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건)
글로벌 섬유패션 산업계는 지난 10여 년간 지속가능성 확보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환경과 사회 노동 부문에서 선제적인 ESG 경영 체계를 도입하여 리스크 관리를 해왔다. 폐기물 재활용과 탄소배출 억제를 위해 폐PET병을 재활용한 재생폴리에스터 섬유 사용이 급증하였으며, 섬유 소재와 패션 완제품 생산 공정 전반에 걸쳐 친환경적인 생산 기술과 공정 도입으로 폐수 배출로 인한 화학물질 배출을 방지하고, 물사용 절감, 폐기물 발생 억제 등의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도 차별 및 강제노동 금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공급망 실사제도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온라인 패션시장 글로벌 온라인시장 규모는 모바일 보급 확대, 젊은층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 확대 등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 특히, 패션기업들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영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Direct-to-Consumer, DTC) 소매판매 전략을 강화하면서 온라인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 글로벌 패션산업의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2015~2020년 기간 동안 연평균 18%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이는 오프라인 소매판매액이 같은 기간 연평균 7%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 10 국내 패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전략 향후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규모는 소셜 커머스 및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등을 중심으로 2021년 6,681억 달러에서 2025년 ...
전세계적으로 패션기업은 물론 자동차, 건설 등 섬유 수요기업들이 사회적·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환경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리사이클 섬유를 사용한 제품생산을 확대하면서 앞으로 리사이클 섬유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 리사이클 섬유산업은 기술 수준이 낮고 기업역량도 매우 취약하다. 특히, 이들 업체는 대부분 연구개발력 미흡, 설비 노후화, 인력 고령화 등으로 생산성이 낮고 경쟁력이 취약하다. 또한 리사이클 섬유 후방(원료)산업의 산업생태계 구축 미진으로 리사이클 섬유산업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원사의 원료로 사용되는 A급 고품질 플레이크는 국내 고품질 폐페트병 수거 부족 등으로 일본, 대만 등지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158건)
... 전망 유통업계 “직구 수요 눈 돌리자”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발 공세로 인해 온라인 직구 관련 무역수지 적자는 올해 역대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적자 폭은 2021년 7237억원에서 지난해 3조 4823억원으로 대폭 커졌고 올해는 3분기까지 3조 6047억원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3분기 중국 직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의류와 패션으로 전체의 56.43%였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 이커머스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쇼핑의 출발점으로 삼는 젊은 층의 소비 패턴을 효과적으로 파고들었다는 평가”라며 “중국 이커머스 중 상당수가 틱톡을 비롯한 동영상 기반 플랫폼으로 제품의 흥미를 유발한 후 자연스럽게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보도설명자료) "차세대 헬기 연구용역 '패션 전문가' 가 지휘" 관련 본문요약 내용 문의 박훈연구위원/김미정전문연구원 (044-287-3061/044-287-3257) 엠바고 본 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 반도체(수출액 1위), 중국(수출국 1위)이라는 양대 축이 큰 부진을 보이면서 우려를 키웠다. 수출의 두 축이 꺾이면서 전체 수출도 전년보다 16.6% 줄어 코로나 확산 초기인 2020년 5월(-23.7%) 이후 가장 부진했다. 우리나라 15대 주요 수출 품목 중 10품목이 마이너스 성장했고, 9대 수출 지역 중 7곳에서 수출이 감소했다. 정부가 꼽은 5대(농수산식품·화장품·패션의류·생활유아용품·의약품) 유망 소비재 수출도 일제히 역성장했다. ◇수출 양대 축 반도체·중국 심각한 부진 지난달 반도체 수출은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반 토막에 그치며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3%까지 떨어졌다. 12.8%를 기록했던 2016년 11월 이후 6년여 만에 가장 낮다. 반도체 수출은 2017년 10월 월간 기준 처음으로 전체 수출 중 비율이 20%를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섬유패션사업, 제지산업
의류, 패션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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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 방법과 구성 제2장 글로벌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기업 사례 분석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2.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구조변화 (1) 글로벌 온라인시장 현황과 전망 (2) 소셜 커머스 시장 전망 (3)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현황 3. 패션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기업 사례 분석 (1) 가치사슬별 디지털 전환 현황 (2) 패션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사례 4. 글로벌 패션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1) 메타버스의 개념 (2) 패션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5.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과 개발 사례 (1)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 (2) 스마트의류 개발 사례 6. 정책적 시사점 제3장 국내 패션산업 현황과 경쟁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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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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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