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41건)
... 2022년에는 중국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약 2,894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 □ 톈옌차(天眼查)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중국에는 자율주행 관련 약 5,800여 개의 기업이 있으며, 2021년 신규 등록된 기업은 1,000개에 달함1) ● 중국판 테슬라라고 불리는 니오(蔚来), 샤오펑(小鹏), 리샹(理想) 등의 완성차 기업도 자율주행 시스템인 파일럿 어시스턴트(领航辅助系统)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모델 출시 ● 바이두(百度), 화웨이(华为). DJI(大疆), 상탕커지(商汤科技) 등 빅테크 기업들이 잇달아 진출 - 바이두는 2013년부터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R&D를 강화하면서 아폴로 플랫폼을 출시하였고, 지난 8월에는 충칭과 우한에 완전자율주행(운전자 미탑승) 택시인 로보택시 운행 허가 취득
...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부동산, 교육 등 오프라인 산업과 융합되면 8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메타버스 분야의 중국 기업은 텐센트, 바이트댄스, 넷이즈가 대표적이며, 시장 주도로 확장현실 생태계를 구축 중 ○ 중국의 양대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와 바이두(百度)도 확장현실 관련 사업을 개시 ○ 지난해 중국 내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으나, 중국 관영매체는 산업 규제를 예고하며 투자 과열을 경고 ○ 그러나 중국 정부는 올해 초부터 메타버스를 규제하기보다는 정부가 통제하는 범위 내에서 활용하기 위한 지원 전략을 발표 ○ 2021년 12월부터 올해 초까지 지방 정부는 산업 정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R&D 강화, 인프라 구축 등 세부 정책을 잇따라 발표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전기차) 주요국 환경규제 강화와 정부의 보조금 정책으로 2022년 전기차 시장 확대는 지속될 전망 ○ (지능형 로봇) 한국은 로봇밀도 932대(2위 싱가포르 605대)로 세계 최대 로봇 활용 국가의 위상을 차지 ○ (드론) 우버, 조비 에비에이션, 볼로콥터 등 도심항공교통(UAM)시장 선도를 위한 주요 기업들의 연구개발(R&D) 및 상용화가 활발 ○ (스마트홈/AR·VR) 스마트홈 플랫폼과 보안 분야의 혁신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AR·VR은 운송기계 분야에서 성과 창출 ○ (바이오·헬스) 코로나19의 여러 변이가 확산되면서 기존의 mRNA 백신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차세대 백신 개발이 활발 ○ (지능형 반도체) 미국은 센스타임 ...
○ 상무부, 중앙인터넷안전정보화위원회판공실, 공업정보화부는 공동으로 2021년 7월 27일 “디지털경제 해외투자 협력 업무 안내”를 발표 - 기업들이 디지털 경제의 글로벌 산업사슬에 참여하여 국제화 발전 수준을 높이는 것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 - 구체적으로 디지털 경제 기업들이 해외 R&D센터, 제품디자인센터 등을 설립하여 글로벌 혁신요소를 활용 - 해외 과학기술기업들과 빅데이터, 5G,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 협력을 강화하여 선도기술을 공동 개발 - 디지털 기술 산업화 국제협력을 활성화하며, 해외 선진기술과 국내 산업화 우위의 융합을 촉진하여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 무역을 선도 ○ 이번 업무 안내에는 5G 등 인프라 구축, 국제 간 협력 등 11개 중점 업무 내용을 포함 - 디지털 ...
... 발표를 통해 2021년 산업정책 방향과 향후 중장기 발전 전략을 제시 □ 미·중 기술 경쟁 속, 질적 성장을 위한 산업 가치사슬 고도화를 강조 ○ 올해 양회를 통해 발표된 14차 5개년 규획(이하 '14.5 규획')에 나타난 중국의 산업정책은 특정 산업 육성에 방점을 두었던 기존 전략에서 벗어나 가치사슬 고도화라는 관점에서 정책을 제시 ○ 산업 가치사슬을 R&D, 생산요소 투입, 생산 단계, 판매(내수, 수출) 단계, 소비 단계 등으로 구분하여 고도화 전략을 마련 ○ 미·중 기술패권 경쟁에 따른 중국 내 공급사슬 안정화를 위해서는 과학기술 기반이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 ○ 공급 측면에서의 산업구조 고도화뿐만 아니라 가치사슬의 수요 측면에서 소비시장 고도화 전략을 중심으로 쌍순환 전략을 강조 2. 산업 ...
