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그 배경에는 러시아로의 수출이 크게 증가했고, 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전기차 전환이 한 발짝 늦었던 일본이 중국에 따라잡혔다는 분석이다.
...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자동차산업은 소비재로서 산업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기에 다른 산업과는 달리 이 부분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모든 산업에서 수요 부분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최종 소비재인 자동차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어 따로 분석이 필요하지는 않다. 연구개발의 경우 업종에 따라 분석 대상에 큰 차이를 보인다. 자동차는 제품 기술 중심으로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스마트카로 크게 구분하고, 공정개발이 중요한 철강은 제품 기술과 더불어 공정 기술도 살펴본다. 반도체는 연구개발 및 설계에서는 필수도구인 EDA/IP와 더불어 설계가 중요한 메모리반도체와 시스템반도체를 구분하여 분석한다. 조달의 경우 자동차는 부품을 중심으로 내연기관차 부품, 친환경차 부품, 스마트카 부품 등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조달이 원료와 연료 중심인 철강은 철광석, ...
... 자동차 제조업에 속한 기업뿐만 아니라 전후방 연계 산업 기업들의 생산 지형이 급격히 변화할 것이 자명한 현시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차 산업구조 전환으로 인한 고용 변화가 어떠한 방향성과 규모로 나타날 것인지를 연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 구조의 전환이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을 대체효과, 규모효과, 전환효과로 구분하고 이미 생산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차라는 새로운 품목의 등장이 고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현재 생산기술 위주의 미래차 전환 정책을 검토하고, 부정적인 고용 변화에 대한 정책적인 대비가 어떠한 관점에서 어느 시점에 어느 정도의 규모를 예상하면서 논의되어야 하는지 미래차 전환으로 인한 고용정책의 방향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동향 검색 결과 (8건)
... 900억 달러를 넘어선 사상 최대 수출액 기록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공급 부족이 완화되면서 완성차 공급이 정상화되고 주요 수출시장에서 이연된 수요가 실현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 -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차량 공급 차질로 이연 수요가 누적된 상황에서 경쟁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정상화되면서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 업체들의 관련 차종 수출 증가로 수출단가가 높아지면서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 ⋅친환경차 수출 비중(물량 기준): (2022) 24.1% ⟶ (2023. 1~9월) 26.6%, 수출단가(대당): (2022) 2만 1,276달러 ⟶ (2023. 1~9월) 2만 2,958달러 - 인플레이션 ...
... 폭으로 증가 -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코로나19 이후 수요 회복 시기에 차량 공급 차질로 이연되었으며, 2022년 하반기 이후 공급물량 증가는 수출 증가로 이어짐. - 유럽,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전동차 전환이 본격화되고 HEV(하이브리드차),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BEV(순수전기차)의 수출시장 판매 호조 지속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생산량 증가로 수출단가 상승세는 지속하면서 수출 금액 증가의 주요 요인 - 지역별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증가 - 자동차부품은 국내 완성차업체의 러시아, 중국 해외 생산 감소로 우리 부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감소로 전환 ○ 상반기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27.3% 증가한 459억 달러(자동차부품 ...
