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1건)
... 심화, 탄소중립 전환 등 산업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 주력산업은 구조적 전환과 경쟁력 약화라는 도전에 직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10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전략을 통해 대전환기 국내 산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을 제안 (자동차)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전환 (이차전지) 차세대 선도 기술개발과 신수요 창출로 재도약 (반도체) 미국 주도 분업구조 변화 및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에 대한 전략적 기회 활용 (조선) 친환경 디지털 선박·조선소 구현과 서비스·조선소 수출 (통신기기) 6G 차세대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 역량 확보 (일반기계) 국가 첨단전략 산업과의 연계 및 AI 기술 도입 (철강) 고기능성·친환경 철강 ...
... 부진하였던 내수의 회복도 일부 나타날 전망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정보통신기기·반도체·바이오헬스산업은 수출, 내수, 생산 지표에서 견고한 성장이 예상되나 자동차· 철강·섬유·이차전지는 침체 국면이 이어지는 부정적 기조가 우세하다.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IT 수출 증가세의 지속으로 전년 대비 ... 예상되나 생산은 내수와 수출 여건의 미약한 개선으로 자동차 등 대다수 산업에서 전년의 위축 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2025년에도 13대 주력산업은 글로벌 교역 및 정책 환경의 변화 대응, 선도 부문에서 초격차 확보, 전통 부문에서 수요 정체 및 저성장세 돌파, 친환경·디지털화 관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차산업에서의 전동화 전환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세계시장에서 주요 친환경 자동차 공급 국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부품 공급 구조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를 한국은행의 2020년 산업연관표를 통해 정량적으로 살펴본 결과, 전기차 핵심 부품인 이차전지와 구동 모터 등의 투입 비중이 2015년 대비 크게 상승하였다. 또한 전기차에 ...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품 생산을 위한 공급망 전반을 고려하면, 전기차가 내연기관차 대비 수입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동화 전환에 따라 주요국들은 자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구축을 통해 산업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 심화 속에서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자동차산업과 우리나라 산업 ...
동향 검색 결과 (15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 2024년 현재 시점에서 본 주요 성장 요인은 수요 시장 확대, 생성형 AI 접목 등 디지털 전환 확산, 친환경 정책 추진 등 ...
...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62.8%, 서비스로봇 59.1%, ... 2023년 1~3분기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판매 총액은 30조 5,002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리오프닝에 따른 경제활동 재개, 물류 상황 회복 등으로 외식 소비(+18.7%)와 온라인 소비(+11.6%)는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하며 소비회복을 견인 그동안 부진했던 사무용품, 건축 및 인테리어 재료, 자동차 등 상품 소비도 9월 이후 반등
...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경쟁국의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보안ㆍ안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 전환을 추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 부상에 따라 대규모 언어모델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AI 진입이 활발 ○ (이차전지) 토요타 자동차, 프롤로지움,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주요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가속화 ○ (수소) SK E&S의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에어프로덕츠의 ...
소통 검색 결과 (729건)
광복 80주년 특별 기획 지역경제의 개척자들 完. 한국 경제 주역 '경기·인천' 주인 없는 자리에서 이름 없는 사람들이 땀방울을 흘렸다. 미군이 버린 군용 부품을 재활용해 자동차를 만들고, UN이 지원한 식료품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등 헌신의 형태는 다양했다. 수많은 침탈의 역사를 지나고 아무것도 없던 대한민국 황무지에서 오로지 '먹고 살자'는 마음 하나로 ... 향후 다양한 경제적 도전에 실패를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DNA가 될 것이다. 이러한 DNA를 누구보다 많이 가지고 있는 경인지역 기업들의 미래는 단순한 생산 경쟁에서 벗어나 첨단기술·친환경·글로벌 네트워크 혁신을 얼마나 빠르고 과감하게 실현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성공 시 한국 경제의 '차세대 경제적 광복'을 이끌 가능성이 크다. 그렇게 기대한다. 특별취재반 ● 관련기사 ...
... 승차감이나 이런 것도 더 좋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두루두루 만족하면서 타고 있고, 엔진오일이나 이런 거를 교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어서 수소차의 정확한 이름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로, 핵심 부품은 바로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입니다. 이 장치에선 차량에 충전한 수소가 촉매를 만나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되고 다시 산소와 반응해 물이 됩니다. 이 반응이 ... 지금 다음 버전의 넥쏘를 살 정도의 금액이면 지금 미국 전기차를 사는 게 더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최초의 국산 양산차 '포니'가 생산된 지 50년. 우리는 단시간 세계 시장에 자동차 강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앞으로 50년, 친환경차로의 전환이라는 과제에서 우리가 어떤 성적표를 받아 들지, 결과는 지금 선택에 달렸습니다. #수소차 #수소연료전지차 #수소연료전지 ...
... 차지했던 우리 배터리 3사. 지금은 40%로 점유율이 내려앉았고, 올해부터는 중국 업체들에 추월당했습니다. 잘나가던 K배터리, 왜 이렇게 된 걸까요. 부진 원인은 뭐고 대책은 없는지 살펴봤습니다. 정재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발 빠르게 미국 투자를 진행하며 시장 선점을 노렸던 우리 배터리 업체들. 가동 중인 미국 공장만 6곳, 10곳을 추가 건설 중입니다. 하지만 친환경 정책을 꺼리는 트럼프 정부 등장에 발목이 잡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지난 1월 : "그린 뉴딜(친환경 산업정책)을 종료하고, 전기차 의무화를 폐지해 자동차 산업을 구하고…."] 미국 정부에서 받던 보조금은 없어질 분위기고, GM 등 미국 자동차 업체도 전기차에서 손을 떼며 수출길도 막히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이 개척하다시피 한 유럽 시장 상황도 녹록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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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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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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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