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158건)
... 전망 유통업계 “직구 수요 눈 돌리자”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발 공세로 인해 온라인 직구 관련 무역수지 적자는 올해 역대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적자 폭은 2021년 7237억원에서 지난해 3조 4823억원으로 대폭 커졌고 올해는 3분기까지 3조 6047억원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3분기 중국 직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의류와 패션으로 전체의 56.43%였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 이커머스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쇼핑의 출발점으로 삼는 젊은 층의 소비 패턴을 효과적으로 파고들었다는 평가”라며 “중국 이커머스 중 상당수가 틱톡을 비롯한 동영상 기반 플랫폼으로 제품의 흥미를 유발한 후 자연스럽게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보도설명자료) "차세대 헬기 연구용역 '패션 전문가' 가 지휘" 관련 본문요약 내용 문의 박훈연구위원/김미정전문연구원 (044-287-3061/044-287-3257) 엠바고 본 자료는 배포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내용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 반도체(수출액 1위), 중국(수출국 1위)이라는 양대 축이 큰 부진을 보이면서 우려를 키웠다. 수출의 두 축이 꺾이면서 전체 수출도 전년보다 16.6% 줄어 코로나 확산 초기인 2020년 5월(-23.7%) 이후 가장 부진했다. 우리나라 15대 주요 수출 품목 중 10품목이 마이너스 성장했고, 9대 수출 지역 중 7곳에서 수출이 감소했다. 정부가 꼽은 5대(농수산식품·화장품·패션의류·생활유아용품·의약품) 유망 소비재 수출도 일제히 역성장했다. ◇수출 양대 축 반도체·중국 심각한 부진 지난달 반도체 수출은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반 토막에 그치며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3%까지 떨어졌다. 12.8%를 기록했던 2016년 11월 이후 6년여 만에 가장 낮다. 반도체 수출은 2017년 10월 월간 기준 처음으로 전체 수출 중 비율이 20%를 ...
... 제품별 공식판매점을 조사했다. 해외 직구 제품은 최저가를 기준으로 하되, 배송비, 관.부가세를 포함했다. 품목별로 보면, 해외 직구 건강기능식품이 정식 수입품보다 44.2% 저렴해 가격 차가 가장 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세청 등에 따르면, 해외 직구 1위 품목인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국내 시장 대비 해외 직구 비중이 약 16.5%에 달한다. 이밖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3.3%), 가전제품(24.7%), 신발(23.3%)도 가격 차가 컸다. 해외 직구로 더 낮은 가격에 수입품을 구매해 발생하는 소비자 잉여(소비자가 낼 용의가 있는 최대가격과 실제 낸 가격 간의 차이)는 작년 약 5363억원으로 추정됐다. 연구원은 해외 직구로 인한 소비자 후생 증가가 상당한 수준인 만큼 국내 소비자의 해외 직구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
... 주저앉았는데요. 창사 이래 가장 큰 빅딜에도 시장은 왜 기대보단 걱정을 보이는지 산업부 신성우 기자와 자세히 얘기 나눠봅니다. 신성우 기자, 우선 네이버가 이번에 인수한 포쉬마크, 어떤 회사인지 짚고 넘어가야겠죠? [기자] 포쉬마크는 8천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중고 거래 플랫폼입니다. '미국판 당근마켓'이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패션 아이템, 생활용품 등 2억 개 이상의 제품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월 나스닥에 상장했고, 현재 시가 총액은 2조 원 수준입니다. 지난해 기준 거래액 18억 달러, 매출액 3,26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요. 거래액과 매출액 모두 3년 연평균 25%로 높게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는 일본의 빈티지 시티, 유럽의 베스티 에르 등 중고 거래의 영역을 전 세계적으로 ...
... 트렌드 카먼 졸먼 나이키 의류혁신부문 부사장은 최근 비대면으로 열린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친환경 신소재 '나이키 포워드'를 처음 공개했다. 그는 “나이키 의류 역사상 가장 혁신적 소재를 통해 기후변화에 맞서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 것”이라고 공언했다. 나이키가 신소재 라인업을 선보인 건 1991년 기능성 라인 '드라이핏' 이후 30여 년 만이다. MZ세대가 친환경 패션 트렌드를 이끌면서 패션업계에 '그린패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자라, 빈폴 등 국내외 업체들의 대대적 그린패션 마케팅에 나이키도 합류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실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그린워싱(위장 환경주의)'일 뿐이란 논란도 제기된다. ○ MZ세대 겨냥 그린패션 확대하는 패션업계최근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은 '필(必)환경' 트렌드에 발맞춰 친환경 소재를 대대적으로 ...
[앵커] 가상공간에서도 현실과 거의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가 차츰 우리 일상 속으로 빠르게 들어오고 있습니다. 취업설명회는 물론 퇴임식과 교육으로 메타버스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정새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메타버스 공간에서 열린 한 대기업의 취업설명회입니다. 기업 소개는 물론 지원 분야의 현직자로부터 1대 1 상담까지 받습니다. [취업 지망생 : "지원자에게 원하는 특별한 경험들이라든지 역량들이 있는지…."] [기아 현직자 : "다양한 부문과 같이 협업을 할 수 있는 협업형 인재를 원한다라고 첫 번째로 설명을 드리고요."] 직원 퇴임식을 메타버스에서 열기도 합니다. 가상공간의 장점을 이용해 해외에서 일하는 직원들도 참석할 수 있습니다. [임용상/SK지오센트릭 퇴직자 : "저 같은...
... 국내 설비투자 부진, 연구개발(R&D) 투자 부진, 산업용 섬유의 수출산업화 미흡 및 미들스트림 생산기반 취약, 인력조달의 어려움 및 수익성 악화, 선진국과 중국 사이 넛크래커 상황 등을 지적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송주호 산업통상자원부 과장은 "섬유산업의 브랜드화는 명품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같으며, 산업용 섬유는 특수차량, 친환경 리사이클은 전기차, 디지털패션은 자율주행차와 같은 것으로 섬유산업도 변화에 맞춰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조상형 다이텍연구원 이사장은 "대구염색산업단지의 설비는 노후화되었으며 생산공정의 디지털화가 필요하지만 공간 협소, 환경 민원과 관련해 중소기업들이 현실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대구염색공단 이전을 계기로 자동화, 디지털화, 첨단 설비를 확충한다면 대구경북이 국내 첨단섬유산업의 중심지로 ...
... 쏟아진다. 국민 한 명이 1년 간 버리는 페트병만 100개에 달한다. 이런 걸 새로 만들 때마다 굴뚝은 탄소를 뿜어낸다. 폐기물 재활용 없이 '탄소중립'은 먼 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오염 없는 세상, 저탄소의 미래를 향한 'K-순환경제'의 길을 찾아본다. [[MT리포트]오염의 종결자 'K-순환경제'(3회): 버려진 물통, 패션이 되다②] "10년 전과는 확실히 다르다. 2020년을 전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붐이 일고 글로벌 기업들의 재활용 원사 요구도 커지면서 주문에서도 가시적 증가세가 보이고 있다." 국내 한 섬유업계 관계자가 최근 재활용 원사 시장에 대해 전한 분위기다. 파타고니아, 나이키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지속가능 패션을 표방하고 나서면서 몇 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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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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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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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