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72건)
... 어선을 수리하면서 주로 목선을 건조했던 울산 방어진 조선소가 설립된 이후 1937년 대한조선공사(現 한진중공업)의 전신인 조선중공업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서 강선 전문의 조선소가 출현하였다. 이후 1967년에는 대한조선공사와 대선조선이 바지선 30척을 베트남에 최초로 수출하고, 1969년에는 250GT 참치 어선 20척을 대만에 수출함에 따라 우리 조선산업은 해외시장 개척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2024년 1분기 K-조선 수주액이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 영국의 조선·해양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2024년 4월 2일 기준)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은 136억달러로 3년 만에 중국(126억 달러)을 앞지르면서 세계 1위 자리로 복귀하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1.4% 증가한 수치이며, ...
...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경우도 건조 가능한 조선소가 한 곳에 불과했던 중국이 최근에는 다섯 곳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 급변에 따라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화가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본고는 글로벌화 잠재력의 컨스트럭트를 활용하여 우리 제조업의 글로벌화 특성을 분석하고 글로벌화정책 개선과 관련된 방안을 제시하였다. 산업의 글로벌화 잠재력에 관한 분석 결과는 글로벌화 혼란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글로벌화 정책을 개선하고 산업정책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 필요가 있다. 글로벌화 잠재력에 따라 구분된 4개 유형의 산업군별로 중소·중견기업 글로벌화 정책 규모, 정책 내용을 맞춤화·차별화하며, 업종별 글로벌화 잠재력의 차이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글로벌화를 주도할 수 있는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산업별 해외 진출 시장 정책을 더욱 정교하게 운용함으로써 글로벌화 정책의 효율을 높여야 할 것이다.
...;배터리·의약품 등 글로벌 분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첨단산업 분야에서 공급망 구조의 변화는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3개 첨단산업의 공급망 구조를 분석한 결과,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모두 소재 분야에서 대중국 수입 의존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국시장 진출’, ‘소재 및 ... 한국의 활발한 대중국 FDI도 양국 간 조달 및 유통 등의 공급망 구조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공급망 재편에 따른 중국 공급망 활용의 미래 중요성은 모든 기업에서 ‘중국시장 진출’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향후에도 중국의 공급망을 활용한 현지시장 진출이 지속되거나 확대될 것임을 의미한다. 또한 최근 배터리 기업의 대한국 그린필드(Green Field) ...
... 증감에 큰 영향력 발휘 원유 및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면서 관련 제품 가격 변동이 수입금액 규모를 좌우 코로나19가 구조변화 분기점, 수출은 소득, 수입은 물가와 유가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 수출은 코로나19 전후로 구조변화가 있으며, 특히 소득변수에 반응도가 커진 것으로 추정 수입은 구조변화 전후에 걸쳐 물가 격차와 유가의 영향력 차이가 식별 소득 영향력 증가는 미국 시장 전반에 걸친 현상 미국 경기둔화 고려 시 무역수지 흑자 규모는 2023년이 정점이 될 가능성 존재 해외생산으로 인한 중간재 수출 대체 가능성도 무역수지 흑자 지속에 제약 요인 미국의 정치 기조 결정에 따라 대미 무역수지가 쟁점화되면서 불확실성 확대 가능성에도 유의할 필요
최근 원/달러 환율의 방향성 예단이 쉽지 않은 상황 미국 및 주요국의 통화정책 전환에 대한 기대감으로 외환시장 불안감은 여전 실증분석 결과, 원화 가치 절하는 국내 제조업의 기업 성과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 원화의 가치가 10% 하락하면, 기업의 영업이익률은 0.46%포인트, 노동생산성은 0.81%포인트 상승 이는 수출제품의 가격 하락, 가격경쟁력 개선 등으로 인한 매출효과가 수입 중간재 가격 상승에 따른 비용효과보다 크기 때문 원화 가치 하락에 따른 기업 성과의 개선효과는 소재부품산업군에서 가장 큰 것으로 분석 소재부품산업군 기업의 영업이익률은 0.42%포인트 오르는 데 반해, ICT산업군 기업의 영업이익률은 0.11%포인트 상승에 그칠 것으로 예상 소재부품산업군은 환율 상승에 따른 비용효과가 유의하지 ...
최근 방위산업을 둘러싼 공급망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방위산업의 공급망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주요 지상 기반 무기 체계의 공급망 구조를 분석하여 공급망의 안정성을 평가하고, 각 분야별 공급망 강화를 위한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최근 수출이 활발하고 대표성이 높은 K9 자주포와 ... 수익성, 생산성 등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엔진, 변속기 등 핵심 부품이 포함된 구동 분야의 공급망은 성장성이 다소 높지만,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분야로 드러났다. 분석 결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전장 부문의 경우, 안정적인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 선진국 공급망 진출을 지원하는 한편, 첨단기술을 보유한 ...
고금리가 장기간 유지되고 있으며,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빠른 시일 내 고금리가 해소될 가능성은 낮은 상황 2023년 내내 고금리가 장기간 지속되었고 금리 인하 시점이 시장의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제조기업의 재무적 안정성·수익성 악화 등 부정적 영향이 본격화 개별 기업이 실제로 부담하는 금리가 상승한 상황을 가정하여 시나리오 분석 수행 부담금리: 3.3%(2022년 실제) ⟶ 4.7%(2023년 예상)로 상승 이자보상배율: 2.5배(2022년 실제) ⟶ 1.9배(2023년 예상)로 하락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조업 내 16개 업종을 다음과 같이 구분 위험 산업군: 자동차부품, 조선, 자동차, 디스플레이, 가전 주의 산업군: 석유화학, 정밀화학, 기계, 철강, 섬유, 전지 양호 ...
...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그 배경에는 러시아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했고, 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전기차 전환이 한 발짝 늦었던 일본이 중국에 따라잡혔다는 분석이다.
본 논문은 출범한 지 60주년을 맞은 CACM의 무역효과를 무역창출 및 무역전환효과를 통해 분석하였고, 특히 그 효과를 기간별로 구분하여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CACM은 역내무역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CACM으로 인한 무역확대는 역외국의 무역감소를 초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961~1965년과 1966~1970년 기간 중 CACM의 무역확대효과가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무역전환효과에 기인하였다. 무역전환효과는 국가 재정수입의 감소를 통해 경제 전체 후생이 오히려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데, 실제 온두라스가 1970년에 CACM을 탈퇴하게 된 주요인이 국가 재정수입의 감소에 기인하였다. 1970년대와 1980년대는 무역전환효과의 둔화에 따라 무역확대효과가 크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CACM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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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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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