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2건)
장기불황으로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었던 조선산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선박의 수요 증가로 부활의 기회를 맞이했다. 또한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자율운항선박과 같은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친환경스마트 선박에 강점을 가진 한국 조선사에 유리한 환경이 될 전망이다. 본고에서는 조선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 경쟁국 및 선종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서는 패러다임 변화로 창출되는 신시장 주도를 위한 주요 선박 및 관련 기자재·플랫폼의 개발과 인프라 확충, 산업구조 최적화, 중소·수리개조 조선사 육성, ...
유럽은 전통적으로 정밀화학 분야에 강하며, 유럽의 원료의약품은 시장에서 고품질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10~20년간 상대적으로 환경규제 수준이 느슨한 중국과 인도가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주요 원료의약품에서 과·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유럽의 경우 중국과 인도를 위시하여 아시아 지역에서만 수입하는 원료의약품이 93개(전체 대비 17%)로 ... 원료의약품의 공급망이 마비되는 현상을 겪으면서, 유럽연합과 주요국은 정부 차원에서의 공급망 강화 및 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유럽은 기본적으로 개방적·전략적 자율성(open strategic autonomy) 기조를 유지하면서, 비유럽, 비유럽연합으로부터의 공급 중 특정 국가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은 원료의약품들 위주로 공급망 강화 전략을 추진하고 ...
□ 지능정보기술 등 신기술 활용이 가능한 인력 확보를 어렵게하는 규제 벤처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첨단 신기술을 바탕으로 도전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다른 어떤 기업들보다 R&D 성과 달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벤처기업의 R&D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대표적인 애로요인은 R&D 수행의 주체인 R&D 인력 운용, 특히 우수한 R&D 인력 수급의 어려움이다. 2019년 벤처기업협회에 의하면, 벤처기업의 인력 확보 어려움을 겪는 직종 중 연구/개발직이 62.2%로 가장 높으며, 특히 첨단제조(에너지, 반도체, 의료 등)에 종사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78.9%가 연구개발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정부 지원사업 관련 대상 기업에 대한 ...
... 더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 전반에 걸쳐 환경과 안전 및 자유롭고 편리한 이동성(Mobility)이 강조되자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 개인운전 시대에서 전기동력·자율주행 시대로 빠르게 전환하고, 業의 중심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최근 세계 자동차산업이 구조조정과 구조개편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산업구조와 경쟁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 경감하기 위한 기업간 합종연횡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존 인력의 재교육 훈련과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전문인력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속에 환경과 안전규제 강화, 자국이익우선주의에 따른 무역과 기술 보호주의 확산, 정치적인 이유에서의 공급망 교란, 재해와 질병에 의한 공급망 단절, 디지털세 부과, 이해관계자 경영 확산에 따른 경영전략 ...
최근 일본은 한일 양국간 민감한 정치적 현안을 경제 분야로 확전함에 따라 지난 7월 1일 반도체소재 3개 품목에 대해 수출규제 강화를 발표하고 우리나라를 화이트 국가에서 제외하면서 전략물자의 새로운 분류체계 등이 포함된 수출무역관리령을 공포하고 수출규제를 시행하였다. 일본의 의존도가 높은 공작기계나 부품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수출규제 품목이 발표되지는 않았으나 공작기계 및 핵심부품이 수출규제 품목에 포함될 가능성을 둘러싼 업계의 우려는 크다. 다만 일본측 수출기업의 대부분이 일본 정부가 인증한 자율준수기업(CP, Compliance Program)이기 때문에 일본 의존도가 높은 공작기계 및 부품의 경우 아직은 화이트 리스트 제외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다. 그러나 이번 수출무역관리령 공포는 비전략물자 품목도 상황에 ...
