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414건)
... 건수를 염두에 두고, 경제사절단을 모집한 겁니다. 대통령 순방 준비 과정을 잘 아는 정부 관계자는 "눈에 보이는 실적을 만들어 내야한다는 압박이 상당하다"고 했습니다. 또 "MOU가 예정돼 있다는 정보가 있으면 대통령 순방에 맞춰 하자고 기업에 제안도 한다"고 했습니다. 작년 10월 카타르 정상회담 직후 나온 보도자료. HD현대중공업이 카타르 국영석유회사와 맺은 LNG 운반선 17척 수주 계약을 성과로 내세웠습니다. 39억 달러, 우리 돈 5조 2천억 원어치입니다. 그런데 사전 약정은 2020년 중순에 체결됐습니다. 문재인 정부 때입니다. 당시 문재인 청와대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펼친 경제 외교의 결실"이라고 했습니다. [홍현익/전 국립외교원장] "대통령이 가기 때문에 국가 원수의 무게가 실려서 안 되던 것도 되게 한 것이냐. ...
... 23.5% 감소한 3,369만CGT였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각각 893만CGT(-41.5%), 1,933만CGT(-8.8%)를 수주했는데, 중국이 57.4%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면서 시장을 주도했고, 우리나라는 26.5%, 일본은 6.5% 점유에 그쳤다. 우리나라의 수주 점유율이 낮아진 것은 인력 부족, 인건비 및 원자재 비용 상승 등으로 생산능력에 맞는 수준에서 LNG운반선, 대형액화암모니아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 중심으로 선별 수주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선종별 발주량(3분기 누적)은 유조선이 전년동기비 219%, LPG운반선 133%, 벌크선 4% 증가한 반면, LNG운반선은 69%, 컨테이너선은 26% 감소했다. 다만 2022년에 워낙 많은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이 발주됐기 때문에 2023년의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발주가 ...
... orders”, https://en.portnews.ru/news/356350/ [2]일간조선해양 2023.11.16일자, “ONE, 中에 메탄올 컨선 대량 발주”, http://www.asiasis.com/news/news_kr_view.php?idx_no=70354 2023년 하반기 이후 우리나라 조선사는 중국과의 선가 차이를 기술력과 품질로 극복할 수 있는 LNG운반선, LPG운반선,액화암모니아 운반선을 중심으로 수주하고 있으며, 탱커는 DH조선, K조선과 같이 대형조선사보다는 원가가 낮은 중형조선사가 주로 수주하고 있다. 2. 선박 건조량과 선급용 후판 수요 전망 세계 조선 시장은 해운산업과 에너지산업의 탄소중립에 큰영향을 받고 있다. IMO(국제해사기구)는 2023년에 2050년 탄소중립으로 목표를 강화했고 EEXI...
...으로 '18년 대비 약 24% 증가했으며 세계 선복량의 4.5%를 차지하고 있다. 평균선령은 14.7년으로 22년 대비 0.5년 소폭 떨어졌으나 상위 10개국 중 6위를 기록했다. 경쟁국인 일본과 중국 각각 9.4년, 12.9년으로 한국이 뒤떨어지는 상황이다. 다만 한국은 친환경선박 비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지배선대의 스크러버 장착 비율은 56%이며 LNG, LPG, 메탄올 친환경 선박 비율은 21% 달한다. 신조선 투자에는 837억달러 1,353척을 기록했으며 22년 1,378억달러(2,426척) 대비 61% 수준으로 국적선사의 '23년 유조선 발주는 증가했지만, '컨'선 및 LNG운반선 투자는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23년 중고선 거래는 346억달러(1,606척)을 기록 중으로 '22년 570억달러(2,328척)의 ...
... 공통으로 꼽혔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이시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주현 산업연구원장, 김영민 LG경영연구원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조경엽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연구실장이 참여했다. 이 원장은 "그동안 부진했던 반도체와 IT, 바이오헬스, 친환경, 조선 산업 분야에서 호조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 원장은 "지난해 고가로 수주한 대량의 컨테이너선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인도가 예정돼 있어 두 자릿수 수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허 원장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같은 분야에서 전 세계 IT 경기 회복과 기술 혁신이 이뤄지며 새로운 수요가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크게 성장한 2차전지 산업은 내년에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원장은 "2차전지는 올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적으로 증가할 ...
