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48건)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한 국제 곡물가 급등, 수에즈 운하를 막은 초대형 선박 좌초 사고, 중국의 전략자원 수출 제한, 미국의 첨단기술 중심 무역장벽 강화 등 최근 몇 년간 세계는 반복적으로 공급망 취약성을 경험하고 있다. 공급망(Supply Chain)은 원자재 확보에서부터 중간재 및 완제품 생산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는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2020년 마스크 부족 사태, 2021년 요소수 대란 등 연이은 수급 위기를 통해 필수물자가 특정 국가의 정책이나 외부 변수에 의해 차단될 경우,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직접 경험했다. 이처럼 공급망 리스크가 현실화된 시대에는 경제안보 관점에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는 국민 ...
2025년 국내 경제는 미국의 관세정책의 불확실성에 따른 교역 둔화로 수출 부진이 심화되는 가운데, 신정부 출범과 추경 효과에도 불구하고 내수 회복세는 제한적일 것이어서 연간 1% 내외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내외적으로 G2(미·중) 무역분쟁의 파급 효과, 무역 및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 금융시장 변동성 강화 여부 등이 주요 ... 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내적으로는 소비 및 투자 등 경제 심리의 개선 여부와 통상환경 악화로 인한 수출 피해 정도 등이 추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세계경제는 미국발(發) 무역정책 변화에 따른 과도기적 국면하에서 2024년보다 낮은 성장률이 예상된다. 주요 변수로는 미·중 갈등의 실물경제에 대한 파급 영향, 글로벌 통상 및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 ...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동향 검색 결과 (115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2025년 6월 30일 산업연구원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국제통상학회와 함께 “복합위기 극복 위한 지속가능한 기업·국가 성장 전략”을 주제로 SGI 지속성장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에는 권남훈 산업연구원장, 박일준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허정 국제통상학회장, 이홍식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장영재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교수, 박양수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 원장 등이 참석했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그린무역 장벽대응, AI처럼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시기에는 개별 기업 단위의 대응이 쉽지 않아 미래 성장 부문에 대한 산업정책이 중요해진다”고 말했다.
... 호실적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감소로 전환된 가운데 대내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등이 성장세를 제약하면서 부진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부정적 거시경제 여건, 정책 불확실성 심화로 인한 대외 여건의 어려움이 예상되나 주요국 IT 및 인프라 투자 확대 기조는 긍정적인 대외 요인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하반기 세계 수요는 경기 회복에 대한 ... 할 수 있는 요인 인도는 국내 기업의 현지 공장 신·증설 투자 확대(기계), 인프라 투자 지속(철강, 석유화학), 공급망 재편(디스플레이) 영향으로 수출 증가가 기대, 베트남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한국기업의 베트남 생산 확대(가전) 영향으로 긍정적 수요가 예상되나, 미국 관세정책에 따른 산업 위축, 보호무역조치의 강화 등의 수출 리스크도 존재
소통 검색 결과 (2457건)
[앵커멘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늘(8일) 우리나라에 상호관세 25%를 3주후부터 부과하겠다는 서한을 발송했습니다. 미국 무역대표부 주도의 관세 협의가 미완으로 남으면서, 양국간 제조업 협력이 교착 상태를 풀어내는 키포인트가 될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최상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늘 새벽 1시 20분, 자신의 SNS에 각국으로 보낸 상호관세 서한을 공개했습니다. 서한에는 "8월 1일부터 모든 한국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며 "품목관세와는 별개"라고 명시됐습니다. 다만 "폐쇄적이었던 무역시장을 개방하고, 관세와 비관세정책, 무역장벽을 철폐한다면 서한 내용 조정도 고려하겠다"고 했습니다. 우리로선 3주간의 유예기간을 받아내며 추가적인 협상 시한을 갖게됐습니다. [김수동 /산업연구원 ...
... 자동차(153억4000만달러, -16.8%)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고율 관세 장벽에 부딪혀 큰 타격을 입었다. 주요 품목별로 보면 15개 중 10개가 축소했다. 미국에서 자국의 무역적자 원인으로 지목한 자동차(363억6000만달러, -1.7%) 및 자동차부품(107억7000만달러, -4.8%)를 비롯해 3월부터 25%, 6월 들어서는 50%로 관세율이 높아진... 관측했고, 산업연구원 역시 2.4%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자동차, 가전ㆍ스마트폰 등 산업계 전방위적으로 피해가 불가피한데, 이 중에서도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는 현지 고관세 정책에 대한 리스크에 가장 취약하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이 전국적으로 입지해 있으나, 지역에서 생산하는 차종과 부품에 따라 관세 정책 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
... 기념 세리머니에 참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첨단.주력 산업에 대규모 보조금 등을 주는 '한국판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도입을 검토하고 나선 건, 한국만 국가 주도의 산업 정책에 손을 놓고 있다가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크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에서 첨단.주력 산업의 전략적 청사진을 구체화하지 않고, '잃어버린 3년'을 보냈다는 문제의식도 깔려 ... “지난 10년간 각국의 산업 정책 활동이 급격히 증가하며 산업 정책이 일반적인 정부 개입이 됐다”며 “현대의 산업 정책은 통념과 달리 개발도상국보다 고소득 국가가 더 널리 사용하고, 정책 수단도 수입 관세가 아닌 보조금과 수출 지원 정책이 훨씬 일반적”이라고 짚었다. 선진국이 다른 나라에 견줘 비교 우위를 갖고 있는 산업에 수출 지원 목적의 무역금융은 물론, 정부 대출.보증,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93건)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특구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〇 경제특구(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외국인투자지역, 연구개발특구, 도심융합특구, 지역혁신플랫폼, 캠퍼스 혁신파크, 규제자유특구 등)가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해야 하는지 분석하고 향후 경제특구 관련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방향을 제시 〇 경제특구 관련 재정지원 사업군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
... 경제의 성장은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했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이 한국 경제의 눈부신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1976년에 설립된 산업연구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산업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는 세계화 퇴조와 보호무역주의 확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규제 강화, 디지털·AI 적용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산업정책 전문 국책연구기관 으로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한국 경제와 산업의 미래 비전 수립과 성장 전략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세계 각국의 다양한 연구기관 및 국제기구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글로벌 경제의 ...
〇 국제무역 측면의 충격에 대한 지역 · 산업 간 파급효과의 메커니즘과 크기를 정량적 · 정성적으로 분석하고 , 이를 바탕으로 균형발전 차원의 효과적인 대응 방안 마련 〇 무역환경과 지역산업 , 균형발전 간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여 지역산업 및 균형발전 정책연구에 기여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749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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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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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