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7건)
2020~2022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예비유니콘(기업가치 1,000억 원 이상 1조 원 미만 비상장 기업)은 70개 중 12개(17%)가 수도권 외 지역에 있다. 지금까지 출현한 국내 34개의 유니콘 기업 중 32개(94%)가 수도권에 있는 것에 비해 비수도권 예비유니콘의 비중은 높다. 지역 예비유니콘은 지역 신산업과 연계되고 청년층이 선호하는 매력적인 ...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주로 B2B 위주의 매출 구조를 가진다. 향후 수도권 외 지역에서 예비유니콘이 더 나오려면 지역 내 기술 기회로부터 창업 활성화, 기술 기회의 원천인 신산업 육성, 지역 기반 벤처투자 확대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지역 주력산업의 신산업으로 전환, 수요 대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예비유니콘의 실증 기반 확대가 긴요하다. 또한 지역 스타트업의 ...
... 광역지자체별로 지방재원을 활용한 자체 뉴딜계획을 발표하는 등 실질적으로 지역 주도하에 대부분의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정부도 한국판 뉴딜을 지역으로 확장한 개념의 ‘지역과 함께하는 뉴딜 추진방안(2020.10)과 지역혁신 중소기업 육성방안(2020.11) 등을 마련하여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균형 뉴딜을 현장에서 주도할 핵심주체는 지역의 혁신적인 중소·벤처기업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어려움이 심화되고는 있으나, 지역균형 뉴딜추진은 지역 중소·벤처기업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지역의 중소·벤처기업이 주도하는 지역균형 뉴딜과 혁신 중소기업 육성을 통해 코로나 위기를 ...
○ 글로벌 경제환경의 변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침체 등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우리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2000년대 초반 벤처 붐과 같은 기업발 스핀오프 창업붐 조성 필요 ○ 산업연구원이 202개의 스핀오프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한 결과, 창업자의 창업 당시 연령은 40대 초반, 기업(직장)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하고 있으나, ... 지원제도 부족, 제도 운영 모기업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 미흡 등으로 조사 ○ 향후 스핀오프 창업 활성화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창업정책 대상의 선택과 집중(기술·지식창업 촉진), 분사창업 분위기 확산(대기업 → 중견·중소기업), 체계적인 지원제도 마련,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의 실효성 제고 등이 필요
... 모기업으로 재입사까지 단계별 특화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사내벤처 운영여건 조성, 사내벤처팀 구성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사내벤처 운영 모기업은 운영규정 제정, 사내벤처 지원부서 설치, 운영재원 마련, 사무공간 등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사내벤처 육성프로그램의 후속 단계로 지원한 스핀오프(분사) 창업기업 ... 금융·세제 지원 미흡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향후 기업발 스핀오프 창업 촉진을 위해서는 창업정책 대상의 선택과 집중(기술·지식 창업 촉진), 기업 내에서의 기업가정신 교육, 창업기업에 대한 멘토링·컨설팅 지원, 정책자금 및 민간의 벤처자금(엔젤, VC 등) 확충 등 체계적인 지원제도 마련, 제도 운영 모기업(특히 중소·벤처기업) ...
지난해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제 교역량 감소, 내수경기 침체, 실업률 증가 등 우리 경제 전반에 큰 타격으로 인해 전 국민이 힘든 시기를 겪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국 32개 현장 조직을 통한 중소기업 동향 조사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도의 매출 및 수출도 여전히 감소하리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코로나19의 충격은 우리 ... 비대면 경제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기존 업종에 ICT, AI 등 타 산업과의 융·복합화를 통한 혁신 가속화의 필요성이 크게 요구될 것이다. 이러한 코로나19 경제 충격의 조기 극복과 코로나19 이후의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발빠른 대응을 위해서는 미래 유망 전략산업의 육성 및 4차 산업의 전환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시급성이 있다.
... M&A와 연구개발 등을 통해 신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도약 중 신융합 시대에 대응한 국내 신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산업생태계’, ‘사업화 및 시장창출’, ‘성장기반’, ‘기술개발’ 등 4대 부문에서의 혁신성장 역량 강화가 필요 ● 첫째, 국내산업의 최대 약점인 후방부문 육성을 통한 산업생태계 강건화가 긴요하며, 혁신적 중소기업 역량 강화, 미래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벤처·창업 활성화 기반의 구축 필요 ● 둘째, 민간 실증사업 환경 개선 및 대규모 테스트베드 구축 등 사업화 및 시장창출을 위한 전략적 지원 확대 ● 셋째, 성장기반 강화를 위해 미래 인재양성체계 확충 및 글로벌 변화에 부합한 제도 및 규제 혁신이 ...
... 산업 트렌드 변화의 속도가 빠른 만큼, 국내 신산업 분야는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이러한 점에서 신융합시대에 대응하여 국내 신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산업생태계’, ‘사업화 및 시장창출’, ‘성장기반’, ‘기술개발’ 등 4대 부문에서 혁신성장 역량 강화가 요구된다. 우선, 산업생태계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면서 전후방부문 고도화 특히 국내산업의 최대 약점인 후방부문 강화가 시급하다. 둘째, 혁신적 중소기업 역량 강화와 미래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벤처·창업 활성화 기반 구축이 요구된다. 셋째, 사업화 및 시장창출을 위한 전략적 지원과 인재양성체계 확충 그리고 글로벌 변화에 부합한 제도 및 규제 혁신이 긴요하다.
... 최근 국내 10대 방산기업들은 생산, 수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국내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산업의 구조고도화를 위한 획기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한 시점임. ○ 본 연구는 새 정부의 방위산업 육성 정책 개발에 있어서, 최근 급변하고 있는 남북한간 안보환경 변화에 대응한 국방개혁 측면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등 국정 아젠다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방위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음. - 국가재정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해서는 방위산업 성장과 더불어 국가적 현안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중소·벤처기업 육성과 연계가 필요함. ○ 새정부 출범 후 새로운 환경변화에 부합하는 2020년대 방위산업의 효과적 육성과 발전 그리고 경쟁력 강화 방향을 뒷받침하기 위한 기본 정책 자료의 역할을 목적으로 ...
본 연구는 거래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촉발할 새로운 리더로서 선도형 중소기업을 정의하고, 이들 기업의 선도역량과 협력 여건, 애로사항 등을 파악함과 동시에 현재 관련정책의 지원 적정성, 충분성 등을 검토하여 새로운 도약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추진배경은 대기업의 성장주도력 약화, 4차 산업혁명 도래 등으로 중소기업 주도성장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외 협력이 대학, 공공연구기관, 대기업 위주로 전개되는 반면 중소기업 간 거래는 그 비중이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정책적 관심영역에서 벗어나 여전히 전근대적 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중소기업 간 거래는 해당 업체의 중요한 영업비밀로서 공개된 관련 자료나 선행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관련 중소기업에 ...
... 마련하였으며, 그간 우리 경제가 위기 시마다 고용과 성장의 구원투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였다. 엔젤투자와 코스닥을 통해 조달된 자금은 젊은 벤처인들이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고 벤처기업은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서 국가적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글로벌 IT버블 붕괴 이후 벤처업계는 한동안 침체기에 빠졌었다. 창업기업이 중소... 정하고 국가별로 창업활성화를 위한 혼신의 노력을 쏟고 있다. 미국의 ‘스타트업 아메리카’, 중국의 ‘대중창업 만인혁신’ 전략 등으로 혁신창업을 전폭 지원함으로써 중국의 하루 창업수가 약 1만 6,500개에 달하는 등 지금과 같은 저성장시대에 혁신 벤처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가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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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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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