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3건)
...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메가트렌드 변화는 유통산업의 위기이자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리테일 테크의 발전은 유통 가치사슬 전반의 혁신과 고부가가치화를 이룰 수 있는 동력으로 작용하지만 유통산업 내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 간, 대ㆍ중소 유통기업 간 격차를 심화시켜 양극화를 촉진하고 있다. 또한 인구구조 변화는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창출하기도 하지만 저출산ㆍ고령화로 인해 장기적인 인구 감소가 유발되고, 이는 내수 중심의 우리 유통산업에서 시장 규모 축소를 유발할 수 있다. 저성장ㆍ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유통서비스에 대해 높아진 소비자 기대 와 이로 인한 고비용 구조, 높아지는 시장 내 경쟁으로 인해 유통산업의 성장은 둔화되고 유통기업들의 영업이익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유통산업 혁신의 중요성은 ...
우리나라는 기대수명 증가와 출산율 감소로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음. 고령화로 인해 재정부담 증가나 고령자 소외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가 우려되지만 고령친화산업의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신성장동력으로 내수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음. 최근 고령친화산업이 성장하고는 있지만, 민간기업의 투자가 활발하지 않고 공공부문이 주도하는 저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고령층의 잠재수요가 높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지만, 잠재수요가 얼마나 실질적인 구매행위로 이어질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상황임. 고령층은 연령대가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건강상태, 근로 여부, 배우자 유무, 가구형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소비패턴이 크게 달라짐. 그러므로 고령층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유형별 특성과 소비구조를 분석해야 고령층의 수요를 ...
... 산업 전반에 다양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인구 및 사회구조는 소비의대상이나 소비를 위한 접근 방식 등 소비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기술의 진전과 확산은 서비스 제공 방식을 소비자의 수요 행태에 대응하여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다. 수요와 공급에 미치는 이러한 영향은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 비즈니스모델, 신산업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요자와 공급자의 상호작용은 서비스산업의 ... 우리나라도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영국, 한국 등 건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핀테크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핀테크 기업의 사기 또는 파산 등으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겪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디지털 헬스케어의 경우 인구 고령화,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 증가, 기술의 혁신이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
동향 검색 결과 (4건)
... 실물경기 3분기 국내 경제, 소비 회복과 수출 증가세 확대로 개선 흐름 9월 산업생산, 건설업 부진 지속에도 불구 광공업과 서비스업의 생산 확대 등으로 증가 전환 10월 체감경기, 소비자심리 약보합세 속 기업심리는 소폭 하락 소비・고용 9월 소매판매, 승용차 등 내구재 증가로 증가 전환 9월 전 산업 취업자 수, 고령층 및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증가세 지속 투자 ... 생산, ICT, 기계 등 주요 부문의 견조한 증가에 힘입어 큰 폭으로 증가 9월 서비스업 생산, 개인・유통・생산자・사회서비스 등 증가로 전년동월비 6.2% 증가 물가 10월 소비자물가, 생활물가 상승과 석유류 가격 상승 및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폭 확대 9월 생산자물가, 전기요금 및 통신요금 정상화 영향과 서비스업 기저효과로 상승폭 확대 수출입 10월 수출, ...
... 지역경제연구 세미나 시리즈의 여덟 번째 강연으로, 연구진의 실증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앞선 방법론 세미나에 이어 이민자 유입이 지역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해외 최신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저출산·고령화·인구감소 등 인구위기에 대응할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이번 주제는 산업연구원이 2025년에 발간한 연구자료 ‘이민자 유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지역소비자물가지수 채널을 중심으로’에서 분석한 국내 사례와 긴밀하게 맞닿아 있다. 산업연구원은 시의성 있는 의제를 선제적으로 다루고,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통해 분석·해석·정책 제언의 정밀도를 높여 실증근거 기반 정책 역량을 ...
