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2건)
... 지방 양회는 제20차 당 대회 이후 처음 열리는지방 양회이기 때문에 각 지방정부는 정부업무보고를 통해 향후 5년 각 지역의 경제정책 중점과 2023년 목표 및 중점과제 등을 함께 제시하였다. 주요 지방정부, 과학기술혁신·디지털 경제 발전·내수 확대 등에 집중 지역별 정부업무보고에 따르면, 상하이(上海)시와 광둥( )성은 향후 5년 경제정책의 중점으로 가장 먼저 고품질 발전을 추진할 것을 명시하였다. 올해 지역내총생산(GRDP) 성장률 목표는베이징(北京)시가 4.5% 이상, 상하이시가 5.5%이상, 광둥성이 5% 이상 증가로 설정하였다. 올해 중점과제로 먼저 베이징시는 교육·과학기술·인재 육성을 강화하여 국제과학기술혁신센터를 건설하는 작업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
... 주체를 지역으로 보고 있어 문재인 정부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2021년부터 매년 수립 중인 지역혁신성장계획은 지역 주도 정책의 일환으로서 산업부, 과기부, 교육부, 중기부 등 중앙부처의 지역혁신사업과 지자체 자체사업 등을 지역이 주도하여 시·도별 혁신성장 방향에 맞추어 사업 간 연계 방안을 수립하는 종합계획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계획 수립의 법적 근거가 부재하면서 체계적·전략적 추진이 어렵고, 중앙부처 사업이 4개 부처 13개 사업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공간정책은 반영되지 않아 지역의 산업·과학기술 종합계획으로서의 위상이 약하다. 그리고 지역 주도의 계획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13개 지역혁신사업은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균특법 개정을 통한 ...
1960년대부터 시작된 세계화는 국가 경제 및 지역 발전과 국제 무역, 글로벌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s, 이하 GVC), 생산 네트워크 간의 연계를 강화해왔다. 동기간 동안 외국인직접투자(FDI)와 무역은 지속 확대되었으며, 국가 경제 발전 수준에서도 국가의 GVC 참여 특성에 따른 차이가 관찰되었다(World Bank, 2020). 1980년대에는 ... 전략에 끼치는 영향을 GVC 분석틀을 통해 살펴보고, 탄력적 GVC 구축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2장에서 먼저 GVC의 주요 특징을 논의한 후 3장에서는 생산, 공급 확보 및 혁신 허브로서 아시아 지역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디지털 경제하에서 한국의 성과와 과제를 제시하고 5장에서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탄력적 GVC 구축에 대해 논평하는 것을 끝으로 ...
... 우리나라도 최근 ‘한국판 뉴딜’을 지역 기반으로 확장한 개념인 ‘지역균형 뉴딜’ 정책의 추진을 통해 ‘디지털 뉴딜’의 지역 확산을 도모 ○ 그러나 국내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사업체 및 기술적 역량이 특정지역에 집중됨에 따라 디지털 전환의 지역 불균형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디지털 뉴딜을 활용한 지역산업의 ...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향후 디지털 전환에 따른 지역산업 여건 변화와 정책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 필요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뉴딜 정책의 기반이 되는 디지털 전환 관련 산업의 지역적 입지 특성과 클러스터의 형성을 진단 ○ 나아가 그동안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정책을 통해 형성된 지역산업거점이 디지털 전환 핵심산업의 성장과 육성에 미친 공간적 연관관계를 비교ㆍ분석함으로써 ...
... 핵심전략산업은 경제자유구역별 중점유치업종과 시도의 대표산업(지역기반산업과 지역전략산업을 포함)을 대상으로 한 정량적 분석으로 중심산업군을 선별하고 정성적 검토 과정을 통해 지역 혁신생태계 구축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될 전략산업을 도출하는 것이다. 각 지역별 경제자유구역이 혁신생태계 기능을 강화하면서 지역 여건에 부합하는 특성화된 고유의 발전전략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핵심전략산업을 중심으로 혁신생태계 성장경로를 설계하고 경제자유구역 발전모델에서 제시된 구성요소를 상호 결합하여 혁신생태계 구축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핵심전략산업 선정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강화 및 성과관리 체계 구축, 혁신생태계 조성의 실행계획으로서 발전계획 수립, EDP(기업가적 발견 프로세스) 기반 자율적 사업발굴 시스템 ...
