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7건)
... 결과,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모두 소재 분야에서 대중국 수입 의존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국시장 진출’, ‘소재 및 부품 조달’, ‘제3국 진출 ’등이 대중국 공급망 의존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식별되었다. 그간 이루어진 한국의 활발한 대중국 FDI도 양국 간 조달 및 유통 등의 공급망 구조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공급망 재편에 따른 중국 공급망 활용의 미래 중요성은 모든 기업에서 ‘중국시장 진출’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향후에도 중국의 공급망을 활용한 현지시장 진출이 지속되거나 확대될 것임을 의미한다. 또한 최근 배터리 기업의 대한국 그린필드(Green Field) 투자가 확대되고 있어 향후 배터리산업에서 양국 ...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 수립 필요
2023년 11월 17일 어러마가 즉시 전자상거래 브랜드 상인 대회에서 100개 소매 브랜드와 협력하여 2년 안에 100%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어러마는 음식 배달은 물론 다양한 제품의 즉시 배송 소매를 주력으로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즉시 배송 소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O2O)한 형태로 대부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배송한다.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 내에서 비대면 경제가 부상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비대면 소비가 주요 소비 습관 중 하나로 크게 자리 잡았다. 또한 즉시 배송 소매의 범위도 신선식품과 음식배달에서 최신 출시된 휴대폰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특히 배송 시간을 중시하는 중국의 20대를 중심으로 즉시 배송 소매가 부상하...
본 연구는 소매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2015~2020년 기간 유통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 및 산업 구조 변화를 사업체 동학적 관점에서 분석 분석 표본은 경제총조사자료(2015, 2020) 및 기업통계등록부 분기자료(2020~2022)를 활용하여 구축 유통산업의 디지털 기술 확산 현황 2020년 기준 디지털 기술 활용은 주로 진입 사업체(entering establishment)에서 활발하며, 존속 사업체(continuing establishment)의 디지털 기술 활용은 상대적으로 부진 분석 대상 디지털 기술은 온라인 쇼핑, 디지털 플랫폼 및 무인결제기기(키오스크) 진입 사업체는 경제총조사 자료 기준 2015년에는 없던 영업 활동이 2020년 자료부터 포착되는 사업체, 존속 사업체는 2015년 및 2020년 ...
... 개선·혁신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도 의료데이터는 정보의 민감성, 데이터의 수집과 생산이 이루어지는 영역, 데이터의 정형화 정도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분절되어 수집·관리되고 있어 분석과 활용이 쉽지 않다. 데이터를 연계하여 활용하기 위하여 국가 차원에서 플랫폼을 구축하고 연계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나 기업들은 제도적 제약과 폐쇄적인 유통구조로 인하여 고품질의 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산업적 활용이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데이터의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안전하게 유통·관리하여 데이터 간 결합을 통해 의미있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가치사슬 전(全) 단계에 대한 중장기적인 정책 지원 제도가 요구된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양질의 데이터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다. 때문에 서비스산업에서도 데이터 생태계를 이해하고 생태계 내 원활한 순환을 도울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서비스산업 데이터 활용 생태계의 각 주체들이 원활하게 역할을 수행해 데이터 활용의 선순환 구조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데이터 활용의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제도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데이터 활용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생태계의 원활한 선순환을 창출하기 위한 제도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 전반뿐만 아니라 서비스산업 내 주요 업종별 데이터 활용 생태계를 분석하고 서비스기업의 데...
... 전략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베트남에게 우리나라는 자국의 산업경제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나라이다. 한국과 베트남 간 교역 규모는 매우 크지만, 실질적으로 보면 한국과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 간 교역이 대부분이다. 이는 양국 간의 교역이 사실상 베트남의 경제에 이바지하는 바가 크지 않다는 점을 의미한다. 우리기업들의 대베트남 직접투자는 휴대폰, 가전, 자동차, 유통,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우리기업의 공급망에 베트남기업의 참여는 매우 일부분에 불과한 실정이다. 중장기적 시각으로 베트남에 대한 전략적 가치를 재평가하고 이에 대한 협력 방향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을 상호 동반성장할 핵심파트너로 인식하고 우리의 공급망에 베트남기업을 참여시킬 방안을 베트남정부와 함께 논의해야 한다. 베트남으로의 단계적 ...
... 5,363억 원으로 추정되었다. 이는같은 해 해외직구 금액의 약 10% 정도에 해당하는 만큼 적지 않은 크기이다. 이처럼 해외직구로 인한 소비자 후생 증가가 상당한 수준인 만큼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배송 및 반품·교환·환불 등 해외직구 물류의 편의성이 증가한다면 앞으로 해외직구는 다양한 시장에서 중요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 국내 관련 산업은 이에 대비하여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장을 확대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해외직구가 국내 관련 산업의 혁신을 추동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면, 해외직구는 소비자 후생을 증대시킬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내 관련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패션시장 글로벌 온라인시장 규모는 모바일 보급 확대, 젊은층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 확대 등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 특히, 패션기업들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영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Direct-to-Consumer, DTC) 소매판매 전략을 강화하면서 온라인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 글로벌 패션산업의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2015~2020년 기간 동안 연평균 18%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이는 오프라인 소매판매액이 같은 기간 연평균 7%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 10 국내 패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전략 향후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규모는 소셜 커머스 및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등을 중심으로 2021년 6,681억 달러에서 202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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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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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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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