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425건)
... 밀어내기가 쏟아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신성우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1분기 포스코홀딩스와 현대제철은 각각 5천830억 원, 558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14%, 83% 감소했습니다. 국내 건설 경기와 전방 산업 업황이 나빠진 탓인데, 글로벌 악재도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승렬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 (중국의) 공급과잉이나 ... 그래서 철강업계의 수익성에는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겠죠.] 이런 가운데 엔저현상은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엔화 약세에 힘입어 일본산 철강 제품이 한국산보다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공급 과잉과 주요국들의 자국 보호 기조 속에 우리 정부도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당신의 제보가 ...
... 반도체 저장장치 세트지만, 메모리보드는 반도체를 옆으로, HBM 칩은 층층이 쌓아 올려 만든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쉽게 말해 1층 주택이 사방으로 붙어 있는 주택 단지와 아파트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구조다 보니, 차지하는 면적이 작아 컴퓨터나 데이터센터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데이터 통로(IO)가 메모리보드는 32개인데 반해, ... 마이크론이 전부입니다. 이 중 미국 엔비디아의 선택을 받으며 가장 앞서 가는 업체는 SK 하이닉스입니다. 11년 전 1세대 HBM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SK 하이닉스는 이후 선점 우위 효과를 톡톡히 누리며 시장을 주도해 왔습니다. 5세대 HBM 중 8단 제품을 엔비디아에 독점 공급하며 지난 분기엔 깜짝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경쟁사에 일격을 당한 삼성전자는 ...
...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전임은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배터리 기업 ... 제3국에 공동 진출하는 것을 해법 중 하나로 꼽았다. 조은교 박사는 "중국 배터리 소재 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해도 기술을 탈취해갈 것이란 우려는 적절치 않은 게, 이젠 중국 기업이 기술 우위를 갖는 입장"이라며 "우리나라를 첨단 제조 허브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양국 기업 간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 박사는 또 "배터리 재활용 영역에서 합작법인 사례가 있는데, ...
... 2023년 350만 대로 큰 폭 상승했으며, 2025년 500만 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요타는 순수 배터리 전기차로의 전환이 늦다는 비판이 존재했는데, 2030년 350만 대의 비교적 낮은 전기차 판매 목표 설정하였지만, 2023년 10.4만 대 판매로 아주 미미한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문제는 향후 얼마나 빠르게 순수 배터리 전기차로 전환되느냐인데, 작년 ... 비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원재료 생산에 있어 BEV는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전력 생산 방식에 따라 연료 소모 단계에서도 BEV의 우위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생산 여건이 좋지 않은 일본이나 우리나라 등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늦어지면 BEV의 환경적 우위가 높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을 만나 이번에 발표된 미국 국가방산전략서(NDIS)의 발표 배경과 의미, 비전과 목표, 주요 내용 및 시사점 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장 연구위원은 “NDIS는 탈냉전 이후 30여년 간 쇠퇴해 온 자국 방위산업 생태계를 '21세기형 방산생태계로 현대화'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라면서 “향후 수십년 간 미국은 세계 최고의 군사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강건하고(robust), 탄력적이며(resilient), 역동적인(dynamic) 방산생태계를 조성해 우방국들과 함께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Q. 미 정부가 지난 11일 최초로 국가방산전략서(NDIS)를 발표했는데, 그 배경과 의미는? A. 미 국방부는 그동안 주기적으로 '방위산업 역량...
... 5사는 2026년과 2027년 물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조선사가 선별 수주를 이어가는 동안 중국의 우량 조선사가 대량으로 수주하면서 중국도 납기가 길어지고 있다. 비교적 짧은 납기가 가능한 곳은 우리나라의 중형조선사와 일본조선사이지만,중형이나 중소선박을 생산하기 때문에 납기가 짧은 측면도 있다. 풍부한 수주잔량에 따른 선별 수주로 물량에 있어서는 ... 수송해야할 가능성이 크다. 결과적으로 조선과 철강 산업 모두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1980~1990년대 일본은 우리나라와의 가격경쟁에서 치열한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경쟁우위를 지속할 수 있었다. 최근 일본의 조선산업은 인력과 기술력 부족으로 점점 한계에 다다르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벌크선과 중소 탱커를 다수 건조하고 있다. 1980~1990년대에 ...
... 산업 육성 지원 계획(2021년 2월)'을 통해 AR과 VR 전문 기술인재 양성 및 디지털 교육 맞춤형 실감 콘텐츠 확대 보급을 지원하였다. 27) 현재 주요국들과 우리나라의 정책을 비교해 보았을 때, 우리나라는 주로 디바이스 제조보다는 실감 콘텐츠나 메타버스 등에 대한 지원, 투자 등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 예로 과기부의 '2021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지원 ... 지원하에 공급망의 주요 기업이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에 진입하여 대량생산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30) 국내 기업들이 XR 디바이스에 사용될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에도 지속적인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정부의 정책·금융 지원이 필요하다. 더불어 미중 간 무역 분쟁으로 해당 국산 품목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요 전략 품목으로 지정 및 관리할 필요가 있다. (2) XR산업 ...
... 현대차가 국내 첫 전기차 전용공장을 울산에 세웁니다. 2조 원을 투자해 3년 후부터 전기차 연 20만 대를 생산할 예정인데요. 요즘 전기차 판매가 주춤하지만 이럴 때일 수록 투자를 늘려 우위를 지키겠다는 전략입니다. 김종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화면에 비친 낡은 자동차 공장이 조금씩 바뀌며 최첨단 전기차 공장으로 변신합니다. 현대차가 울산에 전기자 전용 공장을 짓기 ... 다른 시작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여러분과 함께 100년 기업에 대한 꿈을 나누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세계적으로 전기차 성장세는 계속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지난 몇 년과 비교해 주춤한 상황입니다. 폭스바겐그룹과 제너럴모터스, 포드 등 글로벌 업체들은 전기차 관련 투자를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
...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은 2023년 1~9월 누계 916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제로 코로나 정책 등으로 양국 간 교역이 어려웠던 지난해와 비교해도 부진한 수준으로, 대중국 수출 부진이 장기화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는 게 산업연구원의 평가입니다. 대중국 수출 부진 원인의 구조 요인으로는 중국의 중간재 자급률 상승과 한중 경쟁력 격차 축소가 꼽혔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수출 경쟁력을 기술 수준별로 보면, 중고위 기술과 중저위 기술 산업에서는 한국이 중국보다 비교우위에 있지만, 그 격차는 점차 축소되고 있어 중국 시장에서 한국산이 중국산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겁니다. 중국 수입시장 내 한국 경쟁력 약화도 구조적 요인으로 분석됐는데, 중국 수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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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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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