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8건)
세계 생산공장을 자처하며 해외 선진 업체들을 유입시켜 기술을 빠르게 흡수한 중국의 다방면에 걸친 기술 캐치업(Catch-up)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빨라 우리의 위기감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조선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기술혁신의 선행지표인 특허 출원을 기준으로 볼 때 2021년 중국의 조선 분야(B63) 특허 출원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
... 경제협력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 우리 전자 기업의 대인도네시아 투자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국내 전자 기업의 인도네시아 내 생산은 90년대부터 DVD, 셋톱박스 등 영상기기의 주요 생산 거점으로 활용되었으나, IPTV와 OTT의 활성화에 따른 영상기기의 시장 축소로 생산 규모가 크게 축소되었다. 그러나 2010년대부터 인도네시아 정부의 국산 부품 사용 요건(TKDN)이 스마트폰과 TV에 확대 적용됨에 따라 국내 전자 기업의 인도네시아 내 생산이 확대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인도네시아 내 스마트폰 공장의 생산 규모는 1,800만 대 수준으로 상승하였으며, LG전자도 2020년 구미 TV 공장 중 일부를 인도네시아로 이전하였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는 OLED TV의 수입으로 대인도네시아 수입에서 영상기기의 비중은 2021년에 4.9%, 2022년 ...
... 마케팅을 강화하고 경쟁력 향상을 꾀하고 있음 디지털 전환 패션업계도 디자인ㆍ개발(패턴/샘플)-생산(제조공정)-물류ㆍ유통-마케팅ㆍ고객 대응 등의 모든 가치사슬의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시장 개척을 위해 디지털 전환을 빠르게 추진 우선 가상 샘플 제작을 통해 디자인-패턴-샘플과정에서 소요되는 제작시간 단축, 원단과 부자재 사용 억제 및 패턴과 봉제인력 고용 최소화 등을 통해 생산 효율성 개선 및 경쟁력 강화 패션 제조공정의 자동화ㆍ로봇화(스마트팩토리 도입)로 제품 불량률 저하를 통한 생산성 향상, 숙련 봉제 및 제조인력 고용 최소화로 인한 숙련생산인력 부족 문제 해소 특히, 신발공장의 경우 과거에는 재단-재봉-제조가 각각 별도 공장에서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자동화된 일괄 생산라인에서 처리
... 시스템ㆍ로트(lot) 생산 추적관리 시스템ㆍ품질확인 시스템ㆍ금형관리 시스템 도입 및 안착화를 위한 각종 일터혁신 관련 노력을 투입하여 지원하는 정부사업이 ‘상생’의 기치를 걸고 시행되어 왔다. 하지만 국내 스마트공장의 구축 실태 및 성과를 정교하고 엄격한 방법론에 기초하여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있는 연구들은 박양신ㆍ지민웅ㆍ박진(2019), 박양신ㆍ지민웅(2020), 박양신ㆍ지민웅ㆍ신종원ㆍ신위뢰ㆍ박진(2020)을 포함하여 매우 제한적인 수에 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생협력과 연계의 측면에서 스마트공장의 실태 및 성과를 분석하고 있는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상생협력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상생형 스마트공장과 스마트 제조 솔루션을 통해 주거래기업과 연계된 스마트공장의 국내실태 및 성과가 상생의 ...
최근 국내 산업의 성장 둔화 우려 속에 새로운 경제 성장의 동인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된 신기술을 기반으로 산업 디지털화와 생산성 증대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으며, 다양한 관련 정책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강구되고 있다. 그러나 최신 기술 활용이 가져오는 경제적 성과가 기대에 비해 미흡하다는 연구들이 등장하면서, 기대 성과의 과대 추산, 활용과 성과 실현 간 시차, 초기 신기술 수준의 한계 등이 다양한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언급된 각 원인에 따라 경제 주체가 신기술 활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과와 파급효과 또한 달라질 수 있어, 신기술 활용으로 인한 경제 성과에 대한 심층적 이해가 긴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여러 신기술 중 인공지능 활용의 생산...
○ 제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에 관한 담론은 새로운 제조패러다임인 스마트제조로 귀결됨. ○ 주요 제조국의 스마트제조 추진 목적은 디지털 기술 적용에 따른 제조기업의 성과 제고에 그치지 않고 다양하며 지속적인 가치창출 추구에 있음. ○ 그러나 우리나라의 스마트제조 정책은 여전히 제조기업의 성과 제고와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에 집중되어 있음. - 또한 대부분의 ... 요구됨. - 먼저는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개념 정립과 함께 관련 분야의 유형화를 통해 정책 대상을 명확히 식별해야 할 것임. - 또한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질적 성장을 통해 스마트제조 도입에 따른 가치창출의 지속성을 확보해야 할 것임. ○ 제조패러다임과 가치창출 방식의 변화를 고려해 국내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
코로나19가 일상이 된 요즈음, 중소제조업의 디지털화·스마트화는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필수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많은 중소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여 생산성 향상, 품질향상, 원가절감, 납기 준수율 상승 등 가시적 성과를 통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스마트공장 2만개 보급·확산은 4차 산업혁명 대응과 제조업 부흥을 위한 이번 정부의 중요한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으며, 스마트제조혁신 추진을 위해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이 범부처 조직으로 2020년 1월 출범하여 제조혁신 전반의 정책기획 및 사업·제도운영 등 스마트제조혁신 추진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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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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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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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