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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5억달러, 중사양은 112억달러, 그리고 저사양은 42억달러로 각각 전망된다. [출처=골드만삭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매커리에 의하면 초기 단계 휴머노이드 로봇의 총 하드웨어 비용은 약 4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분야별로는 센서 및 칩에 1만달러, 관성 측정 장치 및 토크 센서에 5천달러, 서보모터 및 모터 드라이브에 1만달러, 정밀 감속기에 8천달러, 배터리 및 배터리 제어 시스템에 2천달러, 그리고 몸체를 포함한 기타 부품에 5천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Macquarie Research]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머노이드 로봇의 장애가 모두 극복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일부 부품은 고정밀 연삭기가 필요하지만, 그 수가 제한되어 있어 생산량 증가에 한계가 있다. 또한, 예를 들어 물체 잡기와 같은 로봇 조작과 ...
"美 IRA.국가 신뢰도 내세워 제3의 해외 시장 공략해야" “중국 정부가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전임은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배터리 기업 다수가 중국에 설립한 생산 기지를 두고 있고, 원자재 수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현지 기업 대상 판매는 부진해 무역 적자가 발생 중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배터리를 비롯한 반도체, 바이오 분야 등에 대한 대중 적자 문제 ...
... 전망을 살펴본 후 중국 등에 비해 우리나라와 미국 및 일본이 첨단기술 대국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지체된 상황을 점검해 본다.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121만2천대가 팔린 테슬라의 Model Y [출처=테슬라]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2023년 한 해 동안 전세계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34.8% 증가한 약 1420만대였다. 이 가운데 배터리 전기차(BEV)는 약 1000만대였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은 약 420만대였다. ? 10년간 전기차 급증 추세 - 단, 최근 하이브리드차 선호 두드러져.. 재작년에 비해 주요국별로 북미가 46%, 중국은 36%, 그리고 유럽 역시 32% 급증하였는데 지난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국가는 노르웨이로서 BEV가 72%, PHEV가 7%로 합쳐서 ...
...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하고, “국가투자진흥원은 한국 기업 지원 전담부서인 '코리아플러스'를 설치해 인도에 투자를 원하는 한국 기업을 위해 투자 초기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인도 자동차 시장은 2030년까지 3000억 달러로, 특히 전기차 시장이 20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자동차, 배터리 분야와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스실 칼(Sushil Kal) 국장이 '인도 반도체 전자 산업 투자 및 사업 기회'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인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로, 2026년까지 3000억 달러 규모의 전자제품을 제조하고, 2030년까지 ...
... 투자와 정책 환경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수니타 모한티 인도 국가투자진흥원 부사장은 "우리는 한국 기업 지원 전담 부서인 '코리아플러스'를 설치해 인도 투자를 원하는 한국 기업을 위해 투자 초기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인도 자동차 시장이 2030년까지 30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동차와 배터리 연관 산업인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 폭발적인 투자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스실 칼 인도 전자정보기술부 국장은 "인도는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로, 2030년까지 전 세계의 10%인 110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시장이 될 것"이라며 "반도체 전자부품 생태계 및 공급망 활성화를 위해 직접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새로운 설비투자 연계 ...
...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미만으로 최고속도 265km/h, 800km 주행거리 및 101kWh 배터리 등 최고 수준의 전기차 성능 외에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을 탑재한 독자적 자율주행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출처=샤오미 발표 동영상에서 캡처]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28일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인 중국의 샤오미는 독자 모델 전기차 SU7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특히 BMW 4세대 7시리즈(E65/66)와 1세대 X5를 만든 크리스 뱅글(Chris ...
... "공급망도 기업과 국가의 입장이 다를 것"이라며 "각자의 측면을 병행해서 같이 봐줘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생산 기지를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도 들여봐야 한다"며 "전체적인 산업 공급망을 들여보고, 무엇으로 주도를 할 수 있을 것인지 논의를 해야한다"고 했다. 이어 "그 중심에는 우리기업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연구위원은 배터리와 반도체 등 공급망 전체를 고려해 국내 생산을 늘려가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조 연구위원은 "배터리의 경우 국내에서 생산을 많이 하고 싶다면, 배터리는 수요지역을 따라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미래차인 전기차를 국내에서 많이 생산돼야 한다"며 "미래 전동화, 하이브리드 등 배터리, 모터, 전동 등의 부품들이 중요한 형태로 되고 있고, 자율화나 커넥티드, SDV, ...
...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관심을 집중시켰다. BYD는 지난해부터 충북 관계자와 수차례에 걸쳐 공장 건립 등 투자와 관련하여 세부 방안을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 설날 연휴를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돌아보기도 했다. ? 글로벌 전기차 1위 BYD, 창원 배터리 팩 공장에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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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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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