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43건)
항공·우주산업의 비약적인 발전 및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탄소섬유복합재는 미래 유망산업의 핵심 소재·부품을 공급하는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탄소섬유복합재의 특성으로 인해 제품별 요구되는 기술 수준 및 공정이 상이하며, 특히 고성능 제품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 및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어 신규 기업의 진입 장벽이 높은 특징을 지닌다.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대규모 투자 및 기술력 강화는 국내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이 선도국으로 진입하는 데 또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및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의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
...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고, 현재 글로벌 철강산업의 주도 그룹에 속해 있다. 과거 글로벌 철강산업의 주도권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은 혁신철강기술의 등장과 주력 수요산업의 변화라는 시장의 변화가 동시에 나타났다는 점이다. 철강 업계와 정부가 이러한 상황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국가는 주도국으로 발돋움하였고 그렇지 못한 국가는 쇠퇴하였다. 최근 글로벌 철강시장의 변화를 ... 저탄소 배출을 전제로 한 원가 경쟁 우위가 기준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주요국들의 개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향후 탄소 배출이 철강 제품의 가격에 반영되는 것은 물론 공정경쟁이라는 관점에서 시장 접근까지도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 다음은 글로벌 철강시장의 변화이다. 철강산업은 직접 수출 40% 내외, 간접 수출 30% 내외로 글로벌 철강시장의 변화에 ...
... 확산으로 서비스산업의 거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내 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자 새로운 거래 방식을 제공하는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디지털플랫폼 시장은 국내 플랫폼 사업자가 지배적인 시장이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많은 부분을 소수의 대기업이 창출하는 구조이다. 영세성이 높은 서비스산업의 ...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 비참여기업에 비해 매출과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은 높은 중개수수료율과 불공정한 플랫폼 거래 관행이 서비스산업 내 기업의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서비스산업 기업들의 플랫폼 참여 활성화를 위해서는 플랫폼 내 생성되는 데이터의 공유, 적정 플랫폼 ...
... 서비스 플랫폼-음식점-직고용 배달원’으로 구성되었던 초기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는 전문적인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 대행 서비스 플랫폼과 배달원의 등장으로 분화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계약 관계상 우위에 있는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과 소비자, 외식업 사업자, 배달원 등 이용자 간 갈등이 심화되면서 최근 관련 시장은 다시 축소되고 있는 모습이다. 보다 공정한 시장 환경에서 동반성장이 가능한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적용 중인 배달앱 수수료 및 배달비의 추가 인상 시, 이해당사자 간 협상을 의무화하고 배달앱 이용이 저조한 외식업 사업자에 대해 플랫폼 활용에 대한 인센티브를 추가 부여하는 등의 정책 보완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대만 반도체산업 현황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만의 반도체산업 역사는 우리와 유사하지만, 집중적으로 육성한 분야가 다르고 생태계가 우리보다 안정적 대만은 반도체산업 생태계 내 팹리스, 파운드리, 후공정이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중소기업도 함께 성장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활약하는 대만계 인재와 반도체산업 조사분석 기관의 존재 등은 한국과 대만의 커다란 차이 메모리 반도체 제조에 치중하여 성장한 결과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은 관련 정보서비스업은 부진 우리나라도 반도체 강국의 지위에 걸맞도록 반도체산업 관련 정보서비스업의 발달이 필요 반도체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대만 정부의 노력은 우리나라와 상당히 유사하면서도 글로벌 인재 확보에 대한 노력은 차이 존재 대만은 우수한 외국인 반도체산업 인력에 대한 비자승인 등에서의 ...
... 위축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자체 혁신역량 축적, 외부 협력주체와의 이해 불일치, 투입 노력 대비 획득성과 미흡 등 구조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때문이다. 따라서 정부 정책은 지금까지 시장 실패의 보정 관점에서 양적 지원을 확대하던 데서 벗어나 개방혁신 활동의 진행 단계별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시스템 실패 해결 관점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공동개발 과제 발굴 및 ... 직접적인 혁신 수요자임에도 협력관계상 을(乙)의 처지일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의 입장을 세심하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 제시한 내실 있는 개방혁신 플랫폼 구축, 개방혁신 참여유인 제고, 협력 성과의 공정 배분 등 개선 방안은 우리 사회·기업의 조직 문화 등과 긴밀히 연계되어 있는 만큼 장기적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수이다.
EU 집행위원회는 디지털 시장의 성장과 확대에 발맞추어 경쟁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디지털 시장법(DMA)을 도입했다. DMA의 궁극적인 목표는 디지털 시장에서 핵심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 사용자와 최종 소비자에게 선택권과 공정성을 보장하고 시장이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돕는 것이다. DMA에서 열거하는 22가지 핵심 플랫폼 서비스 중 하나 이상을 제공하는 ...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EU 당국의 법집행 과정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게이트키퍼가 DMA 규정을 준수하고 합법적인 이행을 위해 취하는 조치는 전 세계적으로 파급효과를 가져올 전망이다. EU 당국은 디지털 시장의 발전과 함께 향후 더 많은 게이트키퍼를 지정할 예정이다. 삼성과 같은 우리 기업도 향후 게이트키퍼로 지정될 가능성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생산과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반면,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 것은 최종재 생산에 참여하는 가치사슬 전체에 걸친 비관세 장벽의 증가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의 IRA 보조금,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등 보호주의 성격의 비관세 장벽 증가는 시장과 생산 입지의 지리적 분리가 아닌 재통합 경향을 강화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한국 생산 후 수출 방식에서 현지 생산 후 현지 판매 모델로 이행이 불가피할 것이다. ...
... 배경과 목적ㆍ방향을 제시한 후 제2장에서는 플랫폼의 확산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을 살펴본다. 교차 네트워크 효과로 연결된 두 그룹 간의 거래가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양면시장(2 sided market)의 작동 원리를 간단한 모형을 통해 확인한 후, 상호작용하는 두 그룹 간 거래를 조정하는 플랫폼의 특성이 어떻게 기존의 단면시장과 다르게 나타나고 경쟁질서를 ...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정책적 대응 현황을 확인한다 제3장에서는 최근 수년간 벤처ㆍ스타트업 등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제도 및 금융 방식이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를 주요 정책과 쟁점들을 공정 경쟁과 업재편 활성화를 통한 역동적 산업정책 실현 방안 모색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야기된 부작용과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책당국이 제시한 주요 정책 및 법ㆍ제도의 ...
... 등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기술 투자 및 활용 확대로 자원 효율적인 제품 창출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발전 추구 폐플라스틱, 폐타이어, 바이오매스 등 다양한 폐자원을 활용한 열분해 공정이 가능하며, 기업은 미래 유망기술의 응용·확장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 열분해 기술 경쟁력 확보 및 신산업화를 위한 선결과제 해결 노력이 필요 초기 투자 비용, ... 과학기술 기반 탄소중립 실현과 핵심기술 사업화를 위한 정부의 재정적 인센티브 확대,견고한 법적·제도적 장치 등 제반여건 조성 공공조달 확대, 대중인식 제고, 지식재산권 보호 등 열분해 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 고부가가치 재활용 제품, 제품 다각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 화학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산업계의 전략적이고 능동적인 ESG 경영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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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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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