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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

산업경제 동향 및 전망 등 시의성 있는 정책적 시사점이나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는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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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패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전략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2.11.04

# 국내패션산업 # 디지털 전환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 방법과 구성
 
제2장 글로벌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기업 사례 분석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2.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구조변화
(1) 글로벌 온라인시장 현황과 전망
(2) 소셜 커머스 시장 전망
(3)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현황
3. 패션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기업 사례 분석
(1) 가치사슬별 디지털 전환 현황
(2) 패션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사례
4. 글로벌 패션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1) 메타버스의 개념
(2) 패션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5.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과 개발 사례
(1)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
(2) 스마트의류 개발 사례
6. 정책적 시사점
 
제3장 국내 패션산업 현황과 경쟁력 실태
1. 산업 환경 변화
(1) 수요 여건
(2) 공급 여건
2. 국내 패션산업 현황
(1) 내수시장 현황
(2) 수출입 현황
(3) 생산 현황
(4) 종사자 규모별 현황
(5) 수익성과 생산성 현황
(6) 재고 현황
3. 경쟁력 실태
(1) 디자인 및 브랜드 이미지
(2) 기술경쟁력
(3) 품질경쟁력
(4) 가격경쟁력
4. 정책적 시사점
 
제4장 국내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실태와 기업 사례 분석
2. 국내 온라인 패션시장 현황
(1) 국내시장 규모
(2) 판매 매체별 현황
(3) 운영 형태별 현황
3. 디지털 전환 환경변화와 영향
(1) 디지털 전환 추진계획과 준비 상태
(2) 디지털 기술 활용계획
(3) 디지털 전환에 따른 영향
4. 디지털 전환 사례
(1) 스마트팩토리 및 물류 혁신
(2) 가상 의류
(3) 가상 매장
(4) AI를 활용한 수요 예측, 패션 제안 및 고객 대응
(5) 메타버스 플랫폼
(6) 스마트의류 개발
5. 정책적 시사점
 
제5장 국내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1. 업계 애로사항과 정책수요
(1) 디지털 전환 추진에 있어 애로사항
(2) 업계 정책 수요
2. 디지털 전환 전략
(1) 기본 방향
(2) 세부 추진전략
 
참고문헌
부록
 
 
 온라인 패션시장
 
글로벌 온라인시장 규모는 모바일 보급 확대, 젊은층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 확대 등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 특히, 패션기업들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영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Direct-to-Consumer, DTC) 소매판매 전략을 강화하면서  온라인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
  • 글로벌 패션산업의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2015~2020년 기간 동안 연평균 18%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이는 오프라인 소매판매액이 같은 기간  연평균 7%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 10 국내 패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전략
  • 향후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규모는 소셜 커머스 및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등을 중심으로 2021년 6,681억 달러에서 2025년 1조 2,072억 달러로  연평균 25.9%의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   
     
글로벌 패션기업들은 이처럼 확대되는 온라인시장 선점을 위해 AI, VR 및 AR을 활용한 홍보 및 마케팅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  강화를 꾀하고 있음.
  • 특히, 최근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옴니채널(Omnichannel)에서의 쇼핑을 선호하면서, 글로벌 패션기업들도 옴니채널 상거래를 통해 홍보 및 마케팅을 강화하고 경쟁력 향상을 꾀하고   있음

 
 디지털 전환
 
 패션업계도 디자인ㆍ개발(패턴/샘플)-생산(제조공정)-물류ㆍ유통-마케팅ㆍ고객 대응 등의 모든 가치사슬의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시장  개척을 위해 디지털 전환을 빠르게 추진​​​​​​​
 
우선 가상 샘플 제작을 통해 디자인-패턴-샘플과정에서 소요되는 제작시간 단축, 원단과 부자재 사용 억제 및 패턴과 봉제인력 고용 최소화 등을 통해  생산 효율성 개선 및 경쟁력 강화
 
패션 제조공정의 자동화ㆍ로봇화(스마트팩토리 도입)로 제품 불량률 저하를 통한 생산성 향상, 숙련 봉제 및 제조인력 고용 최소화로 인한 숙련생산인력 부족 문제 해소
  •  특히, 신발공장의 경우 과거에는 재단-재봉-제조가 각각 별도 공장에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자동화된 일괄 생산라인에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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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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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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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