소통 검색 결과 (151건)
... 회상했다. 장 연구위원은 "최근 2년간 수주기준 연평균 150억달러의 수출실적이 말해주듯 K방산에 대한 전 세계 주요국들의 러브콜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K방산은 한국의 문화 콘텐츠 'K컬처'와 같이 국가 미래 먹거리 산업이다. 전략산업이면서 첨단무기 개발에 따른 대표적 융복합산업이다. 우리나라는 드론.로봇.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 견인하는 테스트베드적 특성을 보여 K방산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장 연구위원은 "K방산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국가안보산업'이자 우방국과의 안보.경제.사회.문화 등 국제협력의 외연을 넓히는 '국가전략산업'으로 당당히 자리 잡았다"고 진단했다. 이어 "우수한 인재가 관련분야에서 제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면 K방산은 가까운 미래에 ...
... 39.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으로, 엔터테인먼트(게임·소셜용) 및 교육·산업용, 그리고 새롭게 부상하는 개인·체험용으로 나눌 수 있다. 한편 국내 XR산업은 80% 이상이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에 종사하고 있어 디바이스 제조에 대한 지원이 더 필요하다. XR 관련 주요 기술 분야는 디스플레이, 트래킹, 렌더링 및 인터랙션·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 게임으로 주로 활용 되는 VR과는 다르게 AR은 산업용으로서의 활용도 또한 높아 이미 관련 현장에서도 비용 절감 목적으로 활용 중에 있다. AR/VR 사업체 설문조사 결과 게임 등 문화 콘텐츠의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9.4%인데 비해 산업 콘텐츠는 19.5%로 성장할 전망이며, 보건·의료(25%), 부동산(22%), 교육(19.3%) 순 으로 높은 성장률을 ...
...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활로 개척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관광 분야 발표를 맡은 이규민 경희대 교수(제천고·고려대 경제학과 졸)은 "방문객들을 이끌 먹거리, 즉 '미식 콘텐츠'를 강화하고 도시인에게 힐링을 선사할 수 있는 캠핑, 체류형 관광을 위한 야간관광 콘텐츠, 반려동물(펫)과 함께 하는 '펫 관광' 개발 등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 화장품, 의약품 등의 생물산업과 정밀화학을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연계해야 한다"며 "관련 투자와 기업 유치를 위한 특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지역 대학을 청년 창업과 문화의 허브로 만들기 위해 캠퍼스 혁신파크 등의 도입도 필요하다"며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지역 이기주의'도 허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남화 제천송학 ...
... 시니어들의 취미를 위한 플랫폼도 있다. 로쉬코리아가 대표적인데, 이곳은 시니어를 위한 액티비티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소'를 운영 중이다. 시소의 프로그램은 크게 △취미교육, △문화체험 △액티비티 등으로 나뉜다. 시소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려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액티비티를 제안받은 후 온?오프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니어들을 위한 건강한 먹거리를 ... 문제를 겪는 지역을 살리고 시니어에겐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도 있다. 대표적인 게 세컨드투모로우인데, 이곳은 50플러스라 불리는 50세부터 65세까지 시니어가 가진 경험자산을 활용해 콘텐츠로 기획해 제작 중이다. 특히 지역의 50플러스세대의 경험자산을 활용해 지역을 살리고 50플러스세대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로컬콘텐츠산업에 주력 중이다. 이밖에 방문용센터와 요양노인이나 ...
... 시간입니다. 오늘(17일)도 권혜리 기자와 함께하겠습니다. 지난해 또 돌아보면 수출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경기 관련돼서는 좋은 소식이 거의 없었잖아요. 그런데 그나마 좀 좋았던 기억이 K-콘텐츠라고 불리는 영화, 음악 이런 것들이 좀 성적이 좋았다는 얘기들이 많이 들렸던 것 같은데 음악 관련해서 숫자로도 확인된 게 있었다면서요? 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음반의 수출액이 ... '국뽕' 아닐까? 정말 밖에서 한국을 그렇게 많이 아나? 이런 얘기들을 했었는데요. 코로나 사태로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았던 지난 1, 2년간 그 짧은 시간 동안에도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이 얼마나 커졌는지 이제 조금씩 나가면서 체감하실 겁니다. 우리 콘텐츠 수출이 1억 달러 늘어날 때 화장품이나 식품 같은 소비재 수출은 1억 8천만 달러어치가 늘어난다고 분석되고 ...
