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0건)
LNG 현물 가격이 급등한 시점에 LNG 직수입자들이 전략적 행위를 통해 이윤을 증가 시키고 한국가스공사 및 평균요금제 이용자들에게 불이익을 유발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주장은 LNG 현물 가격이 상승하는 시점에 직수입량이 감소하고 현물가격이 하락하는 시점에 직수입량이 증가하는 관찰된 현상을 주된 근거로 삼는다. 반면, 직수입자들은 현행 제도하에서 현물 가격 변동에 따른 선택적 구매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략적 행위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논란의 상황에서 관찰된 현물 가격과 직수입 물량의 변동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현물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직수입자들이 보유한 장기계약 물량을 해외에 재판매하는 행위와 의도적으로 현물 비중을 증가시키는 행위가 ...
...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경우도 건조 가능한 조선소가 한 곳에 불과했던 중국이 최근에는 다섯 곳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스마트 선박, LNG선과 같은 중점 첨단기술선박의 설계와 건조 표준, 해상풍력발전장비 등과 같은 해양공정장비의 표준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440건)
... 이에 이 연구위원은 “한국은 조선업 재건 경험과 기술력이 있어 성공 가능성이 크다”면서 “과거 베트남 진출 사례나 중국 블록공장 운영 성과가 이를 뒷받침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한 “미국의 필수 선박을 제작하는 만큼 완공 가능성이 높아 리스크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의 조선 경쟁력 강점으로 가장 진보된 조선소 보유 대형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건조 가능 및 다양한 선반의 생산 가능 가장 많은 조선 인력 보유 등을 꼽았다. 다만 미국과의 협력을 위해서는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범용선박이나 조선기자재 등도 직접 생산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 기업이 스마트야드, 자율운항선박 등 디지털 혁신 기술에서 미국 기업과 협력할 기회를 얻고, 군함 건조 협력이 ...
... 투자 규모를 올린 트럼프 대통령. 그의 협상은 숫자, 숫자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EU는) 미국에 6천억 달러를 투자하는 데 동의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투자, 미국은 4천억 달러를 요구합니다. 우리 한 해 예산의 80%가 넘습니다. 정부는 천억 달러 대 투자액을 제안했지만 일본, EU에 비해 역부족입니다. 미국의 구매 요구도 마찬가지. LNG 등 에너지와 무기를 더 사가라는데 다 충족시키긴 어렵습니다. 쌀과 30개월령 이상 소고기 시장 개방은 양보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정부가 대신 내민 건, 수십조 원 규모의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 '마가'에 '조선업'이란 단어를 넣은 건데, 미국 현지 조선소 건설과 미국의 전략 ...
... 10% 가격이 차이가 난다고 하면 같은 제품에서 그럼 우리가 과연 일본하고 경쟁할 수 있을지 미국 시장에서."] 일본이 미국과 합의로 상호 관세, 품목 관세를 모두 낮춘 만큼, 우리도 협상 여지가 생긴 것 아니냐는 기대도 나옵니다. 하지만 미국의 요구는 농축산물 시장 개방과 디지털 규제 완화 같은 비관세 장벽 철폐, 일본과 비슷한 수준의 대규모 투자, 알래스카 LNG 개발 프로젝트 참여까지. 워낙 수위가 높고 전방위적이라 실리 챙기기 쉽지 않다는 게 정부 고민입니다. [이재명 대통령/G7 정상회의 참석 기내간담회/지난달 16일 : "다른 국가에 비해서 더 불리한 상황에 처하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한 과제일 것으로…"] 협상 시한까지 앞으로 9일. 안보실장, 통상본부장에 이어 오늘은 산업부 장관, 내일은 기재부 장관이 미국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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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현물 가격이 급등한 시점에 LNG 직수입자들이 전략적 행위를 통해 이윤을 증가 시키고 한국가스공사 및 평균요금제 이용자들에게 불이익을 유발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주장은 LNG 현물 가격이 상승하는 시점에 직수입량이 감소하고 현물가격이 하락하는 시점에 직수입량이 증가하는 관찰된 현상을 주된 근거로 삼는다. 반면, 직수입자들은 현행 제도하에서 현물 가격 변동에 따른 선택적 구매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략적 행위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논란의 상황에서 관찰된 현물 가격과 직수입 물량의 변동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현물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직수입자들이 보유한 장기계약 물량을 해외에 재판매하는 행위와 의도적으로 현물 비중을 증가시키는 행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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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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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