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17건)
... 발전 목표를 제시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양방향 충전 및 방전 시범 프로젝트를 구축 - 2025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를 해소해 나가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 지도의견에서는 중국 전통 제조업의 문제점으로 강력하지 못한 혁신능력과 산업기반 등을 지적하고 2027년까지의 발전 목표를 제시 2027년까지 전통 제조업의 수준을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 융합화하고, 글로벌 산업 분업에서의 위상과 경쟁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며, 공업 기업의 관건 공정 수치 제어율 70% 초과, 2023년 대비 공업 부가가치 1만 위안당 물 소비량 ...
중국 소매업의 범위와 최근 정책적 환경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과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는 소매업(Retailing)을 점포형 소매와 무점포 소매로 분류 ○최근 중국 지도부는 코로나19 팬데믹, 미국과의 경쟁 심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외부 리스크에 대응하여 거대 내수 시장의 강점을 활용하여 경제 성장을 이루어내려는 의지를 강력히 표명 - 2022년 12월 ... - 한편 ‘실시방안’과 같은 날 발표된 제14차 5개년 현대물류발전규획(‘十四五’现代物流发展规划)에서는 물류 인프라의 디지털 고도화, 녹색 저탄소 물류 발전, ‘신선 제품 전자상거래+산지 직송’과 같은 새로운 콜드체인(저온유통) 물류의 업태 및 모델 육성 등을 강조 ○이러한 중국 정부의 최근 정책 ...
중국,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에 박차 ● 철강산업은 중국 전국 탄소 배출총량의 약 15%를 차지하여 중국 산업 중 최대 탄소 배출원이므로 중국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 움직임에 이목이 집중 - 중국철강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 전국 철강기업의 초저배출 개조에 대한 누적 투자액이 1,500억 위안을 넘어섰고, 1억 7,200만 톤의 철강 생산능력이 전체 공정의 초저배출 개조 작업을 완료 ● 중국 정부는 탄소중립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철강산업의 녹색 저탄소 전환의 목표와 중점 방향을 제시 - 공업정보화부·국가발전개혁위원회·생태환경부는 2022년 8월 1일 ‘공업 부문 탄소피크 실시방안’(工业领域碳达峰实施方案)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폐철강 가공 진입 ...
... 건강하고 질서 있는 발전 추진 ㅇ 중국의 수소에너지산업은 제14차 5개년 규획(2021~2025년)이 시행되기 전까지 수소연료 전지차를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2021년 중국의 탄소중립 정책 체계가 확립됨에 따라 발전 범위를 산업·건물·수송 등 분야로 확대 ㅇ 수소에너지 중에서도 재생에너지에 기반한 그린 수소는 산업·건물·수송 ... 발표되어 데이터센터산업의 발전을 규범화하고 ‘동수서산’ 프로젝트를 본격화 ㅇ 최근 탄소 배출정점(탄소피크) 및 탄소중립 전략의 추진에 따라 데이터센터 관련 정책 문건에서도 녹색·저탄소·집약이 키워드로 부상하는 등 데이터센터의 녹색 저탄소 발전에 주목 □ CATL, 녹색 극한 제조에 5G 기술 적극 활용11) ㅇ ...
○ 에너지 분야는 중국의 국가안보와 경제발전에 중심이 되는 중점 분야로 중국 정부는 최근 에너지 혁명을 가속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 - 최근 글로벌 경제는 에너지 분야에 기후 변화 등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성장 전략도 에너지 혁명의 가속화와 고품질 발전을 요구 - ‘탄소피크, 탄소중립’ 목표, 경제의 역글로벌화 ... 이중 가동하에 전 세계의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이 시작 ○ 세계 주요 국가들은 최근 몇 년 동안 과학기술 혁신을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는 중요한 해결점으로 보고, 각종 정책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 ○ 글로벌 에너지 기술 혁신의 새로운 동향과 추세는 재생에너지와 다양한 신규 전력원을 개발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녹색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 모색 □ 중국의 ...
