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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함으로써 안전성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 로봇 판매도 급속히 증가하여 향후 10년 이내에 연간 1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2035년 고사양은 약 225억달러, 중사양은 112억달러, 그리고 저사양은 42억달러로 각각 전망된다. [출처=골드만삭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매커리에 의하면 초기 단계 휴머노이드 로봇의 총 하드웨어 비용은 약 4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분야별로는 센서 및 칩에 1만달러, 관성 측정 장치 및 토크 센서에 5천달러, 서보모터 및 모터 드라이브에 1만달러, 정밀 감속기에 8천달러, 배터리 및 배터리 제어 시스템에 2천달러, 그리고 몸체를 포함한 기타 부품에 5천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Macquarie Research]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머노이드 ...
... 그 공장이 가동을 시작한다”며 “이게 가능했던 배경에는 중앙 정부가 50%, 지방 정부가 최대 20%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세미콘 인디아 프로그램(SIP)' 정책이 있다”고 말했다. 인도 정부는 지난 2021년 12월 SIP를 발표하며 반도체 산업 육성을 본격화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투자에 대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보조금을 지급한다. 지난해에는 IT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의 인도 내 제조를 부흥하기 위해 노트북을 비롯한 IT 하드웨어 수입을 제한하는 정책도 시작했다. 김 연구원은 “마이크론이 인도를 고른 이유는 결국 중국에 더이상 의존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며 “이는 한국 기업에게도 시사점을 주는데, 중국 YMTC와 창신메모리가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를 생산하고 자국 칩을 탑재하는 상황에서 우리 반도체도 중국 시장에서 ...
... 부상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동수 본부장은 "우리 자동차 산업은 작년에 좋은 성적표를 받았는데, 현대차와 기아 임원들과 사석에서 이야기해보면 큰 위기 의식이 있다"며 "프리미엄 브랜드로 올라가는 것에 어려움이 아직 있는데다 중국 자동차들이 빠르게 경쟁력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태규 연구위원은 "현대차나 기아의 전기차 경쟁력이 상당히 높고, 하드웨어적으로도 기술력이 높다"라며 "현대차와 기아가 재무적으로 가능한 상황에서 전기차와 소프트웨어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투자는 미래에 대한 준비이니 합리적인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배터리에도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세계적인 경쟁력은 배터리가 반도체보다 높다"라며 "한정된 자원 속 지원이지만, 반도체의 수출 비중을 분산시킬 수 있는 중요한 ...
... TV 퀴즈 쇼에 출전한 IBM의 왓슨(Watson)이 두 차례 우승하면서 인공지능의 활용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우리나라에서는 2016년, 이세돌 9단과 구글의 딥마인드가 개발한 알파고(AlphaGo)와의 대국이 큰 관심을 끌었다. 이렇게 인공지능이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한동안 관심이 멀어진 것은 기술 발전 속도가 더디게 진행됐기 때문이다. AI 기술은 아직 하드웨어로 완벽하게 구사할 수 없고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데, 충분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도체 성능이 뒷받침돼야 한다. 우리 국민에게 잘 알려진 알파고는 이세돌 9단과 대국하기 위해 약 3000여 대의 기업용 서버를 연결해서 작동했다. 여기에는 1202개의 중앙처리장치(CPU)와 176개의 그래픽처리장치(GPU), 103만개의 메모리반도체 그리고 100여 명의 과학자 ...
... 개인용 컴퓨터(PC)가 가능하도록 스냅드래곤X Elite를 제시했다. 인텔 역시 AI PC용 CPU, GPU 및 NPU를 통합한 울트라 코어를 출시하였으며 엔비디아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클라우드의 GPU와 PC의 GPU가 서로 역할을 분담하는 방식을 제시하였다. LG 및 삼성전자의 TV의 경우 자체 개발한 AI 칩셋을 바로 적용한다고 발표하였다. ?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규정하는 시대로 전환 중 전통적으로 다양한 IT 기기들은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자체의 소프트웨어를 설계하여 장착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기반 사물(Software-Defined Everything)은 전용 하드웨어로부터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가상화(decoupling)하는 기술로서 디지털 전환(DX)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퀄컴이 애플 프로비전에 적용하기 ...
