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17건)
... 거시적으로는 데이터·인력·규제라는 국가적 특수성이 미래 AI 확산 및 산업구조 재편 방향을 결정할 것 AI 도입 시 편익이 큰 첨단제조업에서는 데이터의 폐쇄성으로 인해 기업생태계 내부의 기술 발전이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므로, SW 핵심인재 확보가 AI 제조혁신 성패를 가름할 것 데이터 소유주에 따라 기존 기업 내 AI 기술 도입과 AI 서비스산업의 독자적 발달이 구분 정책적 노력 없이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만 반영될 경우, 우수 AI 개발자는 고임금을 제시하는 업종에 배분되며 코로나 회복기에는 SW 핵심인재가 게임·가상화폐 산업으로 쏠림. AI 기술 특이점 도래에 맞춰, 국익에 부합하는 산업발전 방향을 유도할 SW 핵심인재 인센티브 전략과 재교육 지원 정책의 시급성을 인지하고 효과적인 정책 로드맵을 마련할 ...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으로 서비스산업의 거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내 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자 새로운 거래 방식을 제공하는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디지털플랫폼 시장은 국내 플랫폼 사업자가 지배적인 시장이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많은 부분을 소수의 대기업이 창출하는 구조이다. 영세성이 높은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은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 비참여기업에 비해 매출과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은 높은 중개수수료율과 불공정한 플랫폼 거래 관행이 서비스산업 내 기업의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으로 ...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인구 및 사회구조나 기술 측면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은 우리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산업 전반, 특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유인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또는 여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모빌리티, 핀테크, 리걸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유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 환경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주요국들도 산업 전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물론 규제정책도 추진하였다. 특히 영국과 미국은 여타 국가에 비해 규제개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필요한 지원을 모색하였다. ...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과 함께 첨단산업의 경쟁력 및 우위와 공급망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100일간 미국 주요 첨단산업에 대한 공급망 검토를 명령 반도체, 이차전지, 핵심광물, 의약품 등 핵심 공급망에 대한 취약성과 원인을 파악하고 공급망 관리와 위기 대응 방안 마련에 착수 미ㆍ중 기술 패권 경쟁 속 첨단산업 우위 선점을 위하여 바이든 행정부는 이전 정부의 대중 견제 기조를 유지하되 정책을 구체화 및 확대 100일 공급망 검토를 기반으로 제조역량 둔화와 민간투자의 취약성을 인지하고 산업 기반 재건 및 혁신을 위한 정책의 역할 강화 이를 위하여 미국 내 연구 및 제조 기반 확대와 정부 정책을 통한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바이오산업 부문에 대한 중국 견제를 강화 ...
... 지난 1월에 열린 2024 CES에서도 로봇과 AI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사실 로봇산업 육성은 한 번에 세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미래산업이다. 첫째, 로봇은 경제 혁신을 위한 기반산업이다. AI, 5G 등 신기술이 융합되고 산업활동 전반에 인간과 로봇의 협업이 확장되어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신(新)자본재로 부상하고 있고, 교육, 물류, 농업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로봇 신(新)비즈니스가 창출되고 있다. 둘째, 로봇은 급변하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 수단이다. 우리나라의 생산가능 인구는 2030년에 2020년 대비 320만 명 감소가 예상되고, 2022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약 902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7.5%에 달했다. 로봇은 인력수급 불균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수단이고 고위험 ...
코로나19 발생 이후 외식 대신 음식 배달 및 포장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음식 배달 서비스산업 규모는 급격히 성장하였다. 이 과정에서 과거 ‘소비자-음식 주문 중개 서비스 플랫폼-음식점-직고용 배달원’으로 구성되었던 초기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는 전문적인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 대행 서비스 플랫폼과 배달원의 등장으로 분화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계약 관계상 우위에 있는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과 소비자, 외식업 사업자, 배달원 등 이용자 간 갈등이 심화되면서 최근 관련 시장은 다시 축소되고 있는 모습이다. 보다 공정한 시장 환경에서 동반성장이 가능한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적용 ...
본고에서는 원유와 천연가스 가격의 탈동조화 현상에 대해 살펴보고, 그 구조적 요인과 앞으로 산업에 미칠 영향을 점검해 보았다. 200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원유-가스 가격의 탈동조화 현상은 천연가스 시장의 발전과 이에 따른 계약 방식의 변화에 기인한다. 2000년대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천연가스 공급이 늘어나면서 전 세계 천연가스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었고, 그 과정에서 천연가스를 거래하는 주요 허브가 형성·발전하며 천연가스 가격의 벤치마크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유가에 연동하여 천연가스를 거래하는 계약 비중 감소했고, 자연스럽게 원유-가스 가격의 연동성이 약화되는 탈동조화 현상이 나타났다. 앞으로 전 세계 천연가스 시장 내 수요와 공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수요는 글로벌...
... 챗지피티(Chap GPT)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AI 시대에 돌입한 것이다. 이후 약 1년간 우리는 AI를 체험하면서 앞으로 AI가 우리 생활에 동반자가 될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런데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것이 있었다. 그것은 AI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것과 그 AI 반도체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성능이 뛰어나야 한다는 점, 그리고 AI 반도체는 클라우딩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기기에 직접 장착되는 온 디바이스 형태로도 확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반도체 시장은 모바일 중심에서 인공지능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기 측면에서도 AI를 장착한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에서 모빌리티로 반도체 시장의 중심축이 이동할 것이다. 모빌리티는 배터리가 동력원이고 자율주행기능을 장착해서 미래에는 생활형 로봇의 발전이 ...
... 유사하지만, 집중적으로 육성한 분야가 다르고 생태계가 우리보다 안정적 대만은 반도체산업 생태계 내 팹리스, 파운드리, 후공정이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중소기업도 함께 성장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활약하는 대만계 인재와 반도체산업 조사분석 기관의 존재 등은 한국과 대만의 커다란 차이 메모리 반도체 제조에 치중하여 성장한 결과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은 관련 정보서비스업은 부진 우리나라도 반도체 강국의 지위에 걸맞도록 반도체산업 관련 정보서비스업의 발달이 필요 반도체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대만 정부의 노력은 우리나라와 상당히 유사하면서도 글로벌 인재 확보에 대한 노력은 차이 존재 대만은 우수한 외국인 반도체산업 인력에 대한 비자승인 등에서의 혜택은 물론 동남아시아의 우수인재 타기팅 정책도 운영 중 대만 반도체산업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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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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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