... 코로나19 백신 판매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하여 경영 위기에 직면 ○ (지능형 반도체) 인텔은 미국과 유럽에 대규모 시설투자에 이어 AR과 1.8나노 기술협력을 추진 ○ (타이어 코드) 자동차의 고성능ㆍ고내구성 타이어 및 친환경 타이어 수요 증가 등이 타이어 코드 시장을 견인할 전망 ○ (인공지능) 2022년에 AI 투자가 감소했으나 지난 10년으로 시계를 확장하면 투자의 상승세는 매우 견고해 투자 규모가 10년간 13배 증가 ○ (이차전지) 미국 IRA 가이던스에 포함된 친환경차 세액공제 관련 배터리 요건에 대한 세부 내용이 공개되며 그간의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해소 ○ (수소) 기업 간 MOU, 주요국 간 장기 협력 의향서 체결(사우디–일본, 스코틀랜드-싱가포르) 등 글로벌 수소 협력이 강화
소통 검색 결과 (580건)
... 충전 인프라 부족 등 다른 요인까지 겹치면서 수요절벽, 이른바 '캐즘'에 빠졌단 분석이 나옵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독일 같은 데는 (보조금이) 이미 없어졌고. 순수히 차량 가격만 가지고 경쟁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이라서…."] 예상 밖의 부진에 자동차 업체 등은 서둘러 속도 조절에 나섰습니다. 내년부터 판매 절반을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채우겠다던 벤츠는 계획을 3년이나 미뤘습니다. 미국도, 유럽도 강화했던 내연기관차 규제를 완화하고, 속도도 늦추기로 했습니다. 기업들은 성능을 높이기 위해 기술 개발에 힘을 쏟는 한편,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확대하는 전략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전기차 판매가 감소할 때, 하이브리드 차량은 1.5배 넘게 더 팔렸습니다. 심지어 ...
... 708억7200만 달러(약 94조원)로 집계됐다. 역대 최고 기록이었던 2022년 541억 달러를 훌쩍 뛰어넘었다. 무역흑자액은 550억 달러(약 72조원)다. 15개 주요 수출 품목 중 1위로 올라서며 부진했던 반도체 대신 자동차가 한국 수출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 업계에선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해소되면서 전 세계 자동차 생산ㆍ판매가 회복국면을 맞은 데 더해 고가의 친환경차 수출이 확대된 점, 자동차 수출 단가가 상승한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다. 차준홍 기자 특히 전기차·하이브리드차 같은 친환경차 약진이 두드러졌다. 친환경차는 대당 평균 수출단가가 약 3만 달러로 내연기관차(약 2만 달러)의 1.5배 수준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친환경차 수출량은 전년보다 31.3% 증가한 72만9000대, 수출액은 50.3% ...
... 유럽 등 주요 자동차 시장의 코로나19와 차량 공급부족으로 이연된 수요가 해소되어 수출과 내수가 동반 회복되면서 2018년 402만대 생산을 기록한 후 5년만에 연간 400만대 생산을 회복하였다. 특히 수출은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2019년 이후 이연 수요가 누적된 상황에서 우리 완성차업체들이 경쟁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정상화되고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업체들의 관련 차종의 상품성이 강화되어 판매가 증가하면서 900억 달러를 넘어서는 사상 최대의 수출액을 기록하면서 한국 자동차산업 성장을 견인하였다.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 IRA 본격 시행으로 전기차 수출 감소가 예상되었으나 IRA 예외 대상인 렌트업체, 리스 등 Fleet 판매를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〇 친환경차 도입에 따른 연관 산업의 파급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향후 시장의 변화를 통계적 분석 〇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따른 자동차 인프라 산업의 영향력 파악 및 자동차 인프라 산업의 전환을 위한 지원 정책 도출
ㅁ연구 내용 ○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는 향후 자동차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민관이 공동으로 육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동안 추진된 사업들에 대해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자원배분의 최적화를 위한 평가가 필요 ○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왔던 친환경차 관련 지원정책의 종합적인 검토와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관점 하에서 정부 지원 정책의 개선방향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 친환경자동차 종류, 평가 대상 정책 및 주무부서 등 - 평가방법의 구체화 Ⅱ.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 1. 친환경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현황 2.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 - 어떤 자동차가 가장 친환경적인가의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0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4장 철강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국내외 여건 변화 3. ...
제1장 자동차산업 1. 2023년 상반기 동향 및 진단 2. 2023년 하반기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3년 하반기 전망 4. 시사점제2장 조선산업 1. 2023년 상반기 동향 및 진단 2. 2023년 하반기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3년 하반기 전망 4.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2023년 상반기 동향 및 진단 2. 2023년 하반기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3년 하반기 전망 4.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2023년 상반기 동향 및 진단 2. 2023년 하반기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3년 하반기 전망 4.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2023년 상반기 동향 및 진단 2. 2023년 하반기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3년 하반기 전망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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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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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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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