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1건)
미국 자동차산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일본과 한국 등 해외업체에 시장점유율을 크게 내주었다. 미국 자동차산업은 높은 임금과 부품 조달 비용으로 생산이 내수 수요의 절반수준으로, 일본 등 해외업체는 물론 미국업체들도 생산 비용이 낮은 멕시코 등으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 이익 보호를 ... 동남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해야 하며 신규 시장에 대한 비관세 장벽 해소 및 맞춤형 수출 지원 프로그램 등의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율주행, 전동화 등 미래차 핵심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정된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이 예산 부족으로 지연되지 않도록 정부 역량의 적극적인 투입과 실행이 절실하다.
AI·디지털 전환, 글로벌 공급망 재편, 기술경쟁 심화, 탄소중립 전환 등 산업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 주력산업은 구조적 전환과 경쟁력 약화라는 도전에 직면 대한민국의 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10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전략을 통해 대전환기 국내 산업의 회복탄력성과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을 제안 (자동차)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 구조로의 전환 (이차전지) 차세대 선도 기술개발과 신수요 창출로 재도약 (반도체) 미국 주도 분업구조 변화 및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에 대한 전략적 기회 활용 (조선) 친환경 디지털 선박·조선소 구현과 서비스·조선소 수출 (통신기기) 6G 차세대 통신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 역량 확보 (일반기계) 국가 첨단전략 산업과의 연계 및 ...
일반 자동차는 수많은 교통상황 및 주변 돌발변수에 대해 인간 운전자가 판단하고 운전을 한다. 물론 인간 운전자가 판단의 책임을 진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다양한 교통상황 및 주변 돌발변수에 대해 자동차 즉 자율주행 시스템이 판단하고 운전해야 하며 사고 시에는 당연히 자동차(자율주행 시스템)가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현재 FSD(Full Self Driving)의 기능을 갖춘 테슬라 자동차의 경우는 사고 시 책임은 인간 운전자에 있 기 때문에 테슬라 자동차가 고도의 자율주행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이지만 법규적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라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자율주행 자동차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각종 센서의 안전 성능과 인간의 두뇌에 해당하는 슈퍼컴퓨터급의 하드웨어 컴퓨팅 능력, 인공지능이 포함된 소프트웨어의 ...
동향 검색 결과 (39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
... 새로운 발전 단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발전 개념을 관철, 새로운 발전 패턴을 구축하고 신품질 생산력을 발전 국가 과학기술혁신센터 건설을 가속화하고 수도의 전략적 위치를 파악, 베이징의 ‘2441’ 첨단산업 시스템 중점 발전 두 개의 국제 선도산업은 각각 차세대 정보기술과 의약 건강 네 가지 특징적인 우위 산업은 집적회로, 스마트 커넥티드 자동차, 스마트 제조 및 장비, 녹색에너지,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네 개의 혁신산업은 블록체인과 첨단 컴퓨팅, 과학기술 서비스업, 스마트 시티, 정보 내용 소비 미래 첨단산업 배치를 주도하고 국제 선두를 목표로 산업 발전의 고지를 선점하며 과학기술, 경제, 사회 및 생태 패턴을 변경할 수 있는 파괴적인 기술 배치를 주도하고 새로운 원리와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
...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
소통 검색 결과 (1688건)
... 샤오펑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아이언은 전시관 내 작품 설명이나 상점 내 제품 소개, 건물 내부 안내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하다”고 “향후 10년간 로봇 판매량은 아마 자동차 판매량보다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中 정부 적극 지원…유니테크 등 급성장 샤오펑뿐만 아니라 유니테크, 유비테크, 애지봇 등 중국 기업들은 세계 피지컬 AI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 기여하는 휴머노이드를 개발하고 있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향후 휴머노이드 아틀라스를 현대차그룹 완성차 공장에 시범 투입할 예정이다. 삼성전자(005930)는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인수하고 미래로봇추진단을 신설했다. 네이버랩스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 '미니노이드'. 사진제공=네이버랩스 네이버가 로봇 운영체제(OS).제어 플랫폼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네이버랩스는 AI ...
... 원하지 않았던 대규모 투자까지 요구받았으니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이번 투자 약속이 트럼프에 대한 조공일 뿐 우리에게 긍정적인 측면은 없을까. ■ 「 대미 투자 급증한 자동차·반도체·배터리 산업, 국내 투자도 늘어 현지 생산으로 부품·중간재 수출 늘고, 시장 확대로 실적도 개선 대미 투자 펀드로 보조금 지급하되 사업 지분 대가로 받을 수도 해외 설비투자로 ... 해외로부터의 소득은 늘고 있다. 기업 실적도 좋고 주가도 오르지만, 국내의 고용이나 임금은 정체 상태다. 인구의 감소로 실업문제가 없어진 일본인들은 그래도 큰 불만이 없어 보인다. 이런 미래를 우리도 받아들일 수 있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다. 3500억 달러 대미 투자 약속은 확실한 충격 요인이다. 하지만 우리가 일방적으로 치르는 비용이라고 생각할 이유는 없다. 미국은 우리의 ...
... 자국의 산업경쟁력 강화 속에 낀 한국 첨단산업의 발전 방향·방안을 보고서에 담아 제시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최근 산업연구원 주도로 작성한 ''자국우선주의 시대, 미래 첨단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산업·통상정책''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 작성에는 산업연구원 조재한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여했다. 이 자국우선주의 시대, 미래 첨단산업 ... 판매량이 줄어든 이후 최근 반등 중이나 코로나19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 확대로 내연기관차 시장은 정체·감소 중이나 최근 전기차 성장세도 다소 둔화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제조 기술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총망라한 ''EFOREST TECH DAY(이포레스트 테크 데이) 2025''를 화성과 울산 사업장에서 성황리에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발간사 한국의 경제 성장은 산업 발전에 힘입은 바 큽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매년 700건 이상의 보고서, 논문, 브리프 등을 발간하여 우리 산업이 글로벌 ... 확대되면서 미 · 중 경쟁 사이에서 핵심 이해국인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저출생,고령화, 지역소멸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고, 미래 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동력 발굴도 지체되고 있는 점도 큰 숙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 산업연구원은 이러한 다중·복합적인 환경 변화에 맞서 한국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
산업연구원은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선진국형 산업구조 고도화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미래 비전 수립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세계 각국의 다양한 연구기관 및 국제기구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글로벌 경제의 여러 현안을 풀어나가는데 적극 기여하겠습니다. ...
...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에 관한 글로벌 대전환 시기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 세계가 놀랄 만한 성취를 이뤘지만, 한국 경제 산업은 해야 할 일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글로벌 산업의 혁신을 선두에서 이끄는 대한민국.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경제 산업 선도국으로 성장하는데 산업연구원이 앞장서겠습니다. 시대적 과제에 창의적인 해법을 가장 먼저 제시하는 글로벌 싱크탱크가 되겠습니다. 한국 산업·경제의 미래를 선도하는 산업정책 싱크탱크 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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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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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