정부는 금년 7월 24일 국내외 최초로 규제샌드박스를 핵심으로 하는 규제자유특구 7곳(세종 자율주행, 대구 스마트웰니스, 부산 블록체인,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충북 스마트안전제어, 전남 e-모빌리티, 경북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링)을 선정·발표하였다. 규제자유특구는 혁신사업 또는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규제특례를 부여받은 지역으로서, 규제자유특구의 추진 배경에는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 대응을 위해서는 신산업 및 신기술 분야에서 과감한 규제개혁이 절실하다는 인식이 있었다. 규제자유특구는 산업부 등이 운영하는 규제샌드박스(신속확인, 실증특례, 임시허가)와 달리, 201개 메뉴판식 규제특례를 추가 제공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비수도권을 대상으로 지자체(시도)가 특구계획을 신청하며, 규제샌드박스 외에 ...
지능형 반도체, 인공지능, 실감형콘텐츠, IoT가전, 지능형로봇, 자율차, 이차전지 등 9개 국내 신산업의 혁신성장 역량이 대부분 미흡한 것으로 평가 ● 신산업별로 차세대 디스플레이가 상대적으로 양호하지만, 지능형 반도체와 바이오헬스 분야가 특히 미흡한 것으로 평가 국내 9개 신산업의 가장 큰 공통적인 약점과 위협요인은 미약한 산업생태계 기반과 신산업 굴기를 통해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 후발주자로만 여겼던 중국은 규제 혁신과 창업 활성화, 과감한 M&A와 연구개발 등을 통해 신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도약 중 신융합 시대에 대응한 국내 신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산업생태계’, ‘사업화 및 시장창출’, ‘성장기반’, ‘...
2019년 자동차산업의 부진이 전망되면서 미국과 유럽 주요국 정부와 기업이 함께 환경 및 안전 규제 강화와 자동차 패러다임 변화를 혁신의 기회로 삼아 새로운 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은 선제적 구조조정과 더불어 자율주행차의 개발과 상용화를 집중 지원하는 한편, 환경 규제와 배터리산업 육성을 통해 전기자동차 보급을 촉진하고 있다. 완성차와 부품의 ... 성장하였으나 최근 국내 생산 부진으로 인해 7위로 하락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내수, 수출, 생산뿐 아니라 평균 영업이익률이 하락하였고, 이 같은 부진은 미중 통상마찰, 주요국의 환경규제, 중국에서의 판매 둔화 등의 요인으로 향후 1~2년간 지속될 전망이다. 미래차 개발과 보급에서도 선진국과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으며, 그동안 우위를 보여왔던 전기차 배터리 및 전기차 ...
지능형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인공지능, 실감형 콘텐츠, IoT가전, 지능형 로봇, 바이오·헬스, 자율주행차 등 9개 국내 신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시장수요’, ‘혁신자원’, ‘혁신성장 기반’, ‘혁신역량 확보 활동’ 등 4대 혁신요소로 구성되는 ... 미흡했다. 또한 9개 신산업의 가장 큰 공통적인 약점과 위협요인은 미약한 산업생태계 수준과 신산업 굴기를 통해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으로 나타났다. 후발주자로만 여겼던 중국은 규제혁신과 창업 활성화, 과감한 M&A와 연구개발 등을 통해 빠르게 도약하고 있는 것이다. 신기술과 산업 트렌드 변화의 속도가 빠른 만큼, 국내 신산업 분야는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
신융합 시대가 전개되면서 AI, ICBM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자율주행자동차, 지능형 로봇, 바이오헬스, 실감형콘텐츠, 5G 이동통신 등 새로운 성장동력 분야를 주도하기 위한 기업 및 국가 간 경쟁이 심화 분야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 독일, 일본, 중국 등의 기업들과 주요국은 이미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신산업 발전정책 및 혁신전략을 수립하여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며, 일부 신산업 분야에서는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또는 신융합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유망 신산업의 국내외 현황과 국내 혁신성장역량 분석을 통해 성장가능성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신산업 창출을 위한 우리의 포지션과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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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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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