... 수요기업-제조기업 간 M&A 확대 및 전략적 제휴가 활발 ○ (스마트홈/AR·VR) 비대면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일상생활의 공간이 ‘집안’으로 제약되면서 스마트홈이 본격 성장할 전망 ○ (바이오의약·헬스) 블록체인 기술이 의료 빅데이터의 보안 유지 및 유통의 핵심기술로서 부상 ○ (지능형반도체) 반도체 선도기업들은 R&D 강화 및 팹(Fab) 투자 확대는 물론 스마트폰 AP, 전기·자율주행차 등 핵심 수요산업 진출을 가속화 ○ (첨단소재) 자동차, 가전, 항공우주 등 주요 산업에서 활용되는 소재의 경량화 구현을 위한 이종소재접합 관련 기술개발이 확대 ○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스마트가전, 바이오의약 등 제품·서비스의 초지능화를 위한 수단으로서 AI칩 ...
... 발표한 이후, 2014년부터 현재까지 희토류 채굴량을 연간 10만 5,000~14만 톤으로 통제 ○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희토류산업 전문가 간담회, 희토류 기업 간담회, 희토류 생산지 주관 부문 간담회를 연속 4차례 소집하고 희토류산업의 고도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4대 조치를 마련(2019. 6) ○ 공업정보화부는 희토류산업의 고품질 발전 및 기능성 재료의 R&D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 희토기능성재료혁신센터 설립을 허가(2020. 4) ○ 일부 지방에서도 희토류산업 고도화 발전을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인데, 북방희토의 본고장인 내몽고 바오터우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중국 자석밸리” 조성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희토류 원료산업 위주에서 희토류 신소재 및 첨단응용산업 추진에 매진 ○ 중희토류 보유지 강서성 ...
... 중국과학기술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2020년 세계 스마트 커넥티드카 대회가 11일 개막 ○ 북경현대차 본사가 위치한 베이징시 순이(順義)구는 1,000억급(1,000억 위안 규모) 신에너지 스마트 자동차산업의 기지이고, 스마트 커넥티드카 특색 지역을 형성 ○ 최근 각급 부처는 스마트 커넥티드카 발전을 위한 정책을 발표 □ 21세기 경제연구원, 15개 도시의 R&D 투자 순위 발표 ○ 19기 5중전회에서는 과학기술의 자립 자강을 강조, 선도도시의 혁신은 국가 전체의 혁신능력을 제고, 이에 21세기 경제연구원은 19개 도시의 2019년 R&D 투자 현황을 파악 ○ 베이징은 R&D 투입이 2,000억 위안을 넘는 유일한 도시로 과학연구기관과 대학이 가장 밀집되어 규모가 큰 기초 연구를 담당, 전년 대비 ...
... 진입, 2049년 미국과 비견되는 세계 과학기술혁신 강국으로 부상하는 과기혁신 3단계 목표 설정 □ 최근 주요 과기정책들 ○ 과학기술혁신 시스템의 고도화를 추진 중이며, 제19기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3)에서 '과기혁신체계와 메커니즘 보완'이 강조되면서 기초연구 강화, 과기인력 육성, 평가 시스템 개선 등이 제시 □ 과학기술 혁신 현황 ○ 2019년 R&D 투자는 2조 1,737억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10.5% 증가, GDP 대비 2.19% 수준으로 급격히 확대 ○ 과교흥국(科敎興國) 및 인재강국 전략에 따라 중국의 R&D인력은 지속 증가하여 2013년 미국을 추월하여 세계 1위의 연구개발 인력 보유국으로 부상 ○ 지식재산권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지식재산권은 증가세 지속 ...
... 스마트스피커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스마트홈 확산 기대 ○ (실감형 콘텐츠) 5G 상용화 가속화와 기술향상에 따라 차세대 디바이스 체험감이 향상되면서 2019년 중국의 ARㆍVR 디바이스 출하량이 크게 증가 ○ (바이오의약) 인구 고령화 및 건강관리 기술의 발달로 전세계 건강관리 시장은 빠르게 성장 ○ (지능형 반도체) ‘중관촌 순이원 3세대 반도체산업 혁신발전에 관한 촉진 방안’을 발표하는 등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가속화 ○ (경량소재 타이타늄) 제품의 경량화, 고기능화 요구에 따라 모바일기기, 생활소비재 등에 타이타늄 합금 적용 확대 ○ (이차전지) 미국은 지속가능한 이차전지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리튬배터리의 비용 절감과 주요 재료의 사용량을 줄이는 R&D 계획을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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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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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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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