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02건)
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20년까지 30개 OECD 국가를 대상으로, 정부의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 투자가 이산화탄소(CO2)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패널 분석 결과,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 투자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수록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자의 ... 있었다. 동적 패널 모형의 강건성 검증 결과, 대부분의 변수들이 1차 차분 후 정상성을 만족하였고, 패널 공적분 검정을 통해 공적분 관계가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정부의 에너지 기술 R&D 투자가 장기적으로 1인당 CO2 배출량 감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며, 이는 지속적인 R&D 투자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효과적인 ...
... 있다. 핵심 경쟁 요인도 기존의 품질, 가격경쟁력, 생산 역량에서 차량용 OS, 자율주행 시스템, 커넥티드 기능 등으로 변화할 전망으로 새로운 시장 참여자와 기존 업체 간 혁신과 연구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산업의 구조와 경쟁 구도도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과 관계 부품업체를 제외한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는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산업구조 변화 ... 줄어들 수밖에 없는 악순환 고리로 인해 모빌리티 혁신 대응이 늦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는 자동차산업의 모빌리티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기존의 단편적 기술 정책을 넘어 IT, 에너지,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 데이터 신뢰 시스템 등 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하고 미래차 관련 공급망 안정화 지원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
트럼프 정부가 출범한 2017년부터 미ㆍ중 통상분쟁이 시작되었고 이후 본격적인 대중국 압박이 시작된 2018년 초부터 2022년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과학법과 인플레이션감축법의 제정 그리고 2023년부터 이어서 발표되고 있는 가이드라인까지 미국 정부는 점점 강도를 높여 중국을 견제하고 있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공화당 정부나 바이든 대통령의 민주당 정부를 막론하고 중국을 글로벌 패권의 경쟁자로 인식하면서 이전과는 달리 산업 분야에서 매우 강도 높은 대중국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중국은 때로는 상응하는 보복조치를 취하고 대미국 기술의존도를 낮추면서 산업자립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전략성신흥산업이라는 신산업 분야에서 자립화를 목적으로 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산업통상환경 변화 속에서...
동향 검색 결과 (54건)
... 목적으로 제정 - 주요 과제는 파일럿 테스트 플랫폼의 기반 조건 능력, 기술 지원 능력, 공공서비스 능력 강화, 인재 양성 - 중국 신소재 분야에서 파일럿 테스트 플랫폼의 통합 배치 부족, 건설 품질 저하, 서비스 지원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 중국이 독자 개발한 300메가와트급 F급 대형 가스터빈 성공적으로 점화 2024년 10월 7일, 상하이 린강(临港)에서 300메가와트(MW)급 F급 대형 가스터빈의 첫 점화 성공 - 이번 점화의 성공은 중국의 자주 개발을 상징하고, 중국의 에너지 기술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 - 8년에 걸친 꾸준한 노력으로 여러 기술적 도전 과제를 극복하고,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2024년 2월 첫 샘플 조립 완료 이후 또 다른 중요한 성과로 평가 수조 원 규모의 저고도 경제 ‘이륙 ...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는 2024년 5월 29일 “신품질생산력과 산업 혁신: 한· 중 산업 협력의 새로운 공간”이라는 주제로 한· 중 산업포럼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 제1 세션은 중국의 과학기술 금융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연구개발 지원 정책 비교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산업 협력 방안을 모색 제2 세션은 한국의 공급망 3법을 중심으로 공급망 안정화 정책과 한국과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새로운 협력 공간을 분석 제3 세션은 새로운 산업 혁신 시기 한국 기업의 협업 구조 전환과 신모델을 모색하고, 소비자 가전산업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의 글로벌 가치사슬상의 위상을 비교하여 협력 방안을 모색 ...
... 수요처 확보에 좌우될 전망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상용화 과정에서의 병목 요인(투자 불확실성, 자금, 인재 등) 해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우주) 민간의 적극적 참여로 본격화하는 우주산업 시대, 우주항공청의 2024년 5월 출범에 맞추어 한국의 장기적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긴 안목의 정책 추진 필요 ... 투자 규모(VC)는 미국이 압도적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관련 투자를 전개 중이나 미ㆍ중 등 선도국과 격차가 존재 (이차전지) 한ㆍ중ㆍ일 3개국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에서 CATL, LG에너지솔루션, BYD 순으로 점유율 보유 중 (수소) 한국의 2023년 수소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5% 감소하여 국가별 판매대수 2위로 하락
소통 검색 결과 (1300건)
... 전문인재 영입, 생태계 확장이 답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아마존, 알파벳, 메타, 테슬라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은 어떻게 핵심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을까? 장기간에 걸친 연구개발(R&D), 전략적 인수합병(M&A)을 통한 외부 기술 확보, 인재 영입과 생태계 확장 등이 답이었다. 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핵심기술 확보와 기업 성장의 시사점 ... 확장하고 있다. 특히 오큘러스 인수는 메타가 메타버스와 몰입형 기술시장으로 진출하는데 중요한 전략적 전환점이 됐다. ◇테슬라=테슬라는 전기차 배터리와 자율주행 기술을 내부 R&D를 통해 개발하면서도 핵심인재 영입을 통해 기술력을 강화하고자 했다. 2019년 자율주행 칩 기술을 보유한 딥스케일을 인수해 에너지 효율적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하고, 같은해 맥스웰테크놀로지, ...
