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0건)
... 시스템 구축을 위해 기획, 시스템 통합, 유지보수까지 전 단계를 설계‧운영하는 산업 ICT 컨설팅, 시스템 통합(SI), 관리 서비스,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 시장 영역을 포괄 디지털 전환이 전 산업으로 확산되면서 ICT 서비스산업의 사업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빠른 성장이 예상 우리 정부를 비롯하여 주요 선진국들은 ICT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 중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 경쟁력 육성 정책 수행을 위해 우리나라 ICT서비스산업의 미시적 현황 파악 ICT 서비스산업은 디지털 경쟁력 육성 정책의 주요 대상이며 지원 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산업 현황에 대한 구체적 파악 필요 ICT 분야의 정부 정책은 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CT 기술 관점이며 정부 정책의 ...
...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기술 플랫폼 경쟁의 지정학에서는 현재 다섯 가지 혁신 플랫폼(General Purpose Technologies, GPT)의 수렴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 혁신 플랫폼들은 서로 결합하고 융합되면서 새로운 기술적 진보와 경제적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플랫폼 경쟁의 지정학적 함의를 이해하기 위해 1970년대 이후 ICT 패러다임으로의 이행 경험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미국은 독일, 일본 등의 추격에 새로운 생산 모델 이행으로 대응하였다. 이 새로운 생산 모델은 두 차원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그중 하나는 기술 플랫폼 차원으로, ICT 패러다임으로의 이행이다. 다른 하나는 지정학적 차원으로, 생산과정을 분할(vertical unbundling of production process)하고 ...
본 연구는 R&D 과제ㆍ인력ㆍ재원 특성이 ICT산업의 경제적 R&D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3대 ICT산업의 효율성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비효율성 원인, 효율성 결정요인, 효율성과 부가가치 간 연관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ICT산업의 업종별 효율성 비교 결과, SW개발업과 ICT기기업의 비효율성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최근 5년과 최근 3년간 효율성 증가율을 비교한 결과 비효율성 개선이 둔화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3대 업종 중 ICT서비스업의 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비효율성이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방송서비스업의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비효율성 원인 분석 결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정보서비스업은 ...
동향 검색 결과 (51건)
게임산업의 정의 및 특징 ○게임산업은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의 기획·제작·유통 및 이에 관한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1)을 뜻하며 규제 대상 산업이자 요소기술과의 결합도가 높은 콘텐츠산업 - 콘텐츠산업 내에서도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등 ICT의 융·복합이 일어나는 게임산업은 메타버스산업 등 신산업과의 동반 성장이 예측되며 빅테크 기업과의 협력도 증진하는 추세 ○중국의 게임산업을 견인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텐센트(騰迅), 넷이즈(網易) 등이 있으며 최근 메타버스 관련 투자 및 개발을 지속 - 중국 정부가 양회(两会)에서 기술혁신에 기반한 산업고도화(첨단화, 스마트화, 디지털 전환)를 제시2)한바, 게임산업은 제조업이 ...
...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바이오ㆍ의료) AI 진찰에 대한 일본 정부의 승인 확대 → 진료 데이터 축적 및 범위 확대로 AI를 활용한 진찰 서비스가 활성화ㆍ고도화될 전망 ○ (헬스케어) 미국 ICT 5개사가 집중하고 있는 신산업 분야는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기술 접목과 특허 확보로 품질ㆍ효율성 향상에 속도 ○ ... 신규공장 건설을 추진 ○ (지능형 로봇) 세계 물류로봇 특허출원은 최근 6년간 연평균 31.2%의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이 1위에 위치 ○ (드론) 기업들은 드론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대 중이며,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 상용화를 위해 다각적인 전략을 추진 ○ (스마트홈/ARㆍVR) 미국 메타는 ARㆍVR기기 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을 보유중이며 ...
... 새로운 우위 창출, 디지털 기술과 실물경제의 융합 촉진, 전통산업의 고도화 촉진, 신산업·신업태·신모델 창조, 경제발전의 새로운 엔진 육성을 강조 ○ 디지털 경제는 인터넷을 비롯한 ICT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경제활동을 말하며, 디지털 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큰 시대 -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기술, 인프라, 서비스, 데이터 등 디지털 투입을 주요한 요소로 ... 생산자, 소비자, 정부 등 다양한 경제주체를 포함 ○ 중국은 디지털 기술의 혁신, 디지털 기술과 실물경제의 융합 등을 통한 산업구조 전환과 디지털 경제발전을 강조 - 인터넷, ICT 기술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이며, 이를 활용한 디지털 경제가 국가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디지털 전환 중시 - 특히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전자상거래, 온라인 ...
