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60건)
... KAIST(246점)가 MIT팀(60점)을 월등한 점수차로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최근 KAIST의 휴보랩 연구진은 스핀오프하여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창업하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세계 휴머노이드 로봇은 대학, 연구소 및 스타트업은 물론 테슬라, 애플 및 소프트뱅크와 같은 거대 IT 기업들을 통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토요타 및 GM 등 메이저 자동차 기업들도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기업들의 성과를 소개한다. [출처=builtin, Shutterstock]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해 5월 말 런던에서 열린 국제로봇?자동화학술대회(ICRA 2023)에서 KAIST팀의'드림워크(Dream WaQ)'라는 ...
[기사요약] 첨단기술대국 한?미?일, 오히려 전기차 전환에 지체 일본 - 잘못된 정책,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하이브리드 고수하는 토요타의 절대적 영향력 등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
... 수 없게 되어 결국 애플은 자율주행/전기차 시장 진입을 철회한 것이다. [출처=carscoops] ? 최근 중국 전기차 업계는 극심한 구조조정 중 지난해 기준으로 중국 자동차산업이 일본을 누르고 세계 최대 생산을 기록했다. 그러나 글로벌화는 초기단계인 반면 대부분 막대한 자국 내수를 바탕으로 특히 저가/저사양 모델의 일부 수출을 통해 달성한 것이므로 아직은 토요타나 폭스바겐은 물론 최근 2년 연속 글로벌 Top3를 유지한 현대차그룹을 당장 위협할 정도는 아니다. 특히 최근 세계 경제 침체 등에 따른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대중국 제재로 인해 이미 미국은 중국산 자동차에 대해 27.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유럽도 동일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중국 자동차산업은 정부지원에 기반한 ...
... 따른 승부수라는 평가가 나왔다. 박재근 학회장은 “일본은 자동차산업이 주력인 나라인데, 전기차 시대 들어서는 고성능 차량용 CMOS 이미지센서(CIS) 등에 대한 수요가 기존 차량 대비 수십배 더 높다”며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해줄 수 있는 TSMC가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TSMC 구마모토 공장의 운영 자회사인 JASM에 TSMC 외에 소니, 덴소, 토요타 등이 출자한 것은 이 때문이다. CIS는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온 시각 정보를 감지해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시스템반도체다. 현재 소니가 세계 1위다. 소니가 JASM에 인력을 파견하면서 전공정과 후공정 모두 협력한다면, 토요타 등은 차량용 반도체를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다. 이종환 교수는 “(AI 시대로 넘어가면서) 일본 내에서는 한국과 대만에 밀린 반도체를 지금 ...
[기사요약] 전기차 배터리 가격, 2년 후 현재 대비 40% 하락 전망 유가 배럴당 90달러 경우 2025년에 토요타 프리우스와 유사할 전망 중국 신차 판매, 네 대 중 한 대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 새로운 배터리 기술 출현의 영향도 있어..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
... 생산하는 제2공장을 건설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일본 여권 관계자는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지원하는 보조금 규모는 3분의 1 수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1980년대 반도체 전성기의 부활을 꿈꾸는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자국산 반도체 매출을 현 재의 3배인 15조 엔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외국 기업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11월 토요타자동차와 키옥시아, 소니, NTT, 소프트뱅크, NEC, 덴소, 미쓰비시UFJ은행 등 8개 일본 기업이 각각 70억 엔씩 출연하고 일본 정부로부터 700억 엔을 지원받아 '라피더스(Rapidus)'가 설립되었다. 라피더스는 미국의 IBM과도 제휴를 맺었으며, 유럽 최고 반도체 연구기관인 벨기에 종합반도체연구소(IMEC)와도 기술 협력을 맺기로 했다. 라피더스는 ...
... 프로톤 사가 등이 있지만 명맥만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한편 전기차/자율주행차로 전환되는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과정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게 됨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환골탈태를 요구받고 있다. 내연기관 중심의 기존 패러다임에서는 종합자동차메이커가 우월할 수밖에 없지만 AI 등이 주도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생태계 구축이 관건이다. 특히 토요타는 전기차와 연료전지차에서 현대자동차그룹에 뒤졌지만 최근 각성하고 있으며 테슬라는 더 말할 필요도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자율주행차 상황을 점검해 본다. [출처=financialexpres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중순 오픈이노베이션 테크데이를 처음 개최하면서 그동안 스타트업 활성화에 투자한 ...
... 프로톤 사가 등이 있지만 명맥만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한편 전기차/자율주행차로 전환되는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과정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게 됨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환골탈태를 요구받고 있다. 내연기관 중심의 기존 패러다임에서는 종합자동차메이커가 우월할 수밖에 없지만 AI 등이 주도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생태계 구축이 관건이다. 특히 토요타는 전기차와 연료전지차에서 현대자동차그룹에 뒤졌지만 최근 각성하고 있으며 테슬라는 더 말할 필요도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자율주행차 상황을 점검해 본다. [출처=the detroit bureau]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미국의 기술시장 조사/컨설팅 기업인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Guidehouse Insights)'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
... 프로톤 사가 등이 있지만 명맥만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한편 전기차/자율주행차로 전환되는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과정에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게 됨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환골탈태를 요구받고 있다. 내연기관 중심의 기존 패러다임에서는 종합자동차메이커가 우월할 수밖에 없지만 AI 등이 주도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생태계 구축이 관건이다. 특히 토요타는 전기차와 연료전지차에서 현대자동차그룹에 뒤졌지만 최근 각성하고 있으며 테슬라는 더 말할 필요도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자율주행차 상황을 점검해 본다. 삼성전자가 현대기아차에 2025년 공급할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20 [출처=삼성전자, 현대차그룹 공동]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현대기아차가 지난 90년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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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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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