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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硏 'AI 시대 대응' 보고서 스타트업까지 골고루 배치돼야 美 테슬라 같은 혁신기업 탄생 국내 산업계에서도 미국의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MS).엔비디아.테슬라 등과 같은 세계 굴지의 혁신기업이 등장하기 위해서는 결국 인공지능(AI) 주도로 개편될 향후 산업계에서 AI 기술을 제조업 기술에 융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관련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융합 기술을 활용해 신기술.신제품을 개발할 스타트업으로 인재가 유입될 수 있는 유도책도 필요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28일 산업연구원의 'AI 기술 특이점 도래에 대응하는 제조업 SW 핵심 인재 확보전략의 필요성' 보고서에 따르면 AI가 각 산업 분야에 도입되고 활용도가 높아질 경우 이에 따른 편익이 ...
...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웨이모 원에 투입할 계획이다. 반도체 분야는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와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파운드리' 등 제조 과정이 분업 구조로 돼 있는데, 완성차의 경우 내연기관차 한 대를 만드는 데 수만여개의 부품이 들어가는 특성상 이같은 분업이 일반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전기차 전환이 본격화하면서 부품 구조가 단순화했고, 차량 내 소프트웨어(SW)의 역할도 중요해졌다. 이에 자율주행차 등 미래 핵심 기술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솔루션을 개발하고, 완성차 업체는 이들이 원하는 차량 플랫폼을 제공하는 형태의 협업이 떠오르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라이더.레이더 센서를 부착한 전기차를 (완성차 제조사가) 공급하면 IT 기업은 알고리즘을 집어넣어 ...
... 하나일 뿐 아니라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제어 및 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과 연계돼있다. 이에 따라 커넥티드를 통해 자동차는 무한한 진화가 가능하다. 결국 미래는 자동차에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기반이 되는 커넥티드를 통해 자동차업체들은 경쟁하게 될 것이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의 기반이 되는 것은 소프트웨어(SW)다. 예전에도 차량이나 부품의 제어를 위해 SW가 필요했지만, 자동차가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로 진화되면서 SW의 중요성이 더 커지게 됐다. 이에 따라 자동차를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 정의하기도 한다. 자동차의 기능향상 및 수리 등도 하드웨어가 아니라 무선으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시키는 OTA(Over The Air)가 일반화되고 있다. 자동차의 핵심적인 경쟁력이 ...
... 양산·전력화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더욱이 신속소요 사업 완료 이후 선진국 수준으로 사후 조치를 보다 명확화하고 현행 시제품 개발 위주의 신속소요 프로세스에 양산·전력화를 위한 '신속전력화사업(가칭)' 추가를 적극 검토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6일 "AI 과학기술강군 육성을 위한 AI 획득, 무기체계 내 SW 업그레이드를 위한 SW 획득, 민간 인공위성 서비스의 국방분야 활용을 위한 서비스 획득, 민간첨단기술기업 전용 신속획득 프로세스 등은 여전히 부재"라고 진단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신속시범사업도 '구조적 한계' 신기술을 신속히 국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신속시범사업과 관련해서는 "신속시범사업은 초기 단계에서 군 소요와 연계되지 않고 사업이 추진된다는 ...
... 신설과 후속조치 명확화, 생산물량 확대를 통해 전통적 무기획득 프로세스와 동등한 수준으로 제도 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속시범'은 초기 단계에서 군 소요 연계 강화, 신속소요와의 차별성 확보, 민간첨단기업 참여 확대 등 문제점을 적극 해소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밖에 AI 과학기술강군 육성을 위한 AI획득, 무기체계 내 소프트웨어(SW) 업그레이드를 위한 SW획득, 민간 인공위성 서비스 등의 국방분야 활용을 위한 서비스 획득, 민간첨단기술기업 전용 신속획득 프로세스 등이 여전히 부재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는 2022년 국정과제의 하나로 '새로운 한국형 전력증강 프로세스 정립'을 제시했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드론 등 첨단과학기술을 적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국방분야 전력증강 프로세스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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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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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