... 안정적 추세를 보이고, 공업·정보화의 발전은 긍정적 성과를 얻었다고 언급하며 4개 특징을 발표 ○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는 중국 공업경제 회복에 대한 요인을 ➀ 강력한 정책 조치, ➁ 산업체인 및 공급사슬 강화 가속화, ➂ 대외무역 안정화로 요약 □ 공업정보화부 외, <신에너지자동차 기업의 안전체계 구축 강화에 관한 지도의견> 발표 ○ ... 석유화학공업 고품질 발전을 위한 지도의견> 발표 ○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과학기술부, 생태환경부, 긴급관리부 및 국가에너지국 6개부처는 <제14차 5개년 석유화학공업 고품질 발전을 위한 지도의견>을 발표 ○ 구체적 목표는 ➀ 혁신발전, ➁ 산업구조조정, ➂ 산업배치 최적화, ➃ 디지털 변혁, ➄ 녹색안전 및 탄소배출 감축을 제시
... 따르면, G20 국가 중 중국은 브라질과 함께 아직 탄소배출 정점에 이르지 못한 상태 ○ 일본은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2050년까지의 넷제로(Net Zero) 실현을 추진하고 있고, 한국은 정책 발표를 통하여 2050년까지 넷제로를 공표한 반면, 중국은 중국 정부의 발표 수준으로 정책적 의지 수준이 낮은 상황 ○ 탄소저감의 필요성과 넷제로 실현을 위하여 가장 적극적인 노력을 하는 곳은 유럽연합이며, 최근 미국도 바이든 정부의 출범과 함께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하면서 국제 사회에 동참하는 분위기 □ 2022년 양회에서 나타난 저탄소·녹색 발전 정책의 기조 ○ 리커창 총리는 2022년 3월 5일 양회 기간 중 업무 보고를 통하여 생태환경 개선은 물론 저탄소·녹색 발전의 지속적인 추진을 표명 ○ 에너지 저탄소 전환 계획을 ...
... 이번 포럼은 2세션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세션에서는 중국 측의 발표로 탄소제로 발전과 금융의 역할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제2세션에서는 한국 측의 발표로 주요 제조업의 탄소중립정책의 영향과 대응 방안으로 구성 ○ 중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금융의 역할 -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2020년 9월 제75차 유엔 총회에서 “중국은 2030년에 탄소피크(이산화탄소 ... 자본에 투입될 수 있도록 유도 - 금융 부문이 녹색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서 자원 배치, 리스크 관리, 시장 정가라는 3대 기능을 활성화 - 전국적 단위뿐 아니라 지역별 상황에 맞춘 녹색 금융 지원 방안 수립 필요 ○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자동차 산업 -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는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출원 관리가 용이하여 주요국은 수송부문 특히 자동차에 ...
... 상무부는 ‘국가급 경제기술개발구 종합발전수준 심사 평가 방법(2021)’을 발표 - 평가 지표 체계에 대한 4대 원칙인 ① 명확한 방향, ② 전면 통일, ③ 공정 합리, ④ 과학규범 준수를 강조 - 평가 지표는 대외 개방, 기술 혁신, 녹색 발전, 통합 조정, 발전 품질 등 5개의 1급 지표 및 30개의 보조 지표로 구성 ○ 국무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중국의 정책 및 행동 백서 발표 - 국무원은 2011년 ‘기후변화 대응 정책 및 행동(2011)’ 백서를 발표한 이후, 매년 ‘중국의 기후 변화 대응 정책 및 행동 보고’를 발표 - 최근 중국은 산업 구조 조정, 에너지 구조 최적화, 에너지 효율성 절약 및 개선, 산림 탄소 흡수원 증가, ...
... 감소하여 2030년까지 탄소피크 목표를 달성 ○ 이번 행동 방안은 탄소피크, 탄소중립에 대한 국무원의 결정에 따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한 점에 의의 □ 요약과 시사점 ○ 이번 행동 방안은 탄소피크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10개 행동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에 의의 ○ 중국은 유엔기후변화협약과 파리협정의 이행 등 국제 협력을 추진하며 녹색 표준, 녹색 금융 등 녹색 국제 협력도 아울러 추진 ○ 정책적으로 탄소 배출 통계를 강화하고, 녹색 저탄소 발전에 유리한 법규와 기준을 마련하며, 경제 정책도 녹색 저탄소 발전에 유리하도록 방향을 조정하고, 주요 과제권 거래 시장 활성화 등 시장화 메커니즘을 수립 ○ ‘국무원의 신발전이념을 정확하게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탄소피크와 탄소중립 작업을 잘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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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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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