소통 검색 결과 (259건)
... 공급망실 (CSDDD) 등은 유럽 기업 보호를 강화하며, 외국 기업에는 진입 장벽으로 작용한다. 한편 중국산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 등에 대한 반덤핑 및 보조금 조사도 진행 중이며, 디지털서비스법(DSA)을 통해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감시도 강화하고 있다.” EU의 '그린딜' 같은 환경 규제가 통상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전망은 어떠한가. 김수동 “수출 ... '혁신'이었다. 1998년 아시아 외환 위기에서는 인터넷, 2008년 금융 위기에서는 스마트폰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며 경제를 변화시켰다. 이제 AI기반 디지털 경제가 중심이 될 것이며, ICT 경쟁력과 탄탄한 제조업 기반을 갖춘 한국은 유리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기술 개발과 기업 체질 개선이 중요하다. 중국은 이미 어느 정도 기술 자립을 이뤘다고 알려져 있고, 선진국은 ...
... PSI는 102를 기록하는 등 기준치를 상회할 전망이나 전월보다 1포인트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는 석 달째 하락 전망으로 하향세가 예상되고 있는 겁니다. 부문별로는 정보통신기술(ICT) 부문 전망이 지난해 6월 전망치 이후 처음으로 기준치(100)를 하회한 98 지수를 기록했습니다. 기계부문은 103으로 3개월 만에 기준치를 상회했으며, 소재부문도 3개월 만에 회복했으나 ... 있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경기동행지수는 2022년 4분기부터 하락세를 보이며, 올 3월 이후 6개월 연속 급락했습니다. 경기순환시계를 구성하는 10개 항목 중 소매판매액, 서비스업 생산, 건설기성, 취업자 수, 기업경기, 소비자기대 등 6개 항목은 하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도걸 민주당 의원은 "1분기 수출회복과 기저효과로 반짝 성장 후 2분기부터 다시 성장정체 ...
... 고급 인력의 부족 및 국제 경험이 부족한 관리직 채용 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미국의 네트워킹 장비 기업인 시스코(CISCO)의 중소기업 디지털 성숙도 지수에서도 한국은 클라우드 투자 비중에서 높은 순위를 보였으나, IT 하드웨어와 보안 분야 투자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2022년 자료에 따르면, 국내 산업별 디지털 전환 현황을 보면, ICT 제조업과 생산자 서비스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지만, 2022년 기준 전체 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의 비중은 약 15%에 그쳤다. 특히,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디지털 전환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디지털 전환에 대한 투자가 여전히 미흡한 상황이다. ■디지털 전환 정책의 과제와 방향 한국의 디지털 전환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 ICT산업의 디지털 성장역량 및 잠재력 진단과 새로운 성장전략 도출 - 코로나19 사태 전후 국내 ICT산업의 성장전략을 재점검하고 유망분야(품목)의 산업화 방안 등 모색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 중소 지식서비스 수출기업의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지식서비스의 수출성장의 차별적 특성을 분석하고 정책적 육성 방안을 강구 ○ 지식서비스가 제조업의 서비스화, ICT 융복합화의 핵심자원인 만큼 전략적 중요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지원 인프라나 지원제도의 미비, 수출성장 환경 미조성 등의 문제가 있는지를 검토하는 등 수출 생태계조성 차원의 정책방안 강구 추진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4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2. 연구 목적 및 프로세스 제2장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 개념 및 현황 1.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 개념 (1) ICT 서비스산업의 정의 및 범위 (2)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의 개념 및 주요 연구 2.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 계층 정의 및 현황 (1)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 계층 정의 (2)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 계층별 현황 제3장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 분석 1. 데이터 및 분석 개요 (1) 분석 데이터 (2) 분석 프로세스 및 방법론 2.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 계층별 주요 현황 3. ICT 서비스산업 생태계 군집 분석 (1) 분석 개요 (2) 군집 분석 결과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1. 연구 결과 종합 ...
본 연구는 R&D 과제ㆍ인력ㆍ재원 특성이 ICT산업의 경제적 R&D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3대 ICT산업의 효율성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비효율성 원인, 효율성 결정요인, 효율성과 부가가치 간 연관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ICT산업의 업종별 효율성 비교 결과, SW개발업과 ICT기기업의 비효율성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최근 5년과 최근 3년간 효율성 증가율을 비교한 결과 비효율성 개선이 둔화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3대 업종 중 ICT서비스업의 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비효율성이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방송서비스업의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비효율성 원인 분석 결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정보서비스업은 ...
... (2) 제품 아키텍처에 따른 산업 구분 2. 아키텍처별 무역구조 (1) 아키텍처별 무역구조 변화 3. 모듈형 제품에서 미-동아시아 무역 (1) 미-동아시아 무역 확대에서 ICT 부문의 역할 (2) 모듈형 산업별 미-동아시아 무역 (3) 통합형 산업별 미-동아시아 무역 4. 우리나라 수출구조 변화에 대한 함의 (1) 제품 아키텍처에 따른 국가별 경쟁력 ... 분석 3. 동아시아 산업고도화 경로의 특징과 차별화 (1) 동아시아 산업고도화 경로 (2) FDI를 통해 본 대미국 수출구조 변화와 한국의 위치 4. GVC 무역과 무형자산 서비스(선진국)-제조ㆍ생산(신흥국) 분업 (1) 무형자산 서비스(선진국)-제조ㆍ생산(신흥국) 분업 (2) GVC 유형별ㆍ국가별 산업 경쟁력 5. 수출구조 변화에 대한 함의 (1) 차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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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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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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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