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9건)
...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경우도 건조 가능한 조선소가 한 곳에 불과했던 중국이 최근에는 다섯 곳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스마트 선박, LNG선과 같은 중점 첨단기술선박의 설계와 건조 표준, 해상풍력발전장비 등과 같은 해양공정장비의 표준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소통 검색 결과 (433건)
... 협상에서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강조해온 상황. "미국도 요구하는 게 많겠지만 그걸 반드시 100% 관철하겠다는 건 아닐 겁니다. 우리가 맨 먼저 나서서 서둘러서 협상을 조기 타결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당장 한미 각료급 협의가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상황이라, 본격적인 줄다리기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미국이 지적해온 각종 비관세 장벽 문제와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 참여 등 '패키지 딜' 논의는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잘하는 분야인 조선, 방산, 첨단산업 등은 한미 관세 협상을 위한 지렛대로 꼽힙니다. "경쟁국가와 최소한 동등한 수준 정도는 요구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고요. 만일 우리가 먼저 앞서 좀 혜택을 받는다면 단기적으로 조금 더 혜택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이재명 당선인은 ...
...39;'(핵심축) 기업을 보유해야 한국의 설 자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부원장은 "이를 위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산업 구조를 재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준엽 인하대 국제통상학과 교수는 "인도,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사우스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해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게 미·중의 압력을 완화할 방안"이라고 했다. 새 정부는 미국의 25% 상호관세가 부과되기 전까지 한·미 관세 협상부터 해결해야 한다. 김 교수는 "미국산 쌀·소고기 수입, 구글 정밀 지도 반출 등 비관세 장벽은 해소하되 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LNG)와 조선 협력 등은 단계적으로 접근하자는 식으로 눈앞의 관세를 제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 미국과의 협상에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은 현재 대통령 부재 상태로 정상 간 협상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6.3 대선 이후에는 당선자가 나설 수 있다. 김 교수는 “일단 대선이 끝나면 직접적인 협상이 가능해진다. 그때 중국을 힌트 삼아 관세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책을 들고 미국과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사이익 기대는 일단 무산… “LNG, 조선 활용한 협상 필요” 미국의 천문학적인 대중 관세 부과로 반사이익을 기대했던 업계에는 실망스러운 소식이 될 수 있다. 가전, 자동차, 배터리 등 중국과 수출 경합도가 높은 부문이 그렇다.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우리가 중국에 비해선 (관세율이 낮아) 이점이 있겠다고 생각했지만, 최근 양국 간 깜짝 빅딜로 큰 기대를 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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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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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