... 중국 CATL(38.3%)과 중국 BYD(16.7%)는 각각 1위와 2위에 올랐다. CALB (3.9%), 고션(3.5%)까지 더하면 중국 배터리 점유율이 62.4%에 달했다. LG에너지솔루션(10.7%), SK온(4.7%), 삼성SDI(3.3%) 등 K배터리 3사의 경우 18.7%에 그쳤다. 배터리 소재 역시 마찬가지다. 지난해 배터리 음극재 출하량 톱10은 모두 ... 차원에서 보조금을 주면서 '올인'을 하고 있다”며 “투입 비용을 정부가 지원해주니 기업들은 팔기만 하면 되는 구조”라고 했다. 이호근 교수는 “중국은 막대한 자금력과 인력을 등에 업고 개발 기간을 단축하면서 기술력으로 압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이 주도하는 LFP 배터리는 한때 싸구려 취급을 받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소비자들이 중저가형 전기차를 선호하면서 ...
... 그래도 전기차 수요가 정체되며 위축된 배터리 시장. 이러다 보니 올 1분기 공장 가동률은 배터리 3사 모두 절반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실적도 대부분 적자. 유일하게 흑자를 본 LG에너지솔루션도 미국 정부 보조금을 빼면 적자입니다. [김동명/LG에너지솔루션 대표/지난 3월 : "저희가 지금 준비를 잘해야 하는 시간인 것 같아요. 수요가 좀 줄어들어 있고, 여러 가지 ... 많아서…."] 배터리 업체들은 생산 속도 조절, 경비 절감 등 일단 '살아남기' 전략에 들어갔습니다. [황경인/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세제지원이라든가 R&D(연구개발) 이런 쪽에 있어서 정부가 지원을 좀 더 많이 해 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변수가 될 미국과의 관세 협상도 갈 길이 먼데다, 각종 지원 법안 논의도 대선을 앞두고 거의 멈춘 상탭니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국내 환경 및 에너지 정책을 미세먼지, 온실가스,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으로 구분하여 조사하고, 전력산업의 모형화를 위해 국내 전력산업 현황 파악 ○ 부분균형모형을 개발해 전력산업을 모형화하여, 환경·에너지 정책 간의 상호작용 분석 및 정합성을 평가하고, 환경·에너지 정책수립을 위한 제언
...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 친환경자동차 종류, 평가 대상 정책 및 주무부서 등 - 평가방법의 구체화 Ⅱ.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 1. 친환경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현황 2.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 - 어떤 자동차가 가장 친환경적인가의 문제 - 기술적 한계와 시장 형성 - 에너지, 인프라 등의 문제와 친환경자동차 발전 방향 3. ... 성과평가 5. 종합적인 문제점 및 시사점 Ⅳ.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추진 방향 - 친환경 자동차정책의 차종별(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기자동차 등), 단계별(개발, 생산, 보급, 인프라 구축, 기준 설정 등) 로드맵 제시 - 차량의 특성 및 발전전망에 기인한 단계별 추진 전략 수립 - 각 부처별, 지방정부별 역할 제시 - 새로운 정책 수단의 ...
연구 개요 ○ 국내 2차 전지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특히 중대형 2차 전지 시장 현황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에너지저장시스템 도입에 따른 비용 및 편익을 분석해 보고 중대형 2차 전지 도입 확대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아 봄. ○ ESS 도입에 따른 새로운 전력수요관리 고도화 방안을 도출하고, 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의 성장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함.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내용 Ⅱ. 국내 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 전망 1. 국내 중대형 2차 전지 산업의 현황 2. 국내 에너지저장시스템 생산업체 설문 문항 분석 3. 주요 선진국의 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 현황 4. 시사점 Ⅲ. 에너지저장시스템 도입의 파급효과 : 편익 분석 1. 전력 수요 가격 모델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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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20년까지 30개 OECD 국가를 대상으로, 정부의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 투자가 이산화탄소(CO2)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패널 분석 결과, 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 투자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수록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투자의 ... 있었다. 동적 패널 모형의 강건성 검증 결과, 대부분의 변수들이 1차 차분 후 정상성을 만족하였고, 패널 공적분 검정을 통해 공적분 관계가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정부의 에너지 기술 R&D 투자가 장기적으로 1인당 CO2 배출량 감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근거를 제시하며, 이는 지속적인 R&D 투자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효과적인 ...
... 추진체계의 변화 (4) 중국의 기술이전 정책과 현황 제2장 중국 전략성신흥산업 분석 1. 전략성신흥산업 개요 2. 전략성신흥산업 현황 3. 전략성신흥산업 분야별 현황 (1) 신에너지기술산업 (2) 신소재산업 (3) 바이오산업 (4) 차세대정보기술산업 (5) 첨단장비제조산업 (6) 에너지환경산업 (7) 신에너지자동차산업 4. 전략성신흥산업 육성정책 ... 제5장 중국의 전략성신흥산업 4대 분야 육성정책 1. 반도체 분야 전략성신흥산업 육성정책 (1) 반도체 분야 육성정책 개요 (2) 반도체산업 육성기금 정책 (3) 반도체산업 연구개발 지원 정책 (4) 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한 자본시장 정책 2. 이차전지 분야 전략성신흥산업 육성정책 (1) 이차전지산업 육성을 위한 보조금정책 (2) 이차전지산업 연구개발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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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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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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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