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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 적극적 참여로 본격화하는 우주산업 시대, 우주항공청의 2024년 5월 출범에 맞추어 한국의 장기적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긴 안목의 정책 추진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물류산업의 인력난 해소 방안으로 AI 로봇 도입 필요성 부각 (XR) 2023년 XR 헤드셋 전체 출하량은 전년 대비 19% 감소한 가운데 한국의 비중은 아직 미미한 수준 (스마트홈) ...
...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드론) 미 연방항공청 규제 완화에 따라 주요 기업의 드론 제공 서비스 확대 (스마트홈/ARㆍVR) 제품 성능 고도화의 ...
... 세계시장은 성장세가 지속되지만, 반도체와 드론, 의약품을 제외하고 2023년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세계 반도체 시장은 주요 수요 분야인 세계 IT 시장이 회복되고 인공지능 기술 확산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자율주행) 레벨4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무인 택시, 버스, ...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배터리ㆍ카메라 성능 등 기술 개선 및 가격 인하가 향후 드론 수요를 이끌 전망 ...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공지능, 첨단 제조, 신소재 등 첨단 기술을 통합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신에너지 자동차에 이은 혁신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인간의 생산과 생활 방식을 크게 변화시키고 세계 산업발전 패턴을 재구성할 것으로 예상 현재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발전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과학기술 경쟁의 새로운 고지, 미래산업의 새로운 경쟁구도, 경제 발전의 새로운 엔진이 되었으며 발전 잠재력이 크고 응용 전망이 넓은 편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품질의 생산력(新质生产力)을 육성 및 형성하며 신형 산업화를 고수준으로 촉진하며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본 지침을 제정
...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3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 중이나, 아직 선도국(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열세이고 시장점유율도 낮은 편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과 기술 수준이 모두 높은 신산업: 이차전지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이 비교적 높은 신산업 전기차, 스마트홈은 기술력이 글로벌 수준에 근접해 있어서 제품ㆍ핵심부품 경쟁력 강화, 글로벌 표준 대응 등을 통한 안정적 수요처 확보가 관건 (그룹 Ⅲ) 세계시장점유율과 기술 수준이 낮은 신산업 제조용 로봇, 시스템반도체, 드론, 바이오의약품 등은 미ㆍ중 등 주요국 대비 기술력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낮아 중장기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전략이 필요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시장주도 경쟁 심화, 안정성ㆍ보안 등이 우리나라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급속 충전 규격과 관련한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의 합종연횡이 진행되며 테슬라의 NACS(북미충전표준) 규격이 점차 확대 ○ (지능형 로봇) 인텔 캐피탈, 파크웨이 벤처 캐피털, 브렛 애드콕 등 주요 글로벌투자기관들의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 ○ (드론) 안전감시(원전 안전 점검, 안전 구조 등) 및 농업 ...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 2025(2027)년, 2030년까지 수소차, AI, XR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이차전지, 스마트홈, 협동로봇,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친환경ㆍ저탄소 정책에 맞추어 전기차 모델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몰두 ○ (지능형 로봇) 중국의 수요 확대가 제조로봇(연평균 6.6%)과 협동로봇(연평균 23.0%)의 중장기 성장을 이끌 전망 ○ (드론) 안티 드론과 농업용 드론이 드론 활용 분야로 주목을 모으며 기술개발 ...
... 2021년과 비교할 때, 세계시장점유율이 상승하여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줄거나 유지 중인 신산업은 이미지센서, 인공지능 - 그러나 EV용 배터리(36.7%포인트 격차), 제조용 로봇(40%포인트 격차), 파운드리(57.4%포인트 격차)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더 커진 상황 - OLED는 우리가 1위를 유지 중이지만, 후발 주자인 중국과 격차가 축소 중 ...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등 주요 기업들의 가격 경쟁이 심화 ○ (지능형 로봇) 세계 제조용 로봇 생산은 화낙, 가와사키, 야스카와 등 세계 최고수준의 제품ㆍ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일본이 주도 ○ (드론)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은 자국 드론산업에 대한 보호조치를 ...
공업정보화부 등 17개 부문, ‘로봇+ 응용 행동 실시방안’ 발표 ○ 2023년 1월 19일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공안부·민정부 등 17개 부문이 ‘로봇+ 응용 행동 실시 방안’(“机器人+”应用行动实施方案)을 발표 - 동 실시방안은 2025년까지의 목표로 2020년 대비 ...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과 지능화를 촉진 - (에너지) 에너지 인프라 건설, 순찰, 응급처치 등을 위한 로봇 제품을 개발하고, 풍력발전소,태양광발전소, 원자력발전소, 중요 송전로 등에서의 로봇 활용을 가속화 - (물류) 배송 로봇, 자동 적재기, 스마트 분류기, 물류 드론 등의 제품을 개발하고 5G, 모션 제어, 머신비전, 센서 등의 기술을 융합 적용하여 작업 효율성과 ...
... → 이차전지용 핵심 원료·소재·부품 공급망 안정화와 차세대 분야에 대한 투자 강화 긴요 ■ 2023년 신산업의 중점 이슈 ○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 및 확산으로 산업 DX와 신산업 혁신이 가속 화되고, 친환경ㆍ건강관리 증대로 시장 수요가 변화 ▸ 글로벌 공급망, 주요국 산업정책 및 법ㆍ제도(IRA, 표준 등), 원자재ㆍ ... ◈ 2023년 신산업 중점 이슈의 5대 핵심 키워드 ① AI 혁신, ② 친환경ㆍ건강, ③ 공급망, ④ 새로운 표준ㆍ제도, ⑤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 AI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기술 접목 확산: 지능형 로봇, 스마트홈/ARㆍVR, 지능형 반도체, 자율차, 바이오의약, 인공지능(초거대 AI) ∙ 주요국 제도 및 국제 표준에 따른 시장 변화: 전기차ㆍ이차전지(보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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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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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