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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검색 결과 (3건)
...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구부러지는 특성) 빛이 통과하는 장점을 지닌 페로브스카이트형 차세대 태양전지에 대한 투자가 활발 ○ (혼합현실) 차기 스마트폰으로 주목되는 XR 기기의 수요 증가로 애플 외에 메타,구글, 오포 등 주요 기업이 경쟁적으로 출시를 준비 중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친환경ㆍ저탄소 ...
... (인공지능) MS, 구글, 아마존 등 클라우드 3강이 모두 생성형 AI 전장에 참여했으며, 추후 클라우드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 ○ (녹색산업) G7은 재생에너지 확대, 탈(脫)화석연료 방향성에 합의 → 2035년 자동차 부문의 CO2 배출량을 2000년 대비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등 주요 기업들의 가격 경쟁이 심화 ○ (지능형 로봇) 세계 제조용 로봇 생산은 화낙, 가와사키, 야스카와 등 세계 최고수준의 제품ㆍ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일본이 주도 ○ (드론)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은 자국 드론산업에 대한 보호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규제ㆍ제도 개선을 추진 ○ (스마트홈/ARㆍVR) VR 헤드셋의 기술적 한계 등으로 ...
... 뚜렷한 가운데, 세계최고 수준의 국가(기업)에 비해 우리나라는 대체로 중간 이하의 열세로 평가 ▶ 우리나라 점유율이 세계 1위인 분야는 ‘수소연료전지차’( 및 연료전지) ▶ 세계최고 수준 대비 점유율 격차가 가장 작은 산업은 ‘EV용 배터리’ ▶ ‘전기자동차’, ‘센서’는 테슬라와 GM, 소니에게 각각 25%p 이상의 격차로 뒤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르게 경쟁력 향상 ▶ 파운드리, 제조로봇, 실감용 기기(AR?VR 헤드셋), 드론, 인공지능(AI) 등 다수의 산업은 선두 경쟁자와의 점유율 격차가 매우 큰 상황 ○ 세계시장에서 신산업의 점유율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대기업 주도의 기술혁신이 필수적이며, 장기적인 선제적 투자의 지속과 ...
소통 검색 결과 (140건)
... 조립 등에 활발한 적용 기대 2023년 세계전기전자공학회(IEEE) 산하 국제로봇?자동화 분야 연례 학술대회(ICRA)에서 KAIST(246점)가 MIT팀(60점)을 월등한 점수차로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최근 KAIST의 휴보랩 연구진은 스핀오프하여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창업하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세계 휴머노이드 로봇은 대학, 연구소 및 스타트업은 물론 테슬라, 애플 및 소프트뱅크와 같은 거대 IT 기업들을 통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토요타 및 GM 등 메이저 자동차 기업들도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기업들의 성과를 소개한다. [출처=builtin, Shutterstock] [뉴스투데이=곽대종 ...
[기사요약] 2023년까지 10년간 글로벌 전기차 보급은 급증세 최근 4년 동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 다소 증가 테슬라와 BYD가 상위 10위 모델 장악 금년에도 전기차 판매는 견조한 성장세 보일 것으로 전망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때문에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둔화하자 전기차 성장이 본격 성장과 수요 위축의 갈림길인 이른바 캐즘(chasm)에 빠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전세계 주요 31개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전환점인 5%를 넘어섰다는 분석도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전기차 보급의 최근 추세를 정리하고 금년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
[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미만으로 최고속도 265km/h, 800km 주행거리 및 101kWh 배터리 등 최고 수준의 전기차 성능 외에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을 탑재한 독자적 자율주행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출처=샤오미 발표 동영상에서 캡처]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28일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인 중국의 샤오미는 독자 모델 전기차 SU7을 선보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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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구부러지는 특성) 빛이 통과하는 장점을 지닌 페로브스카이트형 차세대 태양전지에 대한 투자가 활발 ○ (혼합현실) 차기 스마트폰으로 주목되는 XR 기기의 수요 증가로 애플 외에 메타,구글, 오포 등 주요 기업이 경쟁적으로 출시를 준비 중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친환경ㆍ저탄소 ...
... (인공지능) MS, 구글, 아마존 등 클라우드 3강이 모두 생성형 AI 전장에 참여했으며, 추후 클라우드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 ○ (녹색산업) G7은 재생에너지 확대, 탈(脫)화석연료 방향성에 합의 → 2035년 자동차 부문의 CO2 배출량을 2000년 대비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등 주요 기업들의 가격 경쟁이 심화 ○ (지능형 로봇) 세계 제조용 로봇 생산은 화낙, 가와사키, 야스카와 등 세계 최고수준의 제품ㆍ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일본이 주도 ○ (드론)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은 자국 드론산업에 대한 보호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규제ㆍ제도 개선을 추진 ○ (스마트홈/ARㆍVR) VR 헤드셋의 기술적 한계 등으로 ...
... 뚜렷한 가운데, 세계최고 수준의 국가(기업)에 비해 우리나라는 대체로 중간 이하의 열세로 평가 ▶ 우리나라 점유율이 세계 1위인 분야는 ‘수소연료전지차’( 및 연료전지) ▶ 세계최고 수준 대비 점유율 격차가 가장 작은 산업은 ‘EV용 배터리’ ▶ ‘전기자동차’, ‘센서’는 테슬라와 GM, 소니에게 각각 25%p 이상의 격차로 뒤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르게 경쟁력 향상 ▶ 파운드리, 제조로봇, 실감용 기기(AR?VR 헤드셋), 드론, 인공지능(AI) 등 다수의 산업은 선두 경쟁자와의 점유율 격차가 매우 큰 상황 ○ 세계시장에서 신산업의 점유율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대기업 주도의 기술혁신이 필수적이며, 장기적인 선제적 투자의 지속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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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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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