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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도 실적 회복에 도움이 됐습니다. 이처럼 AI를 둘러싼 '반도체 생태계'는 급변하고 있는데, 미래의 반도체 산업의 승패는 어디에서 결정되는지 집중 분석합니다. 먼저 이도윤 기자가 급성장하고 있는 그래픽 처리 장치, GPU 시장을 분석했습니다. [기자] 앞서 보신것처럼 AI의 성장은 HBM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게는 수혜로 ... 연산에 강한 CPU는 명령어를 순서대로 처리해 점 하나씩하나씩 찍으며 그리는데 반해, 단순 작업을 빨리하는 GPU, 버튼 한 번에 그림을 완성합니다. GPU가 방대한 데이터를 빨리 분석해야하는 AI 연산에 최적화된 이유입니다. 이 때문에 '고사양 GPU'를 독점 공급하는 엔비디아는 'AI시대 지배자'가 됐습니다. 그렇다면, GPU와 관련한 ...
... 수입액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원유.가스.석탄 등 전체 에너지 수입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4.8%나 불어났다. 중동 지역 불안이 고조되면서 유가와 환율이 동시에 치솟았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반도체.자동차.석유제품 등의 호조로 이달 20일까지 수출이 두 자릿수 증가했다"며 "최근의 중동 사태가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에 ... 정세가 불안정하면 유가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당분간 우리나라 경기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특히 중동으로부터의 우리나라와 달리 러시아 등에서 에너지를 수입하는 중국의 경우 영향이 적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이 우리나라보다 강해질 수 있다"며 "해외시장에서의 중국과의 경쟁력 향상 방안 등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 Driver] 또한, 이들 3개국은 독일과 더불어 자동차 강국일 뿐만 아니라 높은 국민소득과 자동차 보급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3개국의 산업기술 역량과 수요 시장을 감안하면 전기차 분야에서 보급이 지체된 점은 쉽사리 이해가 되지 않는다. 특히 중국의 신차 판매 중 전기차 점유율은 2016년 이전까지만 해도 1% 미만으로 일본 및 우리와 별 차이가 ...
... 근접할수록 감소(악화) 의견이 각각 많음을 의미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5~12일 총 139명의 전문가들이 191개 업종에 대해 응답한 것을 토대로 했다. 조사 항목은 개별 산업들의 업황, 수요 여건(국내시장판매.수출), 공급 여건(생산수준.재고수준.투자액), 수익 여건(채산성.제품단가) 등을 포함했다. ICT분야에서는 반도체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4월 반도체 PSI는 168로 전월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다. 휴대폰은 95로 전월(111)에서 19포인트 하락했을 뿐 아니라 기준치에도 미치지 못하며 악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기계 분야는 대체적으로 전월보다는 수치가 떨어졌다. 자동차는 100으로 전월에 비해 16포인트가 떨어졌고 조선도 118로 6포인트 떨어졌다. 다만 여전히 기준치와 같거나 넘어 보합 또는 개선 흐름으로 ...
산업연구원, 'AI 혁명' 주제 산업정책포럼 김동규 인공지능(AI) PG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인공지능(AI) 기술이 노동시장 전체의 양극화가 아니라 동종업계 내 양극화를 야기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16일 서울 서초구 L타워에서 'AI 혁명'을 주제로 제3차 산업정책포럼을 개최했다. ... 양극화가 아닌 동종업계 내 양극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술이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는 첫번째·두번째·세번째 특이점 도식 [산업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래 노동 시장을 상위·중위·하위로 나눈다면 하위 시장은 소비자가 AI를 직접 활용하면서 수요가 소멸하고, 상위 시장은 전문가들이 AI를 활용해 기업형으로 성장하리라는 것이 그의 분석이다. 중위 시장의 ...
...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 10년간 전기차 급증 추세 - 단, 최근 하이브리드차 선호 두드러져.. 재작년에 비해 주요국별로 북미가 46%, 중국은 36%, 그리고 유럽 역시 32% 급증하였는데 지난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국가는 노르웨이로서 BEV가 72%, PHEV가 7%로 합쳐서 79%였다. 그리고 홍콩과 유럽 주요국이 그 뒤를 이었는데 중국은 33.9%, 유럽은 21.4% ...
...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무엇보다 경제적 규제는 진입·경쟁·가격 규제를 포괄하는 규제로 기업의 본원적 활동을 저해하고 직접적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상품시장규제강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6위를 기록하는 등 코스타리가, 터키, 콜롬비아, 캐나다, 미국에 이어 높은 수준입니다. 벨기에, 프랑스, 스위스, 일본 등은 ... 협상 시도 중단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사전적 규제 평가 '실효성 의문' 규제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현행 '규제영향분석', '중요규제심사' 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도들은 새롭게 도입되거나 또는 강화되는 규제를 대상으로 사전에 경제적 영향을 고려하는 사전적 규제 평가입니다. ...
... 걸까요. 반도체 경기가 살아나면서, 올 1분기 영업이익, 작년에 비해 무려 10배 늘었습니다. 대만 지진 여파로 TSMC가 반도체 생산에 차질을 빚어 D램 가격이 더 오를 분위기입니다. 박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전자가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6조 6000억 원. 1년 전과 비교하면 '10배' 증가했고 삼성전자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보다도 많습니다.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반도체 사업의 흑자전환이 주효했단 분석입니다. 대만 지진으로 향후 우리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세계 1위 파운드리 기업인 TSMC가 복구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 발표하면서입니다. TSMC는 "전체 공장 설비의 80% 이상이 복구됐다"면서도 "일부 ...
【 앵커멘트 】 삼성전자가 오늘(5일)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는데 시장의 전망치를 크게 웃돈 6조 6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도체 불황의 터널을 지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김종민 기자가 전합니다. 【 기자 】 삼성전자는 올 1분기 매출이 71조 원, 영업이익은 6조 6천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70조 원대 매출을 올린 ... 만입니다. 영업이익도 지난해 1분기보다 10배 가까이로 올랐는데, 지난해 1년치 영업이익보다 많습니다. 지난해만 15조 원 적자를 낸 반도체 부문에서 2조 원 안팎의 흑자를 올린 것으로 분석되고, 스마트폰 신제품도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 인터뷰 :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감산을 하면서 그만큼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지금 다시 오르기 시작했고 그러한 영향이 ...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파이낸셜뉴스]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을 선제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일 롯데호텔에서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 대인도 수출(2000~2023년)은 전체 수출의 2%에 불과하고, 한국의 대인도 외국인직접투자(FDI, 2000~2023년)는 전체 투자의 1% 수준으로 제조업에 집중돼 있다"고 분석했다. 이민석 영원무역 사장은 "영원무역의 인도 자회사인 에버탑은 인도에서 생산된 제품을 기준으로 매출 증가분의 4~6%에 대한 보조금 및 세제 혜택을 받고 있다"면서도 "인센티브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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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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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