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290건)
... 중국의 세수 손실은 약 170억달러에 달할 것이며, 미국은 휘발유 및 경유 대상 연방 세율이 낮아 약 3억달러 미만일 것으로 추정된다. 주 1) 빨간색은 중국, 파란색은 유럽, 녹색은 미국, 회색은 기타 세계를 나타냄. 2) 노란색 원이 가리키는 선은 세수 순손실 규모 [출처=IEA] ? 미국 뉴저지주, 지난 4월 전기차주에게 연간 등록비 250달러 부과 법령 ...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전기차 전환 추세에 따라 세수 안정화 도모할 수 있도록 세제 개혁 필요 따라서 전기차로의 전환 과정에서 세수를 안정화하기 위한 장기적 조치가 필요하다. 정책 방향과 관련하여 탄소 집약적 연료에 대한 높은 세금을 주행거리 기반 요금과 연계하는 것과 같은 보다 광범위한 세제 개혁이 포함될 수 있다. 도로 통행세를 도로 인프라 이용자에게 부과할 ...
...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특히 2023년 7월 이차전지 ... 유사한 27.5% 수준의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프랑스는 전기차의 생산 및 판매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보조금 지급 대상을 규정하는 ?녹색산업법?을 도입하여 중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다. 프랑스의 경우 EU 내 전기차 시장은 독일에 이어 2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Adamas Intelligence] ...
... 중국의 성장세가 점차 하락하고 있다는 점도 근거로 들었습니다. 다만 '탈중국'이라는 표현은 경계해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이미 미국을 비롯한 G7 국가들은 중국에 대한 경제정책 방향이 디커플링(탈동조화)이 아니라 디리스킹(위험완화)임을 공식화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주현 원장은 "경제안보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분야에서 과도한 중국 의존도가 가져올 수 있는 ... 전환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미국 등 가치 공유국들과 경제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신생 첨단산업의 초기시장을 확보할 수 있기도 하고 저탄소 배출산업으로의 빠른 전환을 통해 녹색상품시장을 선점할 수도 있다"며 "따라서 우리 산업과 같은 기업은 보호무역주의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불확실성 등으로 글로벌 산업지형이 변하더라도 한국 산업이 ...
... 때 맺은 양해각서와 계약을 전수 분석했습니다. 모두 401건 가운데 367건, 91%는 MOU 체결입니다. 실제 계약은 19건, 5%도 안 됩니다. [권오인/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책국장] "이건 실제 말 그대로 계좌에 돈이 들어와야 되고 계약을 통해서 그렇게 해야지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는 건데 따라서 MOU가 제대로 안 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거든요." 1호 영업사원을 ... 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겁니다. 외교부는 의전 세부 사항들을 조율하는 통상적인 과정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실속 없는 해외순방 논란은 프랑스 방문 때도 있었습니다. 지난해 5월 프랑스는 새 녹색산업법을 발표했습니다. 탄소배출이 많은 전기차를 보조금에서 제외하겠다고 했습니다. 화석연료 비중이 높고 운송거리도 먼 한국에 불리한 정책입니다. [에마뉘엘 마크롱/프랑스 대통령 (2023년 ...
송신용 기자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CFE 이용촉진' 컨퍼런스 개최 김종우 에너지경제연구원 '무탄소 에너지의 이해와 향후 과제' 주제발표 2023년 12월 8일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열린 '무탄소에너지 이용촉진 컨퍼런스'에서 (왼쪽부터)김선욱 CF연합 CF인증제도팀장, 김종우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이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이슬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손창희 LS전력 해외신전력영업담당, 김기준 고려아연 지속가능경영본부장이 '무탄소 전원 확대 위한 민관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사진=송신용 기자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정부가 국제환경단체 클라이밋그룹 등이 주도하는 RE100(재생에너지 100%)의 대안으로 한국이 ...
... 86일로 최고 기록 경신 결코 돌이킬 수 없는 에너지전환에도 걸림돌 많아 태양광 주도 에너지전환에 전력망 복원력, 재정 부족, 공급망 제약 및 쇠퇴산업의 저항이 장애로 작용 기존 정책 기조 넘어서는 글로벌 차원의 포괄적 구체적 정책 대안 필요 독일 리펜도르프(Lippendorf)의 한 석탄 화력 발전소 옆에 태양광 에너지 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출처=foreign ... 태양광의 경우)은 정치적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화석연료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전세계 약 1300만명의 고용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주: 빨간색은 중국, 파란색은 미국, 녹색은 독일, 노란색은 말레이시아, 주황색은 한국, 그리고 밝은 파란색은 일본의 점유율 [출처=IEA] ? 정책적 창의성과 통합성 절실 태양광의 경우 새로운 전력시장 규칙은 발전하는 배터리의 ...
... 2023에 참석해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밸류체인별 경제적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2023.10.25/뉴스1 News1 안은나 기자 이 부연구위원은 각 밸류체인별 경제적 현황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업체 수, 매출, 고용이 밸류체인 중 어떤 단계에서 주로 발생하는지 알아야 한다"며 "그걸 아는 게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혹은 경쟁력 강화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경제적 현황을 파악해야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정책적으로 끌고 갈 때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탄소중립과 성장이라는 양 정책 방향이 일정 부분 상충한다고 설명하면서도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 중 하나가 녹색 신산업 육성"이라고 강조했다.
... 비즈니스 협약'에 가입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도 '강한 유럽 국가' '매력적인 외국인 투자처' 등의 비전을 내세워 재건사업을 서구화와 현대화, 성장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힌 상태다. 특히 녹색 및 디지털 전환의 기조 아래 EU 통합과 EU·G7 시장 진출,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인적 자본 강화, 인프라 현대화 등을 세부 과제로 제시했다. 종전 불확실·경제 와해 등이 리스크 ... 인프라 건설 등에서 전문성과 경험이 아직 부족하다”며 “정부가 우크라이나는 물론 다자개발은행 등 국제기구와 우리 기업들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강부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러시아·유라시아팀 전문연구원은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금융 외교 강화 등 다각도의 대응책을 마련하고 우크라이나의 디지털·그린 경제 전환에 맞춰 한국만의 독자적인 역할을 찾아야 ...
...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모색하는 뉴스프리즘 시작합니다. 이번 주 뉴스프리즘이 풀어갈 이슈, 함께 보시겠습니다. [영상구성] [이광빈 기자] '탄소제로' 정책을 선도해온 유럽 국가들이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속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등으로 경제 사정이 악화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선거 등 정치적 요인도 작용하고 ... 탄소중립 무역장벽이 현실화했습니다.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책 마련이 필요한데요. 관련 움직임을 장효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현실화된 글로벌 '녹색 무역장벽'…'발등의 불' 대책은 / 장효인 기자] [기자] EU는 이번달부터 역내 수입품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량을 따져서 환경 비용을 부과하는 내용의 ...
... 보조금 개편안 최종안 공개 등 글로벌 통상 이슈에 대해 학계와 연구기관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유럽연합(EU) 에코디자인규정 등 전방위적인 자국 중심의 글로벌 녹색 규제 동향을 공유했다. 특히 올해 10월1일부터 시행된 EU CBAM 이행법안 주요 쟁점 등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 등을 통해 우리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글로벌 녹색 규제 및 정책의 동향과 전망'을 발제한 임소영 산업연구원 실장은 유럽 그린딜과 탄소중립산업법,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의 주요 내용과 경과 등을 발표했다. 그는 "글로벌 녹색 규제는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중심으로 분류돼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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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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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