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40건)
... 조립 등에 활발한 적용 기대 2023년 세계전기전자공학회(IEEE) 산하 국제로봇?자동화 분야 연례 학술대회(ICRA)에서 KAIST(246점)가 MIT팀(60점)을 월등한 점수차로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최근 KAIST의 휴보랩 연구진은 스핀오프하여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창업하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세계 휴머노이드 로봇은 대학, 연구소 및 스타트업은 물론 테슬라, 애플 및 소프트뱅크와 같은 거대 IT 기업들을 통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토요타 및 GM 등 메이저 자동차 기업들도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기업들의 성과를 소개한다. [출처=builtin, Shutterstock] [뉴스투데이=곽대종 ...
[기사요약] 2023년까지 10년간 글로벌 전기차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
[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미만으로 최고속도 265km/h, 800km 주행거리 및 101kWh 배터리 등 최고 수준의 전기차 성능 외에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을 탑재한 독자적 자율주행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출처=샤오미 발표 동영상에서 캡처]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28일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인 중국의 샤오미는 독자 모델 전기차 SU7을 선보여 ...
... 바탕으로 한 '공감지능'이 구현된 스마트홈 라이프 솔루션을,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을, 기아차는 고객 맞춤형 특수목적 기반 차량(PV)을, 그리고 두산은 AI 기술을 트랙터 등 중장비에 적용한 제품을 각각 선보였다. [출처=삼정KPMG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 온디바이스 AI가 적용된 제품/기술이 속속 출현 예고 특히 구글, 아마존 및 테슬라 등 거대 메모리 용량 기반의 클라우드가 아닌 개별 제품에 AI가 내장된 '온디바이스 AI'가 급격히 확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CES 2024 직후 삼성전자가 실시간 통역, 검색 및 사진 등에 자체 AI를 장착한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24를 발표한 것이 대표적이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를 생활공간은 물론 바퀴 달린 공간 컴퓨팅 기기로 전환시킬 것이다. [출처=WardsAuto] ...
... 성능을 반도체가 결정하니까 스마트폰이나 TV 업체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기 위해서는 자기네 (AI) 칩이 있어야 되는 거죠.] 삼성이 2년 만에 자체 개발한 반도체 엑시노스를 신형 갤럭시 시리즈에 탑재한 것도 미국 퀄컴 의존도를 낮추고 AI 반도체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입니다. 애플은 올 하반기 AI 기능을 갖춘 신형 아이폰을 출시할 계획이고, 아마존, 테슬라 같은 글로벌 기업들도 자체 AI 반도체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우리 정부도 최근 팹리스를 집중 육성해 현재 3%인 시스템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2030년까지 10%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양팽/산업연구원 전문연구위원 : 원하는 제품을 설계해줄 수 있는 능력 그러한 것들을 이제 팹리스 업체들을 많이 배양을 해야 되고 우수한 인재들이 반도체 산업 쪽에 많이 참여를 해야 ...
... 중 1대 꼴이 AI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고, 인텔은 2028년에 전체의 80%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사티아 나델라 / 마이크로소프트 CEO : 이제는 모두가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AI 비서를 통해 컴퓨터와 관계를 맺을 것입니다. 그것은 다음 세대를 정의하는 카테고리가 될 것입니다.] 테이블 앞에 선 사람 크기의 로봇이 빨래를 갭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SNS를 통해 공개한 '옵티머스'입니다. 머스크 CEO는 "아직은 미리 프로그래밍된 동작이지만, 향후 임의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작년에 챗GPT가 나오면서 개인들에게 활용성이 높아졌고 AI가 적용된 키오스크 같은 게 나올 것입니다. 3~4년 정도 뒤에는 AI라는 용어 자체를 ...
[기사요약] 중국, 2023년 자동차 수출 491만대로 일본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등극 러-우크라 전쟁 틈타 중국이 러시아 시장 장악 BYD, 2023년 4/4분기 판매량에서 테슬라 추월 아직 국내 생산 통한 수출로 현지생산은 시작 단계 방대한 내수와 정부의 육성정책 기반으로 고급 EV 시장 진출 도모 2023년 3월 23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44회 방콕 국제 모터쇼에서 방문객들이 BYD 돌핀(Dolphin) EV 자동차를 살펴보고 있다. [출처=reuter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2023년 3016만1천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이 가운데 491만대를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생산은 처음으로 3천만대를 넘어섰으며, 수출은 일본을 ...
... 배터리 분야의 글로벌 ESG 강화 움직임이다. 2023년 8월 EU에서 발효된 EU배터리법을 보면 탄소발자국 신고제라든가 재활용 원료 사용 의무화 등과 같은 강화된 ESG 기준들이 담겨 있다. 세 번째는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의 급변이다. 중국이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고, 테슬라 등 주요 완성차 업체간의 가격 인하 정책, 배터리 내재화 움직임 등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수출은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로 2.6% 감소 예상 2024년 이차전지 수출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로 전년 대비 2.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상반기 수출은 감소 추세가 이어지다가 하반기에 회복되는 '상저하고' 형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기사요약] CATL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장착 테슬라 모델Y, 국내 수요 폭증 현대차그룹도 CATL의 LFP 배터리 장착 전기차 출시 글로벌 자동차 기업도 LFP 배터리 도입 확대 최근 중국 전기차 배터리의 국내 수입 급증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중국의 CAT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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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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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