... 산업생산, 광공업과 서비스업의 생산 확대에도 불구 건설업 부진 등으로 감소 전환 소비・고용 8월 소매판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판매 감소로 하락 전환 8월 전 산업 취업자 수, 고령층 및 서비스업의 증가세 지속으로 전년동월비 0.6% 증가 투자 8월 설비투자, 운송장비 부진으로 감소세 지속, 기계수주도 감소세 지속 8월 건설투자, 건축과 토목의 동반 부진으로 ... 지속, 건설수주는 증가세 지속 산업생산 8월 제조업 생산, ICT, 기계 등 주요 부문의 견조한 증가에 힘입어 증가세 유지 8월 서비스업 생산, 유통・생산자서비스 등 증가로 전년동월비 1.0% 증가 물가 9월 소비자물가, 생활물가 상승과 석유류 반등 영향으로 증가폭 확대 8월 생산자물가, 농림수산품 가격 및 서비스업 물가 인상 유지로 상승폭 확대
소통 검색 결과 (69건)
... 강화되며 화석 연·원료 기반의 우리나라 화학산업은 친환경 원료로의 전환, 저탄소 공정 혁신, 순환 경제 구축 등 수많은 도전 과제를 안고 있다. 글로벌 경기 둔화와 맞물려 친환경 선호의 소비자 인식 변화로 기존 화학제품 수요 감소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즉 화학산업은 과거의 경기 변동형 불황과는 차원이 다른 구조적 불황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며, 우리나라 화학산업은 ... 없다. 범용 위주의 체질을 스페셜티·저탄소 중심으로 전환하고, AI·디지털 기반으로 공정과 공급망을 데이터로 연결하면 가격 경쟁력이 아닌 품질·신뢰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더불어 고령화·1인 가구 확대가 여는 헬스케어·고기능성 맞춤형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해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해야 한다. 이런 전환을 현실화하기 위해선 정부의 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
... 중국을 비롯한 새로운 국가들이 우리가 가지고 있던 경쟁 우위 분야에서 침식을 해간다면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을 발굴하고 새로운 포지셔닝을 해야 하는데, 그 점에서 부족함이 있었다. 고령화 대응, 인력 양성, 비용상승 등에 대한 대응에서도 지체가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 산업의 새로운 포지셔닝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나 “긴 역사적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다. 1970년대 ... 것이다. 지구적 차원에서도 다음 세 가지를 동력으로 하는 새로운 투자 사이클에 진입하는 국면이다. 탄소 제로 이행을 위한 투자, 인공지능.디지털 전환을 위한 투자, 2050년까지 중산층 소비자가 현재의 두 배 수준(35억)으로 증가하는 인구 구조의 변화. 비관론자로 잘 알려진 경제학자, 누리엘 루비니가 최근 2030년 미국의 잠재성장률이 4%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보통은 ...
... 대응 방안' 주제로 열린 전문가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유통산업은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를 맞고 있다. 두 가지 요인 때문이다. 하나는 인구구조 변동 같은 수요시장의 변화다. 구 연구위원은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가 가장 주요하다”라며 “기회인 동시에 위기”라고 분석했다. 고령 친화 산업의 발전은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확대를, 1인 가구 증가는 편의점의 빠른 성장을 불러왔다. 다만 그가 지적한 것처럼 인구가 줄다 보니 시장 규모 자체가 줄어든다는 문제점이 있다. 젊은 층보다 평균 소비금액이 적은 고령층이 주 소비자층이 되며 유통시장 전체 규모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한다. 또 다른 변화 요인은 디지털 전환이다. 유통에도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변화가 적용되며 유통산업 전체 가치사슬이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6건)
... 실물경기 3분기 국내 경제, 소비 회복과 수출 증가세 확대로 개선 흐름 9월 산업생산, 건설업 부진 지속에도 불구 광공업과 서비스업의 생산 확대 등으로 증가 전환 10월 체감경기, 소비자심리 약보합세 속 기업심리는 소폭 하락 소비・고용 9월 소매판매, 승용차 등 내구재 증가로 증가 전환 9월 전 산업 취업자 수, 고령층 및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증가세 지속 투자 ... 생산, ICT, 기계 등 주요 부문의 견조한 증가에 힘입어 큰 폭으로 증가 9월 서비스업 생산, 개인・유통・생산자・사회서비스 등 증가로 전년동월비 6.2% 증가 물가 10월 소비자물가, 생활물가 상승과 석유류 가격 상승 및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폭 확대 9월 생산자물가, 전기요금 및 통신요금 정상화 영향과 서비스업 기저효과로 상승폭 확대 수출입 10월 수출, ...
... 산업생산, 광공업과 서비스업의 생산 확대에도 불구 건설업 부진 등으로 감소 전환 소비・고용 8월 소매판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판매 감소로 하락 전환 8월 전 산업 취업자 수, 고령층 및 서비스업의 증가세 지속으로 전년동월비 0.6% 증가 투자 8월 설비투자, 운송장비 부진으로 감소세 지속, 기계수주도 감소세 지속 8월 건설투자, 건축과 토목의 동반 부진으로 ... 지속, 건설수주는 증가세 지속 산업생산 8월 제조업 생산, ICT, 기계 등 주요 부문의 견조한 증가에 힘입어 증가세 유지 8월 서비스업 생산, 유통・생산자서비스 등 증가로 전년동월비 1.0% 증가 물가 9월 소비자물가, 생활물가 상승과 석유류 반등 영향으로 증가폭 확대 8월 생산자물가, 농림수산품 가격 및 서비스업 물가 인상 유지로 상승폭 확대
... 정책 (2) 소상공인 지원 정책 2. 유통산업 디지털 전환과 「유통산업발전법」 (1) 유통산업발전법과 대규모점포 규제 (2) 유통산업 디지털 전환과 유통산업발전법 제4장 대규모점포 규제 효과 분석 1.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전환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1) 개요 (2) 분석 방법 (3) 분석 결과 2.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전환에 따른 소비자 편익 분석 (1) 분석 개요 (2) 분석 자료 (3) 분석 방법 (4) 분석 결과 제5장 정책 제언 1. 유통산업 변화와 새로운 대중소 상생 전략 2. 유통산업 디지털 전환과 법제도 개선 방안 (1)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된 유통산업에 맞는 업태 재정의 (2) 유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법제도적 기반 구축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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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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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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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