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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 정부 "반도체, 자동차, 에너지 분야 등 큰 성장세 전망"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 서울상공회의소 회관 전경. 대한상공회의소[데일리안 = 박영국 기자]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인도의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에 대한 선제적 파악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장에는 인도 진출 및 진출 의향 기업 100여개 사가 참석해 사업 전략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최근 ...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파이낸셜뉴스]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정책 환경을 선제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일 롯데호텔에서 공동 번영을 위한 한-인도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산업연구원, 주한 인도대사관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영원무역, 크래프톤 등 인도 진출 기업과 인도 정부 관계자, 산업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인도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했다. 2022년 기준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등극한 인도는 명목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다. 하지만 한국의 대인도 투자는 전체 해외투자의 1%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인도 무역 및 투자 동향 발표를 통해 ...
... “인도와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 업그레이드 ▷공급망 연계 위한 산업협력 확대 ▷글로벌 차원 무역 이슈에서 공동의 목소리를 내는 것 등 3가지를 협력 방향으로 제시했다. 김 국장은 “인도 투자가 본격화된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530여개의 한국 기업이 인도에 진출했지만, 같은 ... 외국인 투자가 매년 23% 늘어나고 있다”며 “이런 인도의 잠재력에 비해 우리 기업들의 인도 투자는 기대에 못 미친다는 의견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도 정부는 반도체 진흥 정책에 많은 힘을 쏟고 있고, 각국 정부와 반도체 협력과 투자활성화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인도에서 사업적으로 성공한 기업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인도는 특히 법제도 환경에 대해 ...
... 제품 역시 30% 가까이 수입량이 증가했습니다. [이재윤 / 산업연구원 소재·산업환경실장 :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철강 산업의 영향이 크다 보니까 중국에서의 생산량·가동률을 유지하는 정책 등으로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 원가 이하로 저가 수출을 하고 있을 가능성도 현재로써는 높아 보이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철강 업종은 앞으로 점점 까다로워지는 외부 환경 규제에도 ... '탄소국경조정세'가 대표적입니다. 전환 기간이 끝나는 오는 2026년부터 유럽에 철강 제품을 수출하려면 탄소 배출량을 신고하고 추가적인 탄소 비용을 내야 합니다. [조상현 /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 제조업 중심 수출 국가인 경우에는 생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럽까지 운송 과정에서 탄소도 배출되지 않습니까? 일단은 불리한 조건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는 거죠.] 점점 어려워지는 ...
...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특히 2023년 7월 이차전지 ... 미주리주 상원의원을 중심으로 발의되었다. 이 법안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기업이 만든 차량이면 제조지역과 무관하게 125%의 고율 관세가 부과된다. 미국과 중국의 전기차 등을 중심으로 한 무역전쟁의 일러스트레이트 [출처=Dimineshed Value Carolina] 한편 EU는 2023년 중국산 전기차 보조금을 통한 시장 왜곡 및 교란 행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는데 중국산 ...
... '2024년 산업통상 주요 이슈 분석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 선거가 글로벌 산업통상환경 불확실성을 높인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미국 대선 후보 주요 정책 비교. (그래픽=뉴스토마토) "글로벌 통상네트워크 '고도화'" 한국의 교역과 투자가 북미지역으로 상당 부분 옮겨가고 있는 양상은 올해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또 대중국 ... 예상했습니다.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공급망 협정 발효와 청정경제협정 및 공정 경제협정 타결이 전망되는 데다,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에서 경제동반자협정(EPA), 자유무역협정(FTA)이 각각 확대되는 영향입니다.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속도는 다소 늦춰질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유럽연합 의회 선거와 미국 대선 이후 리더십이 보수화되기 때문입니다. ...
트럼프 부상으로 美 정책불안 부각 대중국·대북한 정책 변화 가능성 미국과 중국 모두 포기할 수 없어 정확한 현실 인식·목표 확인 필요 불안에 쫓겨 잘못된 선택 말고 차분하게 최선의 대응법 찾아야 김동수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 정수(正手)라는 바둑 용어가 있다. 상대가 어떤 수를 두더라도 최선이 되는 수다. 그런데 상대방이 변칙적인 수를 둘 때 침착함을 잃고 ... 대중국 정책도 큰 변화가 예견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 특유의 위협과 타협 전략이 어느 강도로 얼마 동안 어떻게 이어질지 도무지 예측하기 어렵다. 동맹국이라고 하더라도 한국에 큰 폭의 무역 적자를 이유로 어떤 청구서를 내밀지 모른다. 대북 정책의 추진 방향도 가늠하기 어렵다. 이 같은 상황에 우리의 통상 정책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 바이든의 재임에 맞출 것인가? 아니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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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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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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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