...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이들의 다양성과 공식적인 분류 기준 미비로 인해 현황 파악이 쉽지 않은 상황에 놓여 있음. ○ 또한, 대부분이 국가 차원의 비교, 전략적 접근이다 보니 지역 관점에서의 산업과 지역혁신체계 변화 등 지역 차원의 대응이 상대적으로 부족함. - 지방 또한 중앙의 예산지원에 관심이 많아 지역의 수용 능력 등 여건보다는 지자체 간 경쟁에 몰두하여 ... 산업을 정확히 파악함과 동시에 지역 여건에 맞는 대응을 하는 것이 지역의 경쟁력 제고 및 지역 간 불균형을 완화하는 것임. ○ 이렇듯 4차 산업혁명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높임에 있어서 지역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지방분권화시대에는 특히, 인구절벽, 일자리 창출, 미래성장동력 확보 등에서 잘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음.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관련 ...
2019년 12월 1월 <장강삼각주 지역 통합 발전 계획 요강>(이하 <계획 요강>)이 공표되었다. 2018년 11월 5일 시진핑 국가 주석은 상하이에서 열린 제1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 기조연설을 통해 장강삼각주 지역 통합 발전을 국가급 전략으로 격상시킬 것을 선포한 바 있다. 장강삼각주 지역은 상하이시, 장쑤성, 저장성, 안후이성을 포함하고, 총면적은 35.8만㎢이다. 이 중 22.5만㎢를 차지하는 27개 도시가 중심구역을 이루어 본 지역의 통합 발전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계획 요강>에 따르면 장강삼각주 지역 통합 발전의 1단계 목표는 2025년까지 지역 통합 발전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얻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과학혁신산업, 인프라, 생태환경,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기본적인 통합 ...
○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경제의 서비스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 모두 2000년대 들어 서비스산업 육성정책들을 추진하였음. ○ 한국은 2000년대 초반 제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서비스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시작하였음. - 초기 단편적으로 추진되었던 서비스산업정책은 2000년대 중반부터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 산업구조 변화의 필요성 등으로 한국과 비슷한 시점에 서비스산업정책을 추진하였음. - 5년 동안 중국의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을 위한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는 규획을 통해 서비스업 발전의 큰 틀이 제시되었음. - 특히, 13차 5개년 규획(2016~2020)은 중고속의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지역균형발전과 개혁 및 개방을 모색하고, 새로운 신성장동력 육성 등을 포함함.
... 본 연구는 플랫폼 경제환경과 정부의 포용적 혁신성장 정책에 부합하면서 지역산업 육성사업의 가시적 성과 제고를 위한 지역 주도형 지역산업정책 개편방안으로서 소위 ‘한국형 스마트 지역혁신(K-Smart Regional Innovation System)’ 전략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스마트 지역혁신의 프레임워크 및 전략을 포용적 혁신성장의 관점에서 수정ㆍ보완한다. 둘째, 지역경제 현황 및 이슈 그리고 지역산업 구조변화와 지역 혁신 및 자원 역량에 대한 다양한 실증분석을 토대로 포용적 혁신성장을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지역산업의 새로운 성장경로 및 육성방향을 탐색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지역경제 여건 및 지역산업 구조변화에 적합한 지역주도형 지역산업정책의 전략과 과제를 제시한다.
... 전략이 필요하다. 지역산업 정책은 수요지향/문제해결형 사업발굴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하향식과 상향식 정책추진 방식의 조화가 시급하다. 이에 따라 한국형 스마트 지역혁신의 목표로 '지역주도/지역맞춤형 융합·창업 혁신생태계 구축'을 제안한다. 이는 시장수요 기반의 클러스터 육성과 지역기반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성장동력산업 창출의 연계 및 통합 육성전략을 ... 구축, ② 산업 Atlas 분석을 토대로 지역경제의 연관다양성 증대, ③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상시적 사업발굴 시스템 구축, ④ 클러스터의 공유자산 확충 및 시장기능과의 연계를 위해 플랫폼 기반의 기업지원 방식 개편, ⑤ 한국형 스마트 지역혁신(K-Smart R I S)을 위한 계획수립, 추진조직, 균특회계 등의 새로운 거버넌스체제 정립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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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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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