... 네이버와 카카오 중심의 글로벌 시장 선점, 웹툰 전문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 성과 등에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산업연은 웹툰 산업의 핵심 비즈니스 전략으로 IP 활용을 꼽았다. 관련 콘텐츠 제작이 성공한 웹툰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서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등 2차 저작물로 파생시키는 단계를 넘어,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에서 하나의 세계관이 구현될 정도로 IP 세계관이 확대된 ... 생태계를 확장하며 이용자 유입을 이끈 점도 주요 요소로 꼽았다. 다만 K-웹툰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선 현지화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형 업계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이 꼽혔다. 현지의 문화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등 업계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내용을 제공할 수 있는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산업연 관계자는 “IP 보호를 위해 불법 유통사이트에 대한 강력한 ...
...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업계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체계적인 지원과 웹툰 산업 특성에 맞는 법적 기반 마련, 웹툰 산업의 지재권 보호를 위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웹툰 산업의 매출 규모는 2020년 1조538억원을 기록해 이미 1조원을 돌파했다. 기존의 웹툰은 지재권을 기반으로 2차 저작물로 확대되는 '원 소스 멀티 ... 여지가 많다"고 분석했다. 해외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선호하는 작품 발굴이 필요하며, 특히 현지화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형 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의 문화적 모드와 관련한 정보 제공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또 보고서는 지재권 보호를 위해 불법 유통사이트에 대한 강력한 조치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정부의 적극적인 ...
... 근거도 없었다. 2011년 최초 입법 때부터 법안 자문을 맡았던 박정수 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연구본부장은 제조업의 경우 산업발전법을 통해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졌지만 서비스업은 콘텐츠산업진흥법.관광진흥법을 제외하고 정부 지원의 근거가 없다 며 대신에 서비스업에는 '무엇을 하지 말라 는 규제법만 있어서 주무 부처는 인.허가권을 어떻게 행사하는지만을 신경 썼고 산업경쟁력 ... 든 이후로는 최소한의 접점은 찾아가는 분위기다. 국회 관계자는 보건.의료를 제외한다면 민주당도 크게 반대는 하지 않는 분위기 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콘텐츠 제작 비용을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현재 영화와 방송에 국한된 제작비 세액공제 혜택을 OTT로 확대하는 것이다. 추 부총리는 방탄소년단(BTS), 오징어 게임 등 문화.콘텐츠가 ...
... 대상 지자체가 제출한 투자계획은 올해 총 811건, 내년 880건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올해와 내년 투자계획 중 각각 28%, 26%가 산책로.캠핑장 개발, 예술.공연.여행 같은 문화.관광 사업이다. 청년층 창.취업을 돕는 프로그램과 기업 유치를 위한 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이 각각 23%, 25%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매 회계연도 성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듬해 ... 않는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이 기존 지역상생발전기금의 판박이라는 지적도 많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지원받은 지역 사업 사례로 랜드마크 활성화 환경.문화 콘텐츠 청춘거리 조성 영화 촬영지 중심 관광지 조성 외지 청년과 현지 청년 간 교류 사업 등을 꼽았다. 이미 상당수는 지자체들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인구 정착 명목으로 해왔던 사업이다. ...
... 만큼 중국의 반발을 부를 수 있는 칩4 참여가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국가 간 일이니 정부나 관련기관이 이 문제들을 잘 다룰 것이라 믿고, 업계도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한국 정부의 칩4 참여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중국의 반발을 최소화할 대응책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환익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본부장은 "칩4에 참여하면 중국이 문화콘텐츠 사업 등 다른 산업에 대해 즉각적인 제재를 가할 수도 있다"면서 "미.중 사이에서 실리를 얻을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서 대중국 외교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희권 산업연구원(KIET) 부연구위원은 "민감한 시기 미국과 중국을 자극해 불필요한 분쟁에 휘말려서는 안 된다"며 신중한 움직임을 주문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1월 '집권당의 무덤'인 중간선거를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