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건)
정부의 적극적인 수소산업 육성 정책은 국내 수소산업의 성공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정책이 시작된 첫해인 2019년 수소산업 내 사업체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2021년까지 이어져 사업체 수가 2019년 대비 56% 확대된 데에 더해 대기업의 진입으로 산업 전체의 매출액(474%)과 고용(180%)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국내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분석 결과는 ① 핵심 소재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율 개선으로 수소산업의 신성장동력화 추진, ②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을 따라 수소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향후 국내 수소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고는 또한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① 모빌리티 중심의 수소 수요 확대, ② 수...
본 연구는 산업 연구의 관점에서 수소산업 육성을 살펴보기 위해 추진되었다. 즉,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빠르게, 그리고 충실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수소산업 육성 전략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풍부하지 못하다는 특징 등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에너지산업이 발달한 국가로는 분류되지 않았다. 이에 에너지 관련 정책 역시 산업의 육성보다는 국가 발전원 믹스 등을 고민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까지 이어져 신재생에 너지와 관련해서도 전원 및 에너지 믹스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어느 정도까지 확대할지 등에 고민이 집중되었다. 이에 따라 산업 연구에서도 이러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에너지 보급의 관점이 강조된 측면이 있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수소산업 ...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국내 수소산업의 현 위치와 경쟁력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즉, 국내 수소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의 점검을 통해 중장기 차원에서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과 발전과제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수소산업을 공급(수소 생산, 저장, 이송)과 수요(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의 두 부문으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각 산업생태계별로 성장기반과 경쟁력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수소산업 발전의 제약요소와 발전잠재력 등을 평가하였다. 한국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① 핵심 원천 및 상용화 기술개발 투자 강화, ② 수소 활용 분야에서의 수요 창출, ③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지원, ④ 수소산업 세부 분야별 핵심 소재·부품 분야 ...
동향 검색 결과 (4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
... 및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친환경차 등 탄소중립 추진에 따른 소재 수요구조 변화로 탄소복합소재 채택 확대 전망 ○ (이차전지) 미국 IRA 발효로 전기차 생산지 조건, 이차전지의 광물 조달 등에 대한 세액공제 규정으로 일정 수준 영향 예상 ○ (수소) IRA 발효에 따라 미국은 일정 수준 이상의 ‘적격 청정수소’에 대한 세금 공제를 추진할 예정
...법’을 위한 긴급 예산을 편성하고, 3개의 펀드를 신설하며 자국 반도체산업 육성을 본격화 ○ (바이오 플라스틱) 기존 플라스틱 제조 및 사용규제의 확대로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도입이 장려되면서, 주요기업의 투자가 확대 ○ (인공지능) 인공지능 VC 투자는 산업별로 모빌리티 및 자율차분야가 가장 규모가 크며, 의료·의약품·생명공학이 2020년 이후 급증 추세 ○ (이차전지) 일본은 ‘차세대 전지·차세대 모터의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개발·사회 구현계획을 마련하며 차세대 전지 개발을 본격화 ○ (수소) 미국은 청정수소 기술개발 프로젝트분야의 기업과 기관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청정수소 기술개발에 박차?
소통 검색 결과 (51건)
... [정의선 / 현대차그룹 회장 (어제 27일) : 아키오 토요타 회장님은 업계에서 가장 존경하는 회장님으로서 많이 배우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토요타의 공통 관심사는 수소차입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개발 등에 11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토요타는 최근 BMW와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동 개발에 나선다고 밝히며 시장 확장 ... 미국 제너럴모터스와도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일본 혼다와 닛산, 미쓰비시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서 협업합니다. 완성차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을 잡기 위해 기업들의 합종연횡이 늘고 있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 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전문가 진단]현대차.구글 웨이모 '동맹' '웨이모 드라이버' 적용한 아이오닉5 제작 “모빌리티 파운드리 산업 큰 성장할 것” 완성차 이어 빅테크 기업과도 제휴선 넓혀 美의 對中 견제 지속…반사이익도 기대 [이데일리 공지유 이다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구글 자회사인 자율주행기업 웨이모(Waymo)와 손잡고 자율주행 택시 '웨이모 원(Waymo One)'을 위탁 ... 완성차 제조사(OEM)가 아닌 빅테크 기업과의 협력이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를 가진다. 현대차는 최근 미국 완성차 기업 제너럴모터스(GM)와 포괄적 협력 관계를 맺은 데 이어 토요타와 수소 분야 협력도 논의하는 등 완성차 기업 간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 원장은 “그동안 완성차 업체와 협업하는 것을 넘어서 IT 기업과도 협력을 넓혀나가는 것으로 보인다”며 “현대차의 ...
... 전기차 전환 주춤, PEV 확장 속도전 자율주행·커넥티드 경쟁력 선점 각축전 왼쪽부터 ▲보스턴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 ▲2족 직립 보행 로봇 '아틀라스'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 현대자동차] [조철 한국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 미래 자동차로의 대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세계 자동차산업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먼저 동력원의 변화이다. 전통적으로 자동차는 ... ▲상용화 용이성 등 다양한 분야를 동시에 고려한 2023년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의 자율주행 리더보드(Guidehouse Insights Leader Board)에 따르면 ▲구글 웨이모 ▲모빌아이 ▲바이두 ▲GM의 크루즈 등이 선두그룹에 있다. 다음으로 현대차와 앱티브(Aptiv)가 합작해서 만든 모셔널이 위치한다. 대형 IT업체로 아마존 자회사인 죽스(Zoox), 엔비디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8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과 연구의 의의 3. 내용 구성 제2장 수소산업의 특성과 현안 1. 국내외 수소산업의 특성 (1) 국내 수소산업의 성숙도 및 경쟁력 (2) 국내 수소산업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3) 글로벌 수소산업 현황 및 전망 2. 국내 수소산업 육성 정책 추진 현황 (1) ... 방향 및 과제 (1) R&D 투자 방향 (2) 인력 양성 (3) 금융ㆍ조세 (4) 법제도 및 규제 (5) 기업의 사업화 지원 (6) 산업 생태계 구축 활동 (7) 수소 수요 확대: 모빌리티 (8) 수전해 생산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9) 해외 수소 도입 (10) 수출 관련 지원 (11) 공급망 강화 참고문헌 부록 Ab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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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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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