[앵커멘트] 삼성전자가 세계 스마트폰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애플과 샤오미 등 경쟁사들의 공세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낮은 가격을 앞세운 중국 스마트폰까지 하드웨어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차세대 승부처는 AI 기능으로 넘어가는 추세인데요. 삼성이 다음달 역대 가장 빠른 갤럭시 언팩으로, 신시장 조기 선점 효과를 노리고 있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상위 5개 업체 중 출하량이 늘어난 제조사는 중국 샤오미가 유일합니다. 10위권 안에 든 아너와 화웨이 등 다른 중국 업체들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은 막강한 하드웨어 성능까지 더해 저가 브랜드 이미지에서 탈피하는 추세입니다. 샤오미는 최근 신형 프리미엄폰에 ...
... 한국의 장점을 살려 관련 디바이스에 대한 제조 및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 향후 VR보다 AR이, 게임·문화보다 산업용 콘텐츠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단순 가상현실보다 현실과 접목·연계된 디바이스 및 콘텐츠 제작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3. 글로벌 XR산업의 기술 동향 및 우리나라의 현 위치 (1) 글로벌 XR 기술 동향 및 주요 이슈 XR 기술은 크게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로 구분되며, 관련 전문가 인터뷰 및 문헌 연구 결과 주요 기술 분야는 디스플레이, 트래킹, 렌더링 및 인터랙션·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분할 수 있다.10) 먼저 디스플레이(Display) 기술의 경우 사용자 몰입감 향상을 위한 핵심기술은 시야각(FOV11))과 재생 빈도 및 해상도가 중요한 요소로 구분된다. 시야각의 경우 최근 출시되는 주요 제품들의 ...
... 기술이전 압박, 인건비 상승, '반(反)간첩법' 시행에 따른 법적 처벌 위험 등도 글로벌 기업의 탈중국을 부채질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부터 최신 휴대폰인 아이폰14를 인도에서 생산하고 있다. 애플의 최대 협력사인 대만 폭스콘은 2024년까지 인도의 아이폰 생산량을 연간 2000만 대로 늘리기로 했다. 구글은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자 일부 하드웨어 생산 기지를 중국에서 대만·말레이시아로 이전했다. 닌텐도·혼다·마쓰다 등 일본 기업들도 중국 생산 라인을 해외로 옮겼거나 이전을 검토 중이다. 미일 동맹 강화로 중국 의존도가 낮아지면서 올해 상반기 일본의 대중 수출 비중은 17.2%로 전년 동기의 19.4%보다 감소했다. 한국 기업들도 사업의 중심을 중국에서 베트남·인도 등으로 점차 옮겨가는 추세다. 한국의 수출에서 ...
... 내놓은 ChatGPT는 AI(인공지능) 시대를 활짝 열었으며 금년 3월 GPT-4로 더욱 진화하였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AI와 구글의 Bard에 이어 국내 포털 네이버도 8월 24일 대화형 AI인 '클로바X'와 생성형 AI '큐'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생성형 AI의 급진전을 통한 본격 AI 시대의 도래는 CPU, GPU 및 NPU와 메모리 반도체 등 하드웨어 발전이 동반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따라서 파운드리의 미세공정과 패키징 등 후공정뿐만 아니라 메모리에서도 고대역 메모리(HBM) 등 집적도 향상 및 전력 소비 감소를 둘러싼 글로벌 반도체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파운드리 분야에서 대만의 TSMC에 격차가 점점 벌어지던 삼성전자는 3~5나노 공정의 수율 개선과 독자적인 GAA FET 공정을 ...
...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가야만 한다. 이러한 생태계 구조하에서 자동차 업계는 IT 및 소프트웨어 업계의 진출을 수용하여 이들과의 협력적 공급망 구축을 통해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바탕으로 한 이익 공유를 실현해야만 생존과 글로벌 경쟁력을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전기차, 자율주행차 및 공유차가 서로 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서로 창출해 내는 시너지를 바탕으로 하드웨어의 전기차, 소프트웨어의 자율주행차 및 플랫폼 기반의 차량 공유 서비스는 하나로 융합되어 갈 전망이다. [출처=삼정KPMG] ? 현대차그룹, 2020년에 이어 지난해 「중장기 전동화 전략」 수립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차그룹은 2022년 6월 초 '2022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애널리스트 및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중장기 전동화 가속화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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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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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