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6건)
...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GM, 포드, 도요타, 현대차·기아 등은 판매량이 늘었지만, 스텔란티스, 닛산, 스바루 등은 수익성 악화로 인해 판매가 감소했다. 특히 테슬라는 환경규제 완화 기조와 전기차 시장 침체로 판매량이 크게 줄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미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25년 상반기 대미 수출은 ... 낮추기 위해 EU, 동남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해야 하며 신규 시장에 대한 비관세 장벽 해소 및 맞춤형 수출 지원 프로그램 등의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율주행, 전동화 등 미래차 핵심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정된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이 예산 부족으로 지연되지 않도록 정부 역량의 적극적인 투입과 실행이 ...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산 및 공급뿐만 아니라 수요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향후 원료 부족이 예상되며 수입 비용이 높아 세제 혜택과 통상 전략의 병행 등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원활한 SAF 생산과 공급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직접 및 간접 지원을 통한 공급망 안정화 노력이 필수적이다. 수요 확대 측면에서는 SAF 혼합사용 의무화 규제와 더불어 가격안정화 지원을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SAF산업은 민간의 자율적 투자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으며, 정부·공공기관·금융권 간 협력을 통한 공동 대응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이는 산업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지속 가능한 투자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SAF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를 ...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안보 흐름 속에서 우리는 사드(THAAD) 배치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 일본 수출규제, 그리고 최근 안티몬에 대한 중국의 수출통제까지 우리 경제안보와 산업 운용의 자율성을 침해할 수 있는 다양한 경제적 강압(economic coercion) 조치를 지속해서 겪고 있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경제ㆍ산업 구조와 중국과 깊숙하게 ... 각 경제안보 이슈를 거치면서 마련한 상황이다. 그러나 경제안보 체계의 제도화에도 불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 인프라는 아직까지 미흡한 편이다. 일본의 수출규제, 요소수 대란,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 등 각 경제안보 이슈가 발생할때마다 정부는 총력 대응하고 있으나, 대부분 산발적인 대응으로 이어지면서 대응 노하우와 성과가 우리의 경제안보 역량 ...
동향 검색 결과 (18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인공지능 ∙ 사회ㆍ일상에서의 AI 혁신 진전: 지능형 로봇(반려ㆍ돌봄ㆍ보조 휴머노이드 로봇), XR(패션ㆍ편의ㆍ경험), 자율차(편의ㆍ안전), 바이오ㆍ헬스 ∙ 미(美) 정부정책(친환경ㆍ신산업 규제 완화, 공급망 내재화 등) 영향: 자율차,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반도체, 인공지능, 수소 ∙ 글로벌 친환경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ㆍ중ㆍ일 등 주요국은 레벨 4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여건 마련에 박차 →주요국의 투자ㆍ상용화 흐름에 대응한 여건 및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3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 중이나, 아직 선도국(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 시작된 급격한 반도체 수요 급감과 단가 하락으로 인한 경기 하강 반전이 2023년 4분기 및 2024년 1분기 가시화 기대 (바이오플라스틱) EU, 중국 등 주요국의 플라스틱 관련 규제 대응 및 국내 산업활성화 방안 마련 시급 (인공지능) 주요 반도체 기업과 빅테크들은 초거대 AI 역량 확보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해 M&A 및 기업 간 제휴를 활발히 추진 ...
...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보안ㆍ안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시장주도 경쟁 심화, 안정성ㆍ보안 등이 우리나라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
소통 검색 결과 (388건)
...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배출허용량을 설정하고, 여유분과 부족분을 기업 간에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다. 2030 온실가스 감축(NDC)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의 자율적인 탄소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됐다. 2015년 제1차 계획기간부터 시행돼 현재 제3차 계획기간이 진행 중이다. 이번 제4차 계획은 기업에게 배정되는 배출권 유상할당 비중을 기존 ... 수도권에 송전해야 하는 상황에서,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전력 공급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교수는 "이러한 비용 부담과 전력 수급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전력 에너지 산업 규제의 전반적인 거버넌스 개편이 필요하다"며 "이는 정부 규제가 아닌 시장의 자율적인 '룰 세팅'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과 독일 등 선진국의 전력 산업은 ...
... (메가와트) 이하 소형 원자로다. 주요 기기를 모듈화해 공장에서 제작 후 현장에서 빠르게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보고서 연구진은 “우리나라는 지역 특화 산업 연계 AI 자율제조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각 지역에 AI 데이터센터가 필요할 것”이라며 “AI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전력을 중앙 계통을 통해 공급할 경우 계통 혼잡과 사고 발생 위험이 크기 때문에 ... 2035~2036년이다. 연구진은 우리나라 산업 AI 확산과 SMR 시장 선점을 위한 종합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진은 “우리나라 SMR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효율적인 규제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며 “민간기업의 공급망 내 역할 확장 및 한.미 SMR 협력 강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인 modernma...
... 재수립해야 한다"며 "새로운 산업구조에 맞게 정부는 과학기술연구소를 개편하고, 신산업에 대한 재정·조세·금융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양수 대한상의 SGI 원장 역시 "재정지원, 규제 완화 등에 있어 경쟁국 이상으로 지원한다는 원칙을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동 서울대 공과전문대학원 교수는 "가장 우선돼야 할 것은 신산업 시도를 뒷받침하는 것"이라며 "산업·지역별로 ... 실업급여 현실화를 통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며 "결과적으로 국가부담이 커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인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장은 "가장 우선돼야 할 것은 시장경제를 중심으로 자율성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대기업과 공기업은 기존의 연공서열 중심에서 업무 중심, 성과급제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가나다 순) ▲강성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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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비약적인 AI 기술 발전 및 융합 확산 → AI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분야 선도를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AI 기술(멀티모달 LLM, 피지컬 AI 등)의 비약적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이 본격화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 AI 기술 발전과 사회ㆍ일상에서의 편의ㆍ안전, ... 로봇(휴머노이드 로봇 등), 자율차, XR, 스마트홈, 바이오헬스, 인공지능 ∙ 사회ㆍ일상에서의 AI 혁신 진전: 지능형 로봇(반려ㆍ돌봄ㆍ보조 휴머노이드 로봇), XR(패션ㆍ편의ㆍ경험), 자율차(편의ㆍ안전), 바이오ㆍ헬스 ∙ 미(美) 정부정책(친환경ㆍ신산업 규제 완화, 공급망 내재화 등) 영향: 자율차, 이차전지, 바이오헬스, 반도체, 인공지능, 수소 ∙ 글로벌 친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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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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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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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