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5건)
2023년 국내 건설기계산업은 국내 및 중국의 건설업 경기가 위축되었지만, 업체들의 시장 다변화 노력과 미국 및 중동 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미국 내 건설 비용 상승 및 원부자재 수급 지연, 미국정부의 보조금 축소 등의 영향으로 미국 시장 수출 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건설기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 다변화 ... 시장의 약 80%로 적지 않고, 향후 광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새로운 수요처로서 긍정적이다. 단기적으로는 중남미와 아프리카, 중장기적으로는 북미·오세아니아 지역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산 부문 수요 확보를 위해서는 광산 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어태치먼트 및 제품 개발, 신뢰성 향상, 현지 정비·유지보수 관련 시설 및 공급망 ...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산업연구원이 추진하고 있는 ‘중국종합전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중국의 주요 지역과 한국 간의 산업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중국 중부3성 지역이며, 구체적으로 산시(山西)성, 허난(河南)성, 안후이(安徽)성이다. 중국 중부지역은 일반적으로 6개의 성(산시, 허난, 안후이, 후베이, 후난, 장시)을 일컬으며 중국 ‘중부굴기’정책의 대상지역이자 중국 교통물류의 중심지역이다. 이중 본 연구의 대상지인 산시(山西), 허난(河南), 안후이(安徽) 3개 성은 중부지역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부 연해 지역과 중서부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을 둘러싼 글로벌 여건은 2017년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 세액공제 조건 변화 규정을 담고 있어 국내 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전망 이다. 앞으로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가 아니면, 그리고 일정 비율 이상의 광물과 부품이 북미 등 의 지역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전기차 세액공제(사실상 보조금 효과) 대상에서 배제되기 때문이다. IRA 발효로 국내 자동차산업은 피해가 예상된다. 미국 내 생산 기반 부재로 전기차 ... 점유율 방어를 위한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 다. 미국 내 전기차 생산 기반 구축을 최대한 앞당기고 향후 펼쳐질 미국과의 실무협상에서 우리 이익이 최 대한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국내 이차전지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배터리 원료·소재·부품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지원도 강화될 필요가 있다.
동향 검색 결과 (2건)
... ○ 세계 주요 국가 대부분이 코로나 사태의 피해를 입었고, 미국, 브라질, 인도 등의 누적 확진자 수는 세계 상위를 기록 ○ 코로나 사태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대다수 국가와 지역은 전례 없는 통제 정책을 실시 ○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중간재 수급 문제가 대두되었고 글로벌 제조업에 대한 피해도 불가피하게 발생 ○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세계 주요 국가는 다양한 ... 국가들은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관광산업, 물류, 일부 제조업은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미·중 무역 분쟁을 계기로 공급망 다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일부 국가는 자국 기업의 탈중국을 유도 ○ 한·중·일 FTA 협상도 이런 배경에서 진전이 느림 ○ 2020년 11월 15일, 8년간의 긴 협상을 거쳐 역...
... 국내경제는 내수회복과 수출 호조가 이어져 4.5%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 민간소비의 완만한 증가세, 건설경기의 회복과 설비투자의 양호한 증가세 등이 맞물려 내수의 성장기여도는 2006년보다 높아질 전망이나 성장의 진폭은 여전히 수출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 수출은 세계경제의 연착륙 전망, 유가 안정, IT경기의 회복, 수출구조의 고도화와 수출지역의 다변화 등으로 호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Ⅱ. 산업별 전망 - IT산업이 제조업 경기를 주도할 전망 ○ 산업별로 IT산업이 세계 IT경기 회복, 윈도 비스타 출시 등 신수요 창출 요인에 따른 높은 성장으로 제조업 경기를 주도할 전망 - 조선은 수출증가에 힘입어 생산 호조가 지속될 전망이며, 일반기계는 설비투자 증가세 지속으로 견조한 생산 증가세가 이어질 ...
소통 검색 결과 (225건)
...) 제조업 대상 고율 관세 부과로 우리 반도체 판로에 단기적 충격 발생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외교적 대응 지원을 강화하고 중국 중심의 반도체 충격 완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인도태평양 지역 진출을 전폭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자동차의 경우 바이든 당선 시 미국에 대한 내연차와 전기자동차 수출 증가세를 유지할 수 있지만 트럼프가 승리하면 관세와 비관세 장벽을 강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도태평양 및 중동 등 수출 시장을 미리 다변화해야 한다는 게 연구원의 조언이다. 이차전지는 바이든 재선 시 미중 전략경재 심화로 공급망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으며 트럼프가 집권하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지원 규모 축소로 대미 투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철강은 바이든은 ...
... 관계자와 수차례에 걸쳐 공장 건립 등 투자와 관련하여 세부 방안을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 설날 연휴를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돌아보기도 했다. ? 글로벌 전기차 1위 BYD, 창원 배터리 팩 공장에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 기준을 적용한다. 따라서 국내 생산공장을 EU수출의 우회기지로 활용하는 것 또한 곤란하다. BYD의 국내 공장 신설 움직임은 미국 등으로의 우회수출을 노린 것이라기보다는 시장 진출 다변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BYD와 르노코리아의 국내 전기차 공장 설립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증대 등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기차 시장과 해외 수출을 ...
...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세부 규정이 적용돼 중국에서 핵심 광물을 조달해 배터리를 생산하면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조 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코로나를 거치면서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는 공급망은 위험이 상당히 크다는 인식들이 또 확산이 됐고 공급망 안보 이런 쪽이 굉장히 강조가 되는 글로벌 그런 통상 환경에 이제 맞춰서 공급망을 재구성하는 상황이 된 거죠.] 글로벌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로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배터리 업계의 부진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내연기관차량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분명한 미래인 만큼, 공급망 다변화와 공격적인 투자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내실 다지기에 힘을 쏟고 있는 모습입니다. YTN 홍상희입니다. YTN 홍상희 (sa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41건)
...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 및 추진체계 2. 중국 중부3성 관련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 지역연구 (2) 대중국진출 연구 제2장 중국 중부3성의 산업경제 현황 1. 중부3성의 주요 경제지표 (1) 경제 규모 및 경제성장률 (2) 주요 산업 현황 2. 중부3성의 지리적 ... 중국의 에너지 구조 이슈 3. 산업협력의 기반 조성 4. 물류 분야에서의 협력 (1) ‘육해상복합물류파트너십’을 통한 물류효율성 확보 (2) 물류노선 다변화 (3) 한ㆍ중 물류단지 조성을 통한 물류협력 기반 마련 5. 기진출기업의 서진을 통한 협력 (1) 환경오염 저감 관련 제조업 (2)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업 6. 소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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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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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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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