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건)
... 위험성에 대한 경고하에 자율주행차의 시험주행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7년 이후 전기동력 자율주행자동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전개될 예상이나 국내 자동차산업의 대응전략은 여전히 추격전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외국 자동차업계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과학의 융합(Convergence of Science)이라는 목표 아래 네트워크 전략2)을 통해 점진적인 혁신과 급진적인 혁신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자동차산업의 그린 카 경쟁력은 선진국과 격차를 미미하나마 좁혀가고 있으나, 미래 자율주행차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스마트 카의 경쟁력은 뒷걸음질치고 있다. 본고에서는 전기동력 자율주행자동차의 국내외 개발과 상용화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전 세계적으로 클린 디젤과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그린 카의 대표 주자 로 자리잡은 후 전기동력 자동차의 개발과 상용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각국 정부가 환경과 연비 규제를 대폭 강화하고 있고, 전기자동차의 가 격 파괴 경쟁과 함께 성능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완성차 업체들이 물밑에서 추진해 온 잠행혁신(Stealth Innovation)의 성과가 가 시화되면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해소되고 있기 때 문이다. 그린 카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한 산학연 간 협력도 강화되면서 상용화 시점이 앞당겨지고 있다. 이 에 따라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수요는 2020년 이후 점감하고 2025년부터는 급속히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수송 부문 에너지원도 ...
현재 정부의 녹색기술 및 산업 육성 관련 정책은 대부분 첨단이거나 또는 경쟁력 있는 기술의 확보를 주 목적으로 한 R&D에 집중하고 있 다. 이는 녹색기술 개발이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자 핵심 요소라는 중 요성을 감안할 때 당연하다. 그러나 실제로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은 또 다른 사안이므로 녹색비즈니스 시장 창출을 위해서는 R&D의 사업화를 위한 시장 주도의 비즈니스 모델 활성화가 필요하다. 신재생에너지 등 녹색산업의 경우 정부의 규제로 인해 시장 수요가 창출되고 정부의 지원으로 인해 공급 기반이 구축된다는 측면에서 일 반적인 시장 주도의 비즈니스 창출과는 다른 관점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녹색산업의 신규 비즈니스 창출 및 지속성장 관점에서 실태를 파악하고 새로운 정책...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127건)
... 비용 조달 등 걸림돌…국제 협력으로 위험 줄여야 KOTRA에 따르면 올 7월 20일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 힐튼호텔에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관련 콘퍼런스가 열렸다. 주최 측인 체자리 카지미에르차크 폴란드 경제인연합회(ZPP) 회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끝나면 서방 자본의 투자가 본격 시작되면서 폴란드 기업들이 기회를 잡기 어려워질 것”이라며 “지금 바로 시장조사, ...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전쟁이 더 지속되면서 우크라이나 정부는 총 복구 비용이 주거 지역 복구 및 현대화(2500억 달러), 물류망 개선(1200억 달러), 에너지 자립 및 그린딜(1300억 달러) 등 최소 7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아직 전쟁 중이지만 재건 논의가 속도를 내면서 서방국가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
...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2021년 9월 애플이 전기차/자율주행차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LG전자와 접촉하고 있다는 풍문이 흘러나와 해당 주가가 출렁인 적이 있다. ? 애플의 '애플카' 위한 LG전자 접촉, 전기차 생태계 잘 설명하는 사례 스마트폰의 개척자 애플이 업종이 전혀 다른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려는 이유는 자동차가 기계 중심에서 전자 중심으로 급격히 패러다임이 ... 공급사로 선정했다. 이들 기업은 모두 현대기아차에 오랜 동안 부품을 공급해 왔는데 공급물량은 전기차 20만대 분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까지는 현대모비스와 LG엔솔의 합작사인 HL그린파워를 통해서 대용량 배터리 모듈과 팩을 현대모비스를 통해 공급받았다. 본격적인 전동화 전환을 맞아 배터리 협력사를 다변화하겠다는 것이다. 물론 이들은 전기차 배터리 셀을 LG엔솔과 ...
... 대전환의 출발선에 오른 우리에게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찬사와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쓴소리를 동시에 전했다. 이번 CES가 보여준 혁신의 방향은 '산업 대전환', 즉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 그리고 그 패러다임의 기본 단위인 사람(Human)이었다. '산업 대전환'의 거대한 파도 앞에서 바라본 우리의 명암(明暗)은 선명했다. 초연결·개인화로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 ... 소니,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 기업들까지 '모빌리티'를 화두로 대거 참가하면서 다양한 모빌리티 경험을 관람객에게 선사했다. 그중에서도 앞서 언급한 소니·혼다 모빌리티 의 콘셉트카 '아필라(AFEELA)'는 기존 자율차가 선보이지 않았던 차별화된 경험을 제시하며 가장 큰 이목을 끌었다. 40개 이상의 센서가 배치된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아필라는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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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40~14:00 등록 14:00~14:05 개회 이종욱(한국자동차산업학회 회장) 14:05~14:10 축사 김도훈(산업연구원 원장) 14:10~14:40 기조 발표 창조경제와 한국 자동차산업의 진로 -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성장 패러다임 전환 - / 유지수(국민대학교 총장) 14:40~15:10 세션 1 ICT와 자동차의 융합: 스마트카 개발 현황과 과제 / 이재관(자동차부품연구원 선행연구단 단장) 15:10~15:40 세션 2 과학기술과 자동차의 융합: 그린카 개발 현황과 과제 / 안병기(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실 실장) 15:40~16:00 Coffee Break 16:00~16:30 세션 3 자동차산업 의 창조 생태계 구축 방안 / 조철(산업연구원 주력산업팀 팀장) 16:30~17: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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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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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