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6건)
미·중 갈등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되면서 한·중 간의 공급망 구조에도 변화가 예측된다. 특히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등 글로벌 분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첨단산업 분야에서 공급망 구조의 변화는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3개 첨단산업의 공급망 구조를 분석한 결과, 반도체·배터리·의약품 모두 소재 분야에서 대중국 수입 의존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국시장 진출’, ‘소재 및 부품 조달’, ‘제3국 진출 ’등이 대중국 공급망 의존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식별되었다. 그간 이루어진 한국의 활발한 대중국 FDI도 양국 간 조달 및 유통 등의 공급망 ...
... 마련에 착수 미ㆍ중 기술 패권 경쟁 속 첨단산업 우위 선점을 위하여 바이든 행정부는 이전 정부의 대중 견제 기조를 유지하되 정책을 구체화 및 확대 100일 공급망 검토를 기반으로 제조역량 둔화와 민간투자의 취약성을 인지하고 산업 기반 재건 및 혁신을 위한 정책의 역할 강화 이를 위하여 미국 내 연구 및 제조 기반 확대와 정부 정책을 통한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바이오산업 부문에 대한 중국 견제를 강화 2022년 서명한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대표적 대중 견제 기조2022년 서명한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대표적가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의 대중 견제에 대한 경제안 보 조치 또한 지속 확대 및 강화하며 ...
... 중국의 시장 지위는 매우 막강하다. 중국은 핵심광물자원의 부존량도 많은 편이지만, 원광을 수입하여 정·제련 가공 후 이차전지 소재로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 거의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낮추고자 최근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는 중국을 배제한 핵심광물 공급망 재편을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도 전기차용 배터리의 소재에 사용되는 주요 핵심광물의 경우 대중국 수입의존도가 80~90%에 이른다. 미국은 2017년부터 중국과 전략경쟁을 하고 있으며, 중국을 배제한 핵심광물자원 공급망을 재편 중이다. 중국은 이에 맞서 주요 광물자원의 수출 통제 및 외국 기업과의 합작으로 대응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핵심광물 확보 전략을 세우고, 국가자원안보특별법을 제정하면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
동향 검색 결과 (51건)
... 선도 국가 입지 강화 (드론) 미 연방항공청 규제 완화에 따라 주요 기업의 드론 제공 서비스 확대 (스마트홈/ARㆍVR) 제품 성능 고도화의 중국, 신서비스ㆍ플랫폼 강화의 한국 (바이오의약ㆍ헬스) 콜드체인 시스템을 활용한 글로벌 제약 물류산업의 혁신 기회와 성장에 주목 (지능형 반도체) AI 소자 스타트업 부상 및 서버 운영 빅테크플랫폼 기업들의 자체 칩 개발 가속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요 증가 추세 (인공지능) 글로벌 IT기업들의 온디바이스 AI를 이용한 제품 차별화 전략 본격화 (이차전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대한 시장 관심 확대 (수소) 미국 재무부와 국세청, “45V 수소 생산 세액공제” 가이드라인 발표
...技术要求的公告)를 함께 발표 이번 공고를 통해 기존 기술지표 요건이 상향 조정되고 저온 주행 거리 저하 기술 지표 요구사항 등이 추가된 차량 구매세 감면 및 면제 대상 신에너지차 제품 기술 요건이 공개 공업정보화부에 따르면 신에너지차의 소비 안정화와 확대를 견인하기 위해 신에너지차의 차량 구매세 감면 및 면제 정책이 계속 시행될 필요가 있으며, 신에너지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주행가능거리 등 관련 기술의 발전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신에너지차 제품의 기술 요건을 조정 중국,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를 통해 신형공업화에 박차 2023년 12월 공업정보화부가 신형공업화의 추진 가속화를 위한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의 역할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실시 공업정보화부 규획사(司), 공업정보화부 횃불센터, 베이징시과학기술위원회, 상하이과학기술 ...
... 전기차와 내연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직통합 고도화가 미칠 영향에 주목 필요 신산업별 최근 동향 (전기차ㆍ자율차)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우려 확산 속에서 자율주행 부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노력 지속 (지능형 로봇) 2024년 세계 제조용 로봇 시장은 전년 대비 4.9%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세 전망 (드론) 배터리ㆍ카메라 성능 등 기술 개선 및 가격 인하가 향후 드론 수요를 이끌 전망 (스마트홈/ARㆍVR) 주요 가전사의 자체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플랫폼 역량과 제품 차별성 강화 노력 지속 (바이오의약ㆍ헬스) 팬데믹 수혜 효과는 상실되었으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4년 6% 이상 성장 예상 (지능형 반도체)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정책 지원으로 ...
소통 검색 결과 (876건)
"美 IRA.국가 신뢰도 내세워 제3의 해외 시장 공략해야" “중국 정부가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전임은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배터리 기업 다수가 중국에 설립한 생산 기지를 두고 있고, 원자재 수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현지 기업 대상 판매는 부진해 무역 적자가 발생 중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배터리를 비롯한 반도체, 바이오 분야 등에 대한 대중 적자 문제 ...
...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팔린 테슬라의 Model Y [출처=테슬라]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2023년 한 해 동안 전세계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34.8% 증가한 약 1420만대였다. 이 가운데 배터리 전기차(BEV)는 약 1000만대였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은 약 420만대였다. ? 10년간 전기차 급증 추세 - 단, 최근 하이브리드차 선호 두드러져.. 재작년에 비해 주요국별로 북미가 46%, 중국은 36%, 그리고 유럽 역시 32% 급증하였는데 지난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국가는 노르웨이로서 BEV가 72%, PHEV가 7%로 합쳐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3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제2장 바이든 정부의 경제안보 정책 동향 1. 바이드노믹스 경제정책과 대중 제재 2. 경제안보 정책분석 프레임워크 3.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경제안보 정책분석 (1) 반도체 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 (2)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후속 발표 (3) 외국인투자위원회 고려사항의 충분한 보장에 관한 행정명령 (4) 국가 생명공학 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5) 우려국 해외투자 제한 행정명령 (6) 수출관리규정(EAR) 개정(2023 최근 개정 중심) 제3장 미ㆍ중 첨단분야 경쟁에 따른 실물ㆍ금융분야 영향 분석 1. 무역통계 분석 (1) 미국의 대중 무역 비중 변화 (2) 미국의 반도체 대...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