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2건)
장기불황으로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었던 조선산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선박의 수요 증가로 부활의 기회를 맞이했다. 또한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자율운항선박과 같은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친환경스마트 선박에 강점을 가진 한국 조선사에 유리한 환경이 될 전망이다. 본고에서는 조선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 경쟁국 및 선종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서는 패러다임 변화로 창출되는 신시장 주도를 위한 주요 선박 및 관련 기자재·플랫폼의 개발과 인프라 확충, 산업구조 최적화, 중소·수리개조 조선사 육성, ...
유럽은 전통적으로 정밀화학 분야에 강하며, 유럽의 원료의약품은 시장에서 고품질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10~20년간 상대적으로 환경규제 수준이 느슨한 중국과 인도가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주요 원료의약품에서 과·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유럽의 경우 중국과 인도를 위시하여 아시아 지역에서만 수입하는 원료의약품이 93개(전체 대비 17%)로 ... 원료의약품의 공급망이 마비되는 현상을 겪으면서, 유럽연합과 주요국은 정부 차원에서의 공급망 강화 및 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유럽은 기본적으로 개방적·전략적 자율성(open strategic autonomy) 기조를 유지하면서, 비유럽, 비유럽연합으로부터의 공급 중 특정 국가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은 원료의약품들 위주로 공급망 강화 전략을 추진하고 ...
□ 지능정보기술 등 신기술 활용이 가능한 인력 확보를 어렵게하는 규제 벤처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첨단 신기술을 바탕으로 도전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다른 어떤 기업들보다 R&D 성과 달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벤처기업의 R&D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대표적인 애로요인은 R&D 수행의 주체인 R&D 인력 운용, 특히 우수한 R&D 인력 수급의 어려움이다. 2019년 벤처기업협회에 의하면, 벤처기업의 인력 확보 어려움을 겪는 직종 중 연구/개발직이 62.2%로 가장 높으며, 특히 첨단제조(에너지, 반도체, 의료 등)에 종사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78.9%가 연구개발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정부 지원사업 관련 대상 기업에 대한 ...
동향 검색 결과 (18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ㆍ중ㆍ일 등 주요국은 레벨 4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여건 마련에 박차 →주요국의 투자ㆍ상용화 흐름에 대응한 여건 및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3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 중이나, 아직 선도국(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 시작된 급격한 반도체 수요 급감과 단가 하락으로 인한 경기 하강 반전이 2023년 4분기 및 2024년 1분기 가시화 기대 (바이오플라스틱) EU, 중국 등 주요국의 플라스틱 관련 규제 대응 및 국내 산업활성화 방안 마련 시급 (인공지능) 주요 반도체 기업과 빅테크들은 초거대 AI 역량 확보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해 M&A 및 기업 간 제휴를 활발히 추진 ...
...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보안ㆍ안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시장주도 경쟁 심화, 안정성ㆍ보안 등이 우리나라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
... (녹색산업) G7은 재생에너지 확대, 탈(脫)화석연료 방향성에 합의 → 2035년 자동차 부문의 CO2 배출량을 2000년 대비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등 주요 기업들의 가격 경쟁이 심화 ○ (지능형 로봇) 세계 제조용 로봇 생산은 화낙, 가와사키, 야스카와 등 세계 최고수준의 제품ㆍ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일본이 주도 ○ (드론)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은 자국 드론산업에 대한 보호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규제ㆍ제도 개선을 추진 ○ (스마트홈/ARㆍVR) VR 헤드셋의 기술적 한계 등으로 VR 보급이 더뎌지는 한편, 5GㆍAI 기반의 AR 서비스 시장 확대 예고 → AR에 대한 기대감 확대 ...
소통 검색 결과 (370건)
[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 주목된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 부양하기 위해서는 식량이 50% 증산되어야 한다. 따라서 건설업과 농업 분야에서의 자동화 및 무인화는 산재 발생을 낮추고 작업효율을 제고하는데 필수적이다. ? 존 디어, 농업현장에서 자율주행, 로보틱스 및 사물인터넷 적용 이를 선도하는 것은 미국의 농기계 대기업 존 디어다. 존 디어는 2019년 CES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 로보틱스 및 사물인터넷 등의 IT(정보기술)를 ...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09@news2day.co.kr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2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ㆍ중ㆍ일 등 주요국은 레벨 4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여건 마련에 박차 →주요국의 투자ㆍ상용화 흐름에 대응한 여건 및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3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 중이나, 아직 선도국(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 시작된 급격한 반도체 수요 급감과 단가 하락으로 인한 경기 하강 반전이 2023년 4분기 및 2024년 1분기 가시화 기대 (바이오플라스틱) EU, 중국 등 주요국의 플라스틱 관련 규제 대응 및 국내 산업활성화 방안 마련 시급 (인공지능) 주요 반도체 기업과 빅테크들은 초거대 AI 역량 확보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해 M&A 및 기업 간 제휴를 활발히 추진 ...
...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보안ㆍ안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시장주도 경쟁 심화, 안정성ㆍ보안 등이 우리나라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
... (녹색산업) G7은 재생에너지 확대, 탈(脫)화석연료 방향성에 합의 → 2035년 자동차 부문의 CO2 배출량을 2000년 대비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등 주요 기업들의 가격 경쟁이 심화 ○ (지능형 로봇) 세계 제조용 로봇 생산은 화낙, 가와사키, 야스카와 등 세계 최고수준의 제품ㆍ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일본이 주도 ○ (드론)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은 자국 드론산업에 대한 보호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규제ㆍ제도 개선을 추진 ○ (스마트홈/ARㆍVR) VR 헤드셋의 기술적 한계 등으로 VR 보급이 더뎌지는 한편, 5GㆍAI 기반의 AR 서비스 시장 확대 예고 → AR에 대한 기대감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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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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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