... 진단했다. 올해 9월 말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선종별 발주량이 탱커선은 208%, LPGC(액화석유가스캐리어)선은 137%, 벌커선은 2% 증가했고 컨테이너선과 LNGC(액화천연가스캐리어)선은 각각 26%, 69%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은창 연구위원은 “국내 조선업계의 주력 선종 중 하나인 컨테이너선 시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전체 발주량과 카타르발(發) LNG 발주세를 고려하면 모든 선종에서 발주 흐름이 양호한 수준”이라며 “국가별로는 중국은 대규모 수주를 이뤘고, 국내 조선업계는 선별 수주에 주력했다”라고 평가했다. 앞서 이어진 발주 호조와 올해 견조한 발주세로 우리나라와 중국의 우량 조선소들은 수주잔량이 풍부한 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넉넉한 수주 잔량과 빡빡한 도크 일정으로 생산 확대가 어려워 선별 수주하려는 흐름이 ...
... 후판 수요는 조선 업계의 선별 수주 전략에 따라 증감이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 발표됐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11월 7일 서울 역삼동 포스코타워에서 개최된 '2024년 철강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조선산업 동향과 2024년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이은창 연구위원은 컨테이너선 시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한국 조선 업계는 카타르 LNG선을 비롯하여 모든 선종에서 발주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중국은 대규모 수주를 하고 있는 반면, 한국의 경우 선별 수주가 이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한국·중국의 우량 조선사들은 수주 잔량이 풍부한 편이지만, 한국 조선사들의 생산 확대는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대형 조선 3사는 2027년까지 수주 물량을 상당 부분 ...
... 마지막으로 한화오션까지 흑자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조선3사의 분기 기준 '동반 흑자'는 지난 2012년 4분기 이후 11년 만입니다. 합산 수주 목표도 지난달까지 90% 가까이 채우며 순항 중입니다. 기업별로 보면 HD한국조선해양은 연간 수주 목표치를 이미 뛰어넘었고,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은 각각 69%와 2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내 카타르 LNG프로젝트 2차 발주의 나머지 물량이 배정되고, 부유식천연가스설비(FLNG)와 울산급 배치3 등 수주가 이뤄지면 목표치를 상당 부분 채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곳간을 든든히 채운 조선업계는 '선별 수주'에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입니다. 신조선가 지수가 38주 연속 최고점을 찍고 있는데다, 우리나라가 값비싼 LNG운반선 시장의 80%를 싹쓸이하는 데서 나오는 ...
... 150~200개의 항만에는 암모니아를 하역 및 저장할 수 있는 터미널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에만 연간 약 200만톤의 암모니아를 운송할 수 있는 4800km 이상의 파이프라인과 약 1만개의 암모니아 저장소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암모니아 수송을 위해 기존 화석 연료 인프라를 전환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회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현재 여러 곳에서 LNG 터미널을 액체 암모니아 인수 터미널로 전환하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출처=pnel] ? 이미 개발 완료한 드론, 농업용 트랙터, 대형 트럭에 이어 선박 추진체로도 개발 중 Amogy는 2021년 7월 세계 최초로 5kW 규모의 암모니아 구동 드론 비행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이어서 2022년 5월에는 100kW 트랙터(세계 유수의 농기계업체 존디어(John Deere)사 ...
... 있습니다. 새로운 유전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해저에 있는 석유와 가스를 시추하는 해양플랜트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해양플랜트에 투자가 예정된 금액은 1,705억 달러로 최근 10년 중 최대 규모입니다. 원유 운반선 발주량도 마찬가지로 10년 내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유조선 부문은 중국과 일본이 대다수를 차지했는데, 이는 한국이 LNG 운반선 등에 집중한 탓으로 풀이됩니다. 해양플랜트 사업을 재개한 국내 조선업계는 일단 밝은 분위기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전 세계에 발주된 FLNG 5척 중 4척을 수주하며 글로벌 점유율 8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모잠비크 코랄 2차 FLNG 수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도 올해 해양플랜트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2년 만의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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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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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