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9건)
...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경우도 건조 가능한 조선소가 한 곳에 불과했던 중국이 최근에는 다섯 곳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스마트 선박, LNG선과 같은 중점 첨단기술선박의 설계와 건조 표준, 해상풍력발전장비 등과 같은 해양공정장비의 표준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소통 검색 결과 (430건)
... "산업부 장관을 중심으로 협상단을 구성하고 빠른 시일 내에 방미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비롯해 일본, 인도 등 3개국과는 즉각 협상할 것을 지시한 걸로 보이는 만큼, 협상 조건은 마련됐다는 설명입니다. 협상 카드가 될 항목에 대한 구체적 대응 방안 마련에도 착수했습니다. 각종 규제와 수입 절차 등 이른바 비관세 장벽 완화, 조선업 협력과 LNG 수입 등이 지목됐습니다. 미국이 공들이는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와 관련해선, 곧 한미 간 정식 논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한덕수/대통령 권한대행 : "하루 이틀 사이에 알래스카 LNG와 관련해서 한미 간에 화상 회의가 있을 것으로 지금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협상 단계로 접어들 수 있는 만큼 영리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박성근/산업연구원 산업구조.정책효과분석실장 ...
"반도체 관세도 곧 시작"…고민 커진 통상당국 미국산 LNG.농산물 수입 확대 투자 패키지 등 제시하겠지만 협상 카드로 먹힐지는 불확실 '톱다운 외교' 당분간 불가능 관세 현실화땐 반도체 시장 위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트럼프내셔널도럴GC에서 열린 LIV 골프대회에 참석해 아들 에릭 트럼프와 함께 골프카트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세계 교역국을 상대로 상호관세 부과를 발표했다.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관세 발표 직후인 3일(현지시간) “반도체 관세도 곧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호관세 협상에 열려 있다”면서도 '다른 나라가 엄청난 것을 제공한다면'이라는 조건을 달았다. 우리 정부는 오는 9일 25%의 상호관세가 ...
... 불이 떨어진 미국이 당장 함정 250척 이상을 향후 10~15년간 만들겠다는 법안 등을 발의했다"며 "다만 미국이 현재 1년에 함정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은 1~2척뿐이다. 결국 해외 동맹국에 의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물량을 중국에 맡기지 않기 때문에 결국 한국으로 상당 부분 올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상선도 마찬가지"라며 "컨테이너선,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등 상선분야에서 미국은 연간 80~90척을 건조하고, 중국은 5500척을 건조해 규모적인 측면에서 압도적으로 밀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2050년까지 상선 350척을 건조한다는 법안 역시 발의했다"며 "결국 그 배도 한국과 일본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봤다. 김 연구단장은 "이미 국내 조선업계가 3~4년치 수주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데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9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