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건)
...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스마트 선박, LNG선과 같은 중점 첨단기술선박의 설계와 건조 표준, 해상풍력발전장비 등과 같은 해양공정장비의 표준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 구실로 활용하고 있으며 돈바스 지역과 관련한 민스크 협약을 깨려는 우크라이나 당국의 정책을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미 공식화한 ‘무력에 의한 크림과 돈바스 회복’을 주장한 우크라이나 측이 오히려 전쟁을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언론이 확대 재생산하는 전쟁 공포가 서방의 매파들에게 이익을 주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LNG 관계자는 Nord Stream 2 파이프라인의 개통을 방지하기 위한 선전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고, 동유럽으로 확대된 NATO군 배치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판매는 군산복합체에 이익을 주고 있다. ‘러시아 공포’에 대한 이념적 적대감에서 나오는 반러시아 운동은 의회 내 세력 확대의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 등이다.
전통적 에너지원의 종주국이었던 MENA 지역이 수소 생산지로 부상하고 있다. MENA 지역은 높은 일사량과 긴 일조 시간, 유럽 해상지역에 필적하는 풍속을 보유하고 있어 태양광과 풍력 발전에 유리해 그린수소 생산에 이점을 가지고 있다.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BNEF)에 의하면 대형 프로젝트의 그린 수소 생산비는 kg당 2.5~4.5달러 수준이나 MENA 지역은 2달러 미만으로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MENA 지역에 위치한 기존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이용해 수소의 장거리 운송과 저장이 가능하며, 수소선을 이용할 경우에도 LNG선을 수용하기 위한 기존의 항구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어 운송에서도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 힘입은 것으로 평가 - 코로나19 경기침체로부터의 세계 경기 회복에 따른 반등 효과의 기여가 크지만 최근 우리나라 수출은 그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 - 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우리나라가 수출 경쟁력이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무선통신기기 등 IT 품목의 수출이 대폭 증가 - 최근 기후변화 방지와 환경보호에 관한 관심 제고로 국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차, LNG선 등 일부 고부가가치 품목에서 반사적 이익 발생 - 바이오헬스, 이차전지 등 신(新)수출성장동력 품목이 크게 선전하며 수출 호조에 기여 ○ 올해 수출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하반기에는 전년의 기저효과, 비대면 수혜 품목 수요 둔화 등으로 상반기에 비해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 ○ 향후 수출 호조 지속을 위해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재편될 ...
조선산업은 대표적인 사이클 산업으로 그 사이클은 통상 단기 3년, 장기 30년으로 알려져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30년 주기의 초호황기가 끝나고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조선산업 역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다. 산업의 구조조정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장기시황 전망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해운경제학자인 마틴 스톱포드(Martin Stopford)는 조선산업의 전방산업인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전망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언급했다. 과거 세계 조선 전문가들의 전망이나, 저명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의 전망도 시황을 완벽하게 예측하지는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망의 부정확성이나 어려움 때문에 주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이용하지만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우리나라의 조선산...
... 수요 침체에 기인한 부분이 크지만 자체 경쟁력을 최종 제품뿐 아니라 제품의 가치사슬 단계별로 점검해봐야 할 필요성이 다각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19년 7월부터 일본의 특정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가 진행되면서 주요 제조업 주력 제품의 세부 가치사슬 구조 및 조달체계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번 연구에서는 전통 제조업 가운데 조선산업에서 LNG운반선, 신산업에서 바이오의약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두 품목을 분석 대상으로 한 이유는 각 분야별 대표성과 가치사슬 유형에서의 차별성, 그리고 시기별 유망성이 뚜렷하게 구별된다는 차원에서다. 본 연구의 목적은 LNG운반선과 바이오의약품의 가치사슬을 분석하고 경쟁력을 진단함으로써 구조 고도화와 체질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산업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
... 상황이다. 2018년 건조량은 773만 CGT로 2015년 1,269만CGT 대비 61% 수준이고, 고용도 2018년 말 107.6천명으로 2015년 말 187.6천명 대비 57% 수준이다. 향후 글로벌 선박발주는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미중 무역분쟁, 유가 변동성 확대 등 불확실성은 큰 상황이 다. 우리 수주도 주요 프로젝트 발주 여부에 따라 유동적이나 LNG선, 초대형 유조선(VLCC),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종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주점유율을 유지·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2018년 4사분기 이후 증가세로 반전한 생산과 고용도 2019년 말에는 2017년 수준인 건조량 1,100만CGT, 고용인력 11만명으로 회복이 예상된다.
... 것임을 시사한다. 반도체의 최근 수출감소는 메모리반도체의 단가하락과 수요감소에 따른 경기적 요인이 더 크며, 한국의 반도체 세계시장 점유율은 2010년대 들어와 해외업체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와 기술우위에 힘입어 꾸준히 상승하였다. 조선은 세계교역 위축에 따른 글로벌 수주잔량의 감소, 중국과의 경쟁에 따른 신조선가격 하락 등으로 대폭 감소하였으나, 세계시장 점유율은 LNG선 등 고가선박에서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오히려 상승하였다. 디스플레이는 아직 우리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중국과의 경쟁으로 수출 및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아직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OLED 분야도 중국의 추격에 대응한 신기술 개발이 과제이다. 주력 수출품목인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수출은 최근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생산 확대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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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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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