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52건)
... 멕시코 등으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 이익 보호를 위해 자동차 및 부품에 25%의 고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를 줄이고 국내 생산을 유도하여 고용을 창출하려는 것에 기인한다. 이후 주요 교역국들인 한국, 일본, EU 등은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15%로 낮추기로 합의는 했지만 여전히 ... 6,0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재고 소진 후에는 가격 인상 압박이 커질 것이며, 이로 인해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고관세 정책에 대응하고 수출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 자동차산업은 다음과 같은 과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우선 생산 원가 절감으로 국내 생산 비용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관세 부담을 흡수해야 한다. ...
... 기타 기계 및 장비 순으로 5개 산업이 부가가치 수출 비중의 91.1%를 차지하는데, 이는 2007년의 91.2%와 거의 동일한 수준 국별-산업별 대미 부가가치 수출 규모는 미 통상정책에 따라 변동성을 보임. 최근 대미 부가가치 수출 중 멕시코·캐나다 경유는 USMCA, 중국·베트남 경유는 대중국 견제 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어 ... 상호관세 및 품목 관세정책을 펴고 있어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과 관련한 미 무역구조도 살펴야 할 필요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전략에 유연하게 대응해 리스크 경감 및 거점 다변화 추진 한국의 대미 부가가치 수출 경로에 있는 국가들은 미국의 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관세정책 대상이자 미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전략의 파트너 국가들이라는 점에서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
보호무역주의의 부상과 글로벌 가치사슬, 공급망 재편 등 한국의 통상환경이 직면한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방편에서 한일 FTA의 필요성 부상 한일 FTA 추진 시 협상에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 CPTPP 수준에서 한일 FTA가 추진될 때 양국 수출 및 수입 구조 변화에 대한 분석 ... 인하가 예상되지만 수출 증대 효과는 제한적일 것 한일 FTA 추진 시 대일본 무역수지 적자의 확대가 불러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대비는 필수적 한일 FTA의 편익을 단순한 무역수지 증감을 넘어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 한일 FTA를, 경제 분야에서 양측의 갈등 요인을 예방 및 관리하고 주요 신통상 의제에서 안정적인 경제협력을 보장하기 위한 여러 경제협력 정책 ...
동향 검색 결과 (117건)
...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 시리즈의 일곱 번째 강연으로, 연구진의 실증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정책연구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앞선 정책 중심 세미나에 이어, 이번 강연에서는 지역간 변이를 사용하는 폭넓은 연구 주제 – 이주, 무역, 지역 등 –에서 ...화·인구소멸 등 인구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경제 정책 개발의 실질적 기초를 마련하고, 연구진이 보다 정교한 분석을 통해 실증분석 기반(evidence-based) 정책 제언의 근거를 마련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이종관 교수는 강연에서 본 방법론이 최근 실증 연구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을 강조하며, 해당 방법론의 핵심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2025년 6월 30일 산업연구원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국제통상학회와 함께 “복합위기 극복 위한 지속가능한 기업·국가 성장 전략”을 주제로 SGI 지속성장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에는 권남훈 산업연구원장, 박일준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허정 국제통상학회장, 이홍식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장영재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교수, 박양수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 원장 등이 참석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그린무역 장벽대응, AI처럼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시기에는 개별 기업 단위의 대응이 쉽지 않아 미래 성장 부문에 대한 산업정책이 중요해진다”고 말했다.
소통 검색 결과 (2479건)
... 점을 이해하는 국가들의 약속을 활용”한다고 표현했다. 이 말의 뜻은 무엇일까. 단순히 동맹의 팔을 비튼다는 의미가 아니라면 중국을 의식한 발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지금껏 미국이 하던 방식으로는 중국을 견제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무역수지와 재정의 막대한 적자 상황에서 동맹의 자금이라도 받아서 산업정책에 나서겠다는 고백이다. 그렇다면 미국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산업정책 현주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 트럼프를 이해하고 예측하려면 중국의 산업정책부터 파악해야 금융위기 이후 산업정책 본격화한 중국, 위기 끝나도 개입 유지 범용 기술과 전략 분야 선정해 지원하되 시장 이용해 경쟁 촉진 정부 주도 기금 2126개, 약정액은 GDP 10%인 1조8000억 달러 」 중국 산업정책의 변화 ...
...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1개 경제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APEC 회원국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2024년 기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62%, 무역량은 약 48%다. 비중만 큰 게 아니다.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의 중심축을 형성하고 있다. APEC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무역기구(WTO), 유럽연합(EU)과 ... 네트워크 등을 마련하면 장기적 기술협력의 토대가 될 것이다. 한국은 이미 한.아세안 AI 청년 아카데미2) 운영 경험이 있다. APEC 차원의 확대도 검토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국내 정책과 연계 강화가 필요하다. APEC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이 산업 정책과 무역 전략에 반영되는 구조가 필요하다. 한국판 공급망 전략, AI 국가 전략과 APEC 정상회의 의제의 교차점을 ...
... 억눌렀다. 둘째, 반도체 가치사슬에서 고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연구개발과 설계 분야에 집중 투자해 제조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도 막대한 매출을 올렸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이러한 전략의 유효성이 약화되면서 미국 반도체 정책은 혼선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곧 세계 반도체시장의 불확실성과 불안정으로 이어지고 있다. 세계 반도체 시장 불확실성과 불안정성 높아져 1980년대 중반 일본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미국을 제치고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조선 자동차에 이어 반도체까지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이자 미국의 대일 무역적자는 급격히 확대됐다. 이에 미국은 슈퍼 301조를 발동하고 미일 반도체협정을 체결해 일본의 반도체 수출을 제한했다. 결국 일본 반도체 제조업은 쇠락의 길을 걸었고 미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반도체 가치사슬 체제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93건)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특구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〇 경제특구(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외국인투자지역, 연구개발특구, 도심융합특구, 지역혁신플랫폼, 캠퍼스 혁신파크, 규제자유특구 등)가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해야 하는지 분석하고 향후 경제특구 관련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방향을 제시 〇 경제특구 관련 재정지원 사업군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
...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는 세계화 퇴조와 보호무역주의 확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규제 강화, 디지털·AI 적용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미래 비전 수립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세계 각국의 다양한 연구기관 및 국제기구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글로벌 경제의 ...
〇 국제무역 측면의 충격에 대한 지역 · 산업 간 파급효과의 메커니즘과 크기를 정량적 · 정성적으로 분석하고 , 이를 바탕으로 균형발전 차원의 효과적인 대응 방안 마련 〇 무역환경과 지역산업 , 균형발전 간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여 지역산업 및 균형발전 정책연구에 기여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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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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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