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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다. 미.중 갈등 속 '규제 폭탄'을 맞고 있는 것과 별도로, 유럽.아시아로 확전되는 반도체 대항전에 대비한 로드맵도 새롭게 짜야한다. 최근 바이든 정부는 반도체 지원법 시행 1년을 맞아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460여개의 투자 의향서와 더불어 219조원 규모의 투자 발표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강력한 보조금 정책으로 각국 기업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 ... 강력한 지원 정책을 속속 내놓고 있다. 일본 정부는 보조금 형태로 파운드리 기업 대만 TSMC 2공장 설립 비용의 30%를 부담키로 했다. 일본 라피더스 현황 산업연구원TSMC의 일본 투자를 계기로 일본 반도체 소재 기업들은 잇달아 신공장 투자 및 기존 공장 증설에 나서고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반도체.배터리 등 핵심 물자의 자국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투자 기업을 위한 ...
... 2022년 총 60억달러로 2021년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금년에는 두 배 이상 증가하여 13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인플레 감축법(IRA)에 따른 혜택 증가 기대가 특정 프로젝트의 시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BESS 관련 환경은 점점 더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다. 한편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2022년에 2021년보다 27% 더 투자되어 10억달러 이상을 기록했으며 금년에는 세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 소재 250MW/1GWh급 BESS [출처=Energy Storage] ? 주요국의 태양광 및 풍력설비 확대와 정책적 지원이 BESS 투자 가속화 이러한 BESS 시장 급성장의 배경에는 재생에너지 투자의 급격한 확대가 있다. 재생에너지의 ...
... 약 3만명의 미래차 핵심 인력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1만명은 SW 중심 연구 인력으로 특성화대학원 지정 등을 통해 키운다. 현장 실무인력 양성을 위해 지역 대학·부품기업 간 채용 연계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그 밖엔 중동·아세안 등 해외 시장에 대한 자동차 부품 수출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올 상반기를 목표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 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미래차 부품 특별법) 제정도 추진한다. 자동차 생태계의 미래차 전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미래차 기술 범위를 기존 하드웨어에서 SW로 확대하는 내용 등이 담길 예정이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향후 자동차 수출은 완성차보다 부품 산업에서 주도할 여지가 크다. 내연차·미래차 부품 업체 모두 대형화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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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협의 발생 가능성을 경고 → 관련 법ㆍ규정 검토가 필요 ○ (바이오헬스) 제약사와 AI 기업 간 전략적 협업이 보편화되는 단계로 발전하였으며 인수합병도 활발 ○ (지능형 반도체) 미 연방정부 ‘반도체지원법’에 더하여, 미국 내 주요 기업 신규 팹 투자 대상 지역 주(州)도 파격적 지원 정책을 제공 ○ (PPS 수지) PPS 섬유 세계 1위인 휴비스는 생산 능력 확충 전략에 주력하여 세계 판매시장 점유율 40% 도약을 목표로 전략 강화 ○ (인공지능) 미래 혁신 주도의 핵심으로 초거대 AI(생성형 AI) 접목을 위한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2023년 3월에 시행되는 IRA 배터리 광물ㆍ부품 요건에도 불구하고 포드와 중국 CATL 간 미국 내 합작 투자가 성사 ...
... 이후 일본의 투자활성화 정책 1. 아베노믹스의 투자활성화 정책 개관 (1) 설비투자 활성화를 위한 기본적인 인식과 접근 자세 (2) 금융ㆍ재정정책과 투자활성화 (3) 투자활성화의 핵심은 성장전략의 과감한 추진 2. 일본의 투자활성화 정책의 주요 내용 (1) 산업경쟁력강화법에 의한 투자활성화 (2) 지방거점강화세제에 의한 지방투자 활성화 정책 (3) 국가전략특구 등 규제완화 (4) 일본정부의 외국인투자 촉진 전략 제4장 일본의 지역투자 활성화 정책과 주요 지자체의 사례 1. 일본 산업입지정책의 변화와 지역미래투자촉진법 제정 (1) 일본 산업입지정책의 변화 (2) 지역미래투자촉진법의 제정 배경과 지원정책 (3) 일본 지자체의 중앙정부와 연계한 투자유치 활동 전개 2. 가나가와(神奈川)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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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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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