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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동 등 수출 시장을 미리 다변화해야 한다는 게 연구원의 조언이다. 이차전지는 바이든 재선 시 미중 전략경재 심화로 공급망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으며 트럼프가 집권하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지원 규모 축소로 대미 투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철강은 바이든은 탄소국경세(CBAM) 도입에 속도를 낼 수 있고 트럼프는 무역확장법(232조)에 근거해 관세 ...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산업연구원은 “국산차에 대한 고율 관세 회피 노력 및 현지 제조시설 부품.중가내 원산지 규제 등 대응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미국의 IRA 축소 시 국내 투자 촉진을 위한 인력과 세제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미래 30년은 안보.주권 등 전략 논리에 따른 국제 분업 구조 재편기이기에 정부 조직과 기능 역시 한 차례 ...
... 한다. 미.중 갈등 속 '규제 폭탄'을 맞고 있는 것과 별도로, 유럽.아시아로 확전되는 반도체 대항전에 대비한 로드맵도 새롭게 짜야한다. 최근 바이든 정부는 반도체 지원법 시행 1년을 맞아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460여개의 투자 의향서와 더불어 219조원 규모의 투자 발표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강력한 보조금 정책으로 각국 기업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 ... 강력한 지원 정책을 속속 내놓고 있다. 일본 정부는 보조금 형태로 파운드리 기업 대만 TSMC 2공장 설립 비용의 30%를 부담키로 했다. 일본 라피더스 현황 산업연구원TSMC의 일본 투자를 계기로 일본 반도체 소재 기업들은 잇달아 신공장 투자 및 기존 공장 증설에 나서고 있다. 최근 일본 정부는 반도체.배터리 등 핵심 물자의 자국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투자 기업을 위한 ...
... 2022년 총 60억달러로 2021년 대비 5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금년에는 두 배 이상 증가하여 13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인플레 감축법(IRA)에 따른 혜택 증가 기대가 특정 프로젝트의 시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BESS 관련 환경은 점점 더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다. 한편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2022년에 2021년보다 27% 더 투자되어 10억달러 이상을 기록했으며 금년에는 세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 소재 250MW/1GWh급 BESS [출처=Energy Storage] ? 주요국의 태양광 및 풍력설비 확대와 정책적 지원이 BESS 투자 가속화 이러한 BESS 시장 급성장의 배경에는 재생에너지 투자의 급격한 확대가 있다. 재생에너지의 ...
... 약 3만명의 미래차 핵심 인력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1만명은 SW 중심 연구 인력으로 특성화대학원 지정 등을 통해 키운다. 현장 실무인력 양성을 위해 지역 대학·부품기업 간 채용 연계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그 밖엔 중동·아세안 등 해외 시장에 대한 자동차 부품 수출 확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올 상반기를 목표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 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미래차 부품 특별법) 제정도 추진한다. 자동차 생태계의 미래차 전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미래차 기술 범위를 기존 하드웨어에서 SW로 확대하는 내용 등이 담길 예정이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향후 자동차 수출은 완성차보다 부품 산업에서 주도할 여지가 크다. 내연차·미래차 부품 업체 모두 대형화나 ...
... 하나였다. 바로 '산업 대전환'이다.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 그리고 그 패러다임의 기본 단위인 사람(Human)이 이번 CES의 중심이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공상과학영화 같고, 먼 미래라고 생각했던 대전환의 시대가 눈앞까지 성큼 다가왔음을 전 세계가 함께 조명한 것이다. 이번 절에서는 CES 2023에 나타난 혁신의 주요 흐름과 그 안에 감춰진 함의를 살펴본다. (1) ... 것을 의미한다.11) 특히 이 결과가 더 주목받는 이유는 혁신 활동을 활성화하고 뒷받침하는 경제·사회적 인프라 부문에서 우리가 낙제점에 가까운 성적을 받았다는 점이다. 우리는 R&D 투자, 디지털자산, 인공지능, 인적자본 등에서 A 이상의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사이버보안, 환경, 세금 우대, 다양성 등 경제주체의 혁신 활동을 촉진·보장하고, 과정과 결과를 포용하는 ...
... 각 업종의 미래 지형 전망과 선제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주요 현안 및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반도체산업의 현안은 첨단 제조 기반 유지·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 수준 고도화, 미래차산업은 신속하고 유연한 생태계 전환 및 글로벌 수준 소프트웨어 서비스 플랫폼 확보, 바이오의약품산업은 지정학·수요 측면 기회 요인을 맞아 제조 경쟁력(CDMO) 기반 고도 성장을 촉진하기 ... 미쳤다. 2순위는 초미세 공정, 첨단 패키징(후공정),인공지능 반도체 등 공급(기술), 3순위가 ICT 최종 세트산업 판매 등을 고려한 수요(시장) 요인으로 나타났다. 가치사슬 관점에서 미래 지형 변화의 주된 방향성은 첫째, IDM(종합반도체) 단계의 부상이다. 이는 인텔과 삼성전자 등 IDM 기업들의 파운드리 분야 진출 및 대규모 시설투자로 1987년 이후 위탁제조 비즈니스 ...
... 격차 줄어 2019년부터는 수도권(50.1%)이 앞섰다. GRDP 비중도 2015년에 수도권이 비수도권을 넘어섰다. 지역 생산성의 차이가 인구 유출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동시에 고소득 지역으로 인구 유입이 이뤄져 수도권 집중화를 초래했다는 뜻이다. 양질의 일자리 여부가 지역 생산성과 인구를 결정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기존에 지역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만든 지역투자촉진보조금이나 ... 이상이어도 분기·반기 부채비율이 500% 미만이면 허용하기로 한 것이다. 그럼에도 신청 기업 수는 큰 변동 없이 유사한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 김현우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 지역정책실 전문연구원은 “지역 기업과 산업에 실질적인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정책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며 “비수도권 지역에 기업이 입지하고 대규모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법인세·상속세 ...
...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으로 속도는 달라질 것이라 봅니다. 수요 침체 전망에도 인도·아세안시장 계속 부각될 듯 정부·학계, 물적 인프라 구축·인재 양성 등 힘 쏟아야 정부 R&D 지원이 미래차·부품 발전에의 방향타 역할 연구시설·인력 국내 유치, 고부가가치 산업 기반지지 ◇내년뿐 아니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앞으로 유망한 시장이 있다면 어느 지역이 있을까요? ▲이 교수=자동차는 ... 친환경차나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와 이와 관련된 핵심부품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만 합니다. 앞서 이 교수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소프트웨어 관련 양질의 인력 양성에도 많은 노력과 투자는 필수 요건입니다. 특히 정부의 R&D 지원은 미래차와 이와 관련된 부품에 대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기업이 미래에 대한 준비를 촉진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어요. ▲박형근=현재 가장 ...
... 성장 및 확대 측면에서 한계가 분명하다. 결국 물리적 거리·위치에 관계없이 우리나라 각 산업에 광주산 소재·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첨단형×범용형' 소재·부품을 발굴해 지역 내에서 특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 경우 미래 밸류체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미래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 중 현재 인공지능(AI)이라는 확실한 크로스-커팅 기술 인프라를 ... 많을 텐데 각 기관에서 소재부품 산업 관련해 주목하고 있는 중요이슈 또는 사업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 광주테크노파크는 광주의 소재부품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련 기업 확대를 위해 지역 소재 기업의 소재부품 분야에 대한 사업다각화 투자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는 지원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의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기업 업종전환 및 품목확대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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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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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