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43건)
2024년 중국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5%로 제시되면서 전년도 목표치를 유지 급진적인 경기부양을 통한 성장률 제고보다는 제조업의 질적 성장 등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이 우선될 전망 2024년 정부업무보고를 통하여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등을 강조하며 미국의 기술견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 ‘새로운 ... 제시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
... 필요하다는 것과 그 AI 반도체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성능이 뛰어나야 한다는 점, 그리고 AI 반도체는 클라우딩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기기에 직접 장착되는 온 디바이스 형태로도 확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반도체 시장은 모바일 중심에서 인공지능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기 측면에서도 AI를 장착한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에서 모빌리티로 반도체 시장의 중심축이 이동할 것이다. 모빌리티는 배터리가 동력원이고 자율주행기능을 장착해서 미래에는 생활형 로봇의 발전이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만큼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는 반도체 기술 발전과 함께할 것이다. 반도체 시장은 AI와 함께 2023년 기준 5,339억달러에서 2030년이 되면 1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지털 경제의 발전은 중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원동력이다. 중국의 디지털 경제는 점차 개념이 정립되고 체계화되면서 범위도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정부 정책 추진으로 인해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신산업으로서 디지털 기술이 산업화되는 디지털 산업화도 중요하지만, 기존 산업에 접목되어 산업이 고도화되는 산업의 디지털화가 중국의 디지털 경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디지털 경제의 발전 요인을 공급, 수요, 여건, 정책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공급 요인으로는 디지털 기술의 연구개발, 데이터 생산 및 처리량 증대 등이, 수요 요인으로는 거대한 내수 시장이, 여건 측면에서는 5G 네트워크와 기지국 등 인프라 확충이, 정책 측면에서는 ...
... 사회는 인구구조 변화 등 인류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영역에 걸쳐 로봇 활용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1월에 열린 2024 CES에서도 로봇과 AI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사실 로봇산업 육성은 한 번에 세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미래산업이다. 첫째, 로봇은 경제 혁신을 위한 기반산업이다. AI, 5G 등 신기술이 융합되고 산업활동 전반에 인간과 로봇의 협업이 ... 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어 점점 높아지는 산업안전 기대치에 부응하는 한편, 위험 직종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용이하다. 셋째, 로봇은 반도체, AI, 이차전지, 첨단 부품 등이 융복합되어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신(新)성장동력이자 국가 전략산업이다. 글로벌 시장도 2030년 831억 달러로 2021년 대비 세 배 이상 성장이 예상되는 성장잠재력이 큰 산업이다.
한국 산업 전반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과거 한국경제 성장을 주도했던 주력산업은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고 새로운 도약을 이끌 동력 창출이 지체되는 등 산업을 둘러싼 위기감 또한 고조되고 있다. 최근 한국 산업에서 기업의 진입과 퇴출, 신산업 창출과 기존 산업 조정 등을 통한 산업의 역동성은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다. 향후 국내 산업의 역동성 회복과 지속 가능한 ... 기업생태계, 기술 분야를 고려한 포괄적인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투자 부문) 기업의 신산업, 신비즈니스 도전에 대한 정책 지원 강화, (금융 부문) 국내 선도기업의 신산업 분야 및 핵심기술 보유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 벤처투자 환경 조성, (기업 생태계 부문) 한계기업의 정상화를 위한 정책 실효성 제고 및 사회 안정망 구축, (기술 부문) 도전적&...
... 대기 수요의 빠른 해소 등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LMC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년 이후 5년 만에 국내 생산 400만 대를 회복했다. 내수는 상반기 대기 수요가 ...
우리 경제성장을 추동할 투자, 고용, 생산성이 모두 정체된 가운데 성장 잠재력도 지속 하락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을 이끌어나갈 미래 먹거리 창출이 오랫동안 지연되고 있어 우리 산업은 여전히 제자리걸음 중이다. 또한 미중 패권경쟁, 글로벌 3고 현상, 그린·디지털 전환 등 전방위적 대외환경 악화로 한국 산업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들은 10개월간 논의를 거쳐 마련한 산업대전환 제언을 정부에 전달하였으며, 산업연구원은 이를 구체화하여 ‘Beyond K! 한국 산업의 성장전략 재설계: 투자 그리고 신비즈니스’라는 주제로 ‘제2차 산업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포럼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투자 방면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
우리나라는 2009년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고 나갈 17대 신성장동력산업 중 하나로 MICE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MICE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교통 등의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식·음료 공급업, 장비임대업, 수송업, 통·번역업, 인쇄업, 디자인업, 문화공연(Entertainment)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직·간접적 유발효과를 초래하는 ‘미래성장산업’이라 할 수 있음. MICE산업은 산업 내 다양한 업종과 종사자, 그리고 연관 업종들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움직이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생태계 전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 본 연구는 ...
각국의 정부가 경제성장 정책을 통해 GDP 성장률을 견고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이유로는 환율 및 물가안정, 세수 확보 등 다양한 측면이 있으나, 무엇보다도 성장을 통해 국민의 소득이 증가하기를 원하는 것이 가장 근원적인 목표이다. 그런데 낙수효과가 저하되고 소득 불평등이 확대되는 등 성장으로 인한 결실이 경제 전체에 충분히 퍼지지 못한다는 인식이 늘어날수록 성장 ... 변화하고 산업구조가 급격히 전환하는 시점을 맞이한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민간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고 축소되는 일자리의 규모와 종류를 제대로 파악하는 과업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모든 산업에서 일자리가 고르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성장형 산업에서 고용이 집중적으로 늘어난다는 사실로 인하여, 거시적 성장이 고용 창출로 연계되는 정도는 어떤 주도 산업으로 거시 성장이 ...
자동차산업은 첨단기술과 전문 서비스의 결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힘입어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으로 전환되면서 차량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차량데이터는 운행관련 데이터뿐만 아니라 개인정보와 기업의 핵심 기술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련 국가 간 통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미래차 산업에 ... 보안 제도인 CSMS(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사이버 보안 관리 체계) 인증제도와 데이터 처리 기술, 데이터 이전 관련 통상 규범을 살펴보았다. 미래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차량데이터 보안 및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차량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위한 관련 법제가 정비되고 있다. 데이터 보호와 이전을 위한 표준은 향후 플랫폼 기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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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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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