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00건)
... 핵심기자재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는 반면 중국은 다국적기업과 협력을 통해 생산하고 일부는 한국, 일본, 유럽으로부터 수입을 통해 조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5년 후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조달경쟁력 차이가 없어질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우리나라는 가스운반선 중심의 편중된 포트폴리오로 인해 건조 물량이 감소하여 전반적인 기자재 생태계 약화가 우려되는 반면, 중국은 풍부한 내수와 정부의 기자재 국산화 추진으로 경쟁력 강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과거 중국은 선박용 엔진, BWMS, 선박용 전동축 등 주요 기자재를 한국에 의존하며 협력관계를 구축 했지만 최근 그 양상은 경쟁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심화하는 중국과의 경쟁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조선기자재산업 생태계 강건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미래형 선박인 자율운항선박 및 무탄소선박 기술 관련 ...
... 산업화도 중요하지만, 기존 산업에 접목되어 산업이 고도화되는 산업의 디지털화가 중국의 디지털 경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디지털 경제의 발전 요인을 공급, 수요, 여건, 정책 요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공급 요인으로는 디지털 기술의 연구개발, 데이터 생산 및 처리량 증대 등이, 수요 요인으로는 거대한 내수 시장이, 여건 측면에서는 5G 네트워크와 기지국 등 인프라 확충이, 정책 측면에서는 정책적 지원, 데이터국 신설, 반도체 펀드 등이 중요한 것으로 요약된다. 우리가 중국과 경쟁하면서 협력을 모색해야 할 분야로는 기술, 데이터, 표준 등이 있다. 첨단 분야에서 기술 격차를 유지하고, 데이터 확보와 안전을 도모하며, 국익에 유리한 국제 표준을 제정하는 데 경쟁하게 될 ...
... 성장성과 생산성이 높은 반면, 영세 기업의 비중이 높은 차체 부문은 성장성, 수익성, 생산성 등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엔진, 변속기 등 핵심 부품이 포함된 구동 분야의 공급망은 성장성이 다소 높지만,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분야로 드러났다. 분석 결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전장 부문의 경우, 안정적인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해외 선진국 공급망 진출을 지원하는 한편, 첨단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을 유치하는 정책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반면, 성장성과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차체 부문은 기업들이 생산라인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성능 개량 등 수요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면서 기업들이 방산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핵심 부품의 해외 의존도가 ...
...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년 이후 5년 만에 국내 생산 400만 대를 회복했다. 내수는 상반기 대기 수요가 빠르게 소진되고 하반기 이후 일부 감소하여 전년 대비 3.3% 증가한 174만 대가 판매됐다.
...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2023년 우리 경제는 전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 하강이 상반기에 침체국면으로 이어졌고, 하반기 들어서는 다행히 완만한 회복세를 보였으나 전반적으로 부진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반도체 경기 하강, 그리고 기대보다 약했던 중국 리오프닝 효과로 부진한 수출 흐름이 3분기까지 이어졌으며, 하반기에는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한 내수 부진까지 더해져 전년 수준의 절반에 불과한 성적표가 예상됩니다. 2024년 우리 경제도 현재 대내외 환경을 고려할 때 녹록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개의 전쟁’이 진행되며 지정학적 리스크가 세계경제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상황에서, 고물가 및 고금리 상황이 일정 기간 지속되며 세계경제 성장세는 둔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행히 반도체 ...
2023년 중앙경제공작회의가 12월 11일부터 12일까지 베이징(北京)에서 열렸다. 올해 회의에서는 2024년 중국 경제정책의 중점과제로 다음의 아홉 가지가 제시되었다. 이는 각각 ①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현대화된 산업체계 구축, ② 내수 확대, ③ 중점 분야 개혁, ④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확대, ⑤ 부동산과 지방 부채 등 주요 분야의 리스크 예방 및 해소, ⑥ 삼농( ) 문제 개선, ⑦지역 균형 발전, ⑧ 녹색 저탄소 발전 촉진, ⑨ 민생 보장 및 개선이다.
우리나라는 기대수명 증가와 출산율 감소로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음. 고령화로 인해 재정부담 증가나 고령자 소외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우려되지만 고령친화산업의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신성장동력으로 내수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음. 최근 고령친화산업이 성장하고는 있지만, 민간기업의 투자가 활발하지 않고 공공부문이 주도하는 저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고령층의 잠재수요가 높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지만, 잠재수요가 얼마나 실질적인 구매행위로 이어질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상황임. 고령층은 연령대가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건강상태, 근로 여부, 배우자 유무, 가구형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소비패턴이 크게 달라짐. 그러므로 고령층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과 소비구조를 분석해야 고령층의 수요를 ...
중국은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정책적으로 추진 제14차 5개년 규획(2021~2025)에서 디지털화 발전을 강조하며 디지털 경제, 사회, 정부, 생태계 등을 형성하여 디지털 중국을 건설 제14차 5개년 규획에 근거하여 제14차 5개년 디지털 경제 발전 규획을 별도로 발표할 만큼 디지털 경제를 중시하고, 디지털 인프라 확충, 데이터 활용, 디지털 산업화, 산업 디지털화,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화, 디지털 경제 거버넌스 등을 중점과제로 추진 올해 2월 디지털 중국 건설 배치 규획을 발표하면서 디지털 중국 건설은 중국의 현대화를 촉진하는 중요 엔진으로 간주 데이터를 중요 자원으로 인식하고 네트워크와 데이터의 보안을 강조하며, 국내외 디지털 표준 정립을 추진 이하에서 중국 디지털...
... 보이나 자동차와 이차전지산업은 성장세가 둔화 또는 감소할 전망이다. 2024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세계 경제의 제한적 성장 속에서도 2023년(전년비 -10.5%)보다 5.2% 증가할 전망이며, 특히 글로벌 ICT 수요 회복과 기저효과 영향으로 IT신산업군이 반도체(15.9%), 정보통신기기(12.7%) 등의 주도로 전체 수출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수도 ICT 신제품 출시와 수출용 중간재 수요 증가 및 하반기 경제지표 개선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과 내수 회복에 따라 IT신산업군 및 소재산업군 중심의 생산 확대가 예상된다. 내수와 수출 정체가 예상되는 자동차(-2.3%)는 생산이 소폭 감소하고, 수출용 배터리 수요 정체로 이차전지(1.1%) 생산은 제한적 증가가 예상된다. 한편, 조선은 2021년 수주한 ...
... 5,200만 톤으로 증가하였다. 2025년 예상되는 중국의 화학제품 자급률은 90%로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화학 기업들에게 위협 요인으로 다가올 전망이다. 예를 들어 화학섬유의 원재료인 카프로락탐은 중국의 자급률이 100%에 도달하면서 더 이상 판매처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이어졌고 기업들의 실적도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물론 중국은 올해 1분기부터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리오프닝(소비, 서비스)을 시작하였고 기대감이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부동산 투자 등 공급을 중심으로 경제성장을 주도했던 2000년 이후의 호황사이클과는 다른 일반적이지 않은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내수 회복 속도가 기대보다 더딜 경우 화학제품 수요 감소, 선물 상인들의 구매심리 악화로 이어져 시황이 부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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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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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