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5건)
... 누적투자유치액은 45억 원, 72명, 223억 원이다. 이런 차이는 두 유형의 예비유니콘의 업력이 비슷하지만(7년) 주요 업종이 다르기 때문이다. 수도권 예비유니콘의 약 66%는 창업 후 스케일업까지 소요 기간이 짧은 IT 플랫폼·서비스, 소프트웨어(SW) 업종인 데 반해 비수도권 예비유니콘 중 약 83%는 스케일업까지 오래 걸리는 제조, 바이오, 하드웨어(HW) 업종에 있다. 비수도권 예비유니콘은 기술, 산업, 고급·전문인력, 산학연 협력 기반을 갖춘 대전, 경북, 대구, 충북의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주로 B2B 위주의 매출 구조를 가진다. 향후 수도권 외 지역에서 예비유니콘이 더 나오려면 지역 내 기술 기회로부터 창업 활성화, 기술 기회의 원천인 신산업 육성, 지역 기반 벤처투자 확대가 전제되어야 ...
... 2006년 111억 달러로 크게 상승한 이후 연평균 23%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 2021년 대인도 직접투자는 513억 달러 규모이며 1992~2021년 누적액은 5,831억 달러 2000~2021년 대인도 직접투자 누적액 기준 상위 5개국은 모리셔스, 싱가포르, 미국, 네덜란드, 일본 대인도 직접투자는 주로 서비스산업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2015년부터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직접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 2000~2022년 대인도 직접투자 총누적액 대비 서비스업 직접투자 비중이 16%,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직접투자 비중이15%를 기록하여 가장 높았으며 통신(6%), 무역(6%), 자동차(6%) 순 2019년까지 서비스업 직접투자 비중이 가장 높았으나 ...
하드웨어 기반의 유니콘기업이 해외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나오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에 109개의 하드웨어 유니콘이 존재하며(2022년 6월 기준), 이들의 평균 기업가치는 38억 달러로 전체 유니콘의 기업가치 평균 33억 달러보다 높다. 이 기업들은 비메모리(AI, 시스템) 반도체, 전기·자율주행차, 이차전지(배터리), IT기기·부품, 로봇, 드론·항공우주, 특수·신소재 등 딥테크(Deep-Tech) 기반 신성장 산업에서 활동하며, 주로 수요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모형을 가진다. 하드웨어 유니콘은 미국, 중국, 일본, 영국, 이스라엘, 프랑스, 독일 등 총 14개국에 분포한다. 최근 4~5년간 벤처투자의 업종별 동향을 살펴보면, ...
동향 검색 결과 (3건)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차세대 통신) 6G 핵심기술 특허출원의 대부분을 중국과 미국이 차지 → 도래할 핵심기술 개발 및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 → 친환경차, 이차전지, 에너지, 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국내 산업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긴밀한 대응 필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자율주행 ...
1. 중국의 인공지능산업 현황 ○ (산업 규모) CCID컨설팅에 따르면, 인공지능 핵심산업의 규모는 2017년 708억 5,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43.5% 성장 -2020년에는 1,631억 9,000만 위안으로 26.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하드웨어제품이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인공지능산업 구조를 살펴보면, 하드웨어제품은 55%로 월등히 높고, 소프트웨어제품은 다양하지만 그 가치는 비교적 낮아 14%를 차지 -세부제품 구조를 보면 감지기가 31%로 가장 높고, 스마트 웨어러블 장비 및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운전자 보조시스템)순 ○ (투자) 중국 인공지능 창업기업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누적 389개를 기록하며 ...
... 일본자동차산업을 예로 들어 주장 ○ 산업정책의 주요 목적은 경제를 다양화하고 비교적 우수한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기 위해 존재 - 산업정책은 정부와 시장이 경제발전에 공동협력하고 자원배치를 촉진하는 수단 -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산업의 고도화가 필요하고, 기업 자신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정부가 기업이 극복할 수 없는 산업환경문제를 해결하고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 - 특히 개방정도가 높지 않고 민간 자본이 취약할 때 산업정책의 중요성이 커지지만, 한정된 자원으로 인하여 전략적으로 선별한 산업과 기업을 지원 ○ 일본, 미국, 유럽연합 등 선진 시장경제 국가들로 국가산업발전을 촉진하는 과정에 효과적인 산업정책을 추진 - 미국은 정보인프라 구축과 정보산업발전의 가속화를 위해 일련의 산업정책을 시행(1993년 ...
소통 검색 결과 (220건)
... 활용함으로써 안전성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 로봇 판매도 급속히 증가하여 향후 10년 이내에 연간 1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2035년 고사양은 약 225억달러, 중사양은 112억달러, 그리고 저사양은 42억달러로 각각 전망된다. [출처=골드만삭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매커리에 의하면 초기 단계 휴머노이드 로봇의 총 하드웨어 비용은 약 4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분야별로는 센서 및 칩에 1만달러, 관성 측정 장치 및 토크 센서에 5천달러, 서보모터 및 모터 드라이브에 1만달러, 정밀 감속기에 8천달러, 배터리 및 배터리 제어 시스템에 2천달러, 그리고 몸체를 포함한 기타 부품에 5천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Macquarie Research]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머노이드 ...
... 그 공장이 가동을 시작한다”며 “이게 가능했던 배경에는 중앙 정부가 50%, 지방 정부가 최대 20%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세미콘 인디아 프로그램(SIP)' 정책이 있다”고 말했다. 인도 정부는 지난 2021년 12월 SIP를 발표하며 반도체 산업 육성을 본격화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투자에 대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보조금을 지급한다. 지난해에는 IT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의 인도 내 제조를 부흥하기 위해 노트북을 비롯한 IT 하드웨어 수입을 제한하는 정책도 시작했다. 김 연구원은 “마이크론이 인도를 고른 이유는 결국 중국에 더이상 의존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며 “이는 한국 기업에게도 시사점을 주는데, 중국 YMTC와 창신메모리가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를 생산하고 자국 칩을 탑재하는 상황에서 우리 반도체도 중국 시장에서 ...
... 부상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동수 본부장은 "우리 자동차 산업은 작년에 좋은 성적표를 받았는데, 현대차와 기아 임원들과 사석에서 이야기해보면 큰 위기 의식이 있다"며 "프리미엄 브랜드로 올라가는 것에 어려움이 아직 있는데다 중국 자동차들이 빠르게 경쟁력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태규 연구위원은 "현대차나 기아의 전기차 경쟁력이 상당히 높고, 하드웨어적으로도 기술력이 높다"라며 "현대차와 기아가 재무적으로 가능한 상황에서 전기차와 소프트웨어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투자는 미래에 대한 준비이니 합리적인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배터리에도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세계적인 경쟁력은 배터리가 반도체보다 높다"라며 "한정된 자원 속 지원이지만, 반도체의 수출 비중을 분산시킬 수 있는 중요한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1건)
요약 제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제2장 대인도 산업별 직접투자 현황 1. 대인도 외국인 직접투자 유입 현황 2. 대인도 주요 산업별 직접투자 유입 현황 (1) 서비스 (2)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3) 통신 (4) 무역 (5) 자동차 (6) 인프라 건설 (7) 건설 개발 (8) 화학 (9) 의약 및 제약 (10) 호텔 및 관광 3. 한국의 대인도 직접투자 현황 제3장 인도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정책 1. 외국인 직접투자 정책 기조 변화 2. 외국인 직접투자 관련 정책 (1)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 (2) 생산 연계 인센티브 제도 (3) 반도체 인도 프로그램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1. 주요 연구 결과 요약 2.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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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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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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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