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9건)
...·헬스케어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중국의 신3종(新三樣)이라 불리는 전기차·배터리·태양광산업의 경우, AI 자율제조 기술을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를 통해 큰 폭의 비용 절감을 달성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공급과잉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러한 산업은 스마트공장에서 아주 저렴한 중품질 제품들을 빠르게 생산하고 있다. AI 시대의 중국 신3종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가 될 수 있으며, AI를 ...
...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 내연기관차도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신에너지 승용차(배터리전기차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신청 대상에 포함되었다. 상무부 유통산업촉진센터 린젠(林健) 부주임에 따르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에 해당하는 내연기관차는 약 1,300만 대로 추산된다
최근 배터리 업황 악화에 대한 우려가 크다. 배터리 총수요의 70~80%를 차지하는 전기차 부문의 성장 둔화 때문이다. 특히 배터리 업황과 직결된 순수전기차(BEV)는 유럽 시장은 이미 역(逆)성장세(-2.2%, 2024년 상반기)에 돌입했고, 미국도 2024년 상반기 들어 증가율이 크게 감소(2023년 54%→2024년 상반기 4%)했다. 배터리 기업 실적도 올해 들어 악화됐는데 전기차 성장 둔화와 더불어 원재료(광물) 가격 급락에 따른 판가 인하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배터리 업황 전망은 탄소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유럽 내 수요 개선, 핵심 광물 가격 안정화 등이 긍정 요인으로 꼽히나, 최대 리스크는 미국 신(新)정부의 배터리 정책 변화 가능성이다. 만약 트럼프 당선인 공언대로 IRA ...
동향 검색 결과 (66건)
...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품질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인한 구매력 감소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 구매력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시장 내 재고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은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유럽 시장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2025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 역시 긍정적 요인- 단, 2025년 시행 예정인 유로 7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완성차업체들의 차량 공급 감소와 차량 가격에 전가할 가능성 등은 유럽 시장 수요 회복의 제약 요인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새로운 기회이자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AI 주도 경쟁이 본격화 → AI 반도체패권 경쟁 심화 및 AI 전환 확산에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2025년 세계시장 전망 세계 신산업 시장은 생성형 AI 수요가 성장세를 이끌 전망인 가운데, 케즘과 미국 신정부 정책 변화 등으로 전기차와 이차전지 시장의 성장세는 둔화 생성형 AI 서비스 시장은 금융, 제조ㆍ헬스케어 등 산업 전반에서 생성형 AI 기술 접목과 응용이 확산되면서 2025년 전년비 149.3% 성장할 전망 AI 반도체와 GPU는 생성형 AI 서비스 증가에 따른 글로벌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투자가 증가하면서 각각 36.8%, 39% 성장 전망
소통 검색 결과 (1523건)
... [연합뉴스]중국의 인공지능(AI) 육성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이 AI 제조혁신 기술을 구축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27일 산업연구원은 '미.중 AI 경쟁에 따른 중국의 AI 혁신전략과 우리 산업의 대응'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분석했다. 산업연은 중국이 공급과잉에 처한 제조업 분야의 생산성을 AI 기술을 통해 제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그동안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전기차.배터리.태양광 분야의 글로벌 점유율을 높였다는 의미다. 앞으로는 로봇.자율주행.바이오 영역에서 이와 유사한 생산비용 절감을 이뤄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연은 이처럼 다른 산업에도 AI 기술 응용이 적용되면 더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 전통산업의 생산성을 강화시키면서 새로운 AI 제조업이 등장해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란 진단이다. ...
... 활용한 지방투자 활성화 방안 본문요약 미국은 AI 원천기술 개발과 지식·창의서비스업의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중국은 기존 제조 인프라 강점을 기반으로 AI 기술의 신속한 상용화와 적용을 강조 중국은 데이터와 제조업 강국의 강점을 활용하여 빠르게 AI 기술을 산업화하고 확산시키며 중국식 AI 제조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 중 AI 시대, 중국 제2의 전기차·배터리·태양광은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 AI 응용산업이 될 전망 수년 내에 중국발 AI 기술혁신이 로봇·자율주행·헬스케어 등으로 구현되고,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인 기계·모빌리티·바이오 산업에 큰 파도가 몰아칠 가능성 큰 상황 우리나라는 중가격·고품질 ...
... 90%를 생산한다. 문제는 국내 배터리 업계가 핵심 부품에 쓰이는 희토류 중 절반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업체는 일정 수준의 코발트 등 재고를 비축해 당장의 큰 영향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미중 간 관세 전쟁이 장기화할 경우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가 배터리 수요 감소로 이어질 우려도 있다. 배터리 총수요의 70~80%가 전기차 부문이기 때문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일(현지시간)부터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다음달 3일부터는 150개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도 추가 관세를 예고했다. IBK경제연구소는 미국의 25% 자동차 관세로 인해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이 올해 18.6%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의 IRA 폐지 가능성도 큰 리스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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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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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