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3건)
... 가전 등 11개 품목을 추가했다. 이어서 8월 18일 자동차 부품, 화장품 등 407개 품목을 추가 하면서 관세 부과 대상의 파생상품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다. 최근 6년간 미국의 철강 파생상품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중국 비중은 감소한 반면, 한국·멕시코·인도·베트남은 확대되었다. 특히 한국은 품질경쟁력, 멕시코는 지리적 이점, 인도는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점유율을 높이며 중국을 대체해 왔다. 다만 품목별 경쟁력은 차별적이다. 주강·단강품, 철 구조물은 한국 제품이 품질 면에서 우위에 있으나 멕시코에 비해 상호관세가 높아 가격 면에서 불리하고, 볼트·너트는 범용 제품 특성상 저렴한 인도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약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은 단순 가격 ...
... 지역균형발전정책이 본격화된 2000년대 초와 비교했을 때에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지역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은 첨단지식기반산업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은 지역 간 일자리 격차를 더욱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 이에 비수도권의 불리한 혁신환경을 개선하고 지식자본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통해 혁신 기반의 산업 구조 개선을 추진할 수 있는 정책환경과 시장 조성이 요구된다. 둘째, 지역 간 기능적 연계 구조 형성을 통해 지역에서 부족한 규모의 경제를 네트워크의 경제로 보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역의 경쟁우위를 살린 역할 분담과 기능적 연계는 특정 분야에 대한 지역 간 유사중복성 완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산업 기반이나 혁신역량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비수도권 지역에서 부족한 자원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한다.
...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 고관세로 인해 미국 자동차 수요 시장은 차량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판매 차량 다운사이징, 중고차 수요 및 차량연한 증가에 따른 AS부품 수요 증가 등의 변화가 예상 소형차 수요 증가는 소형차 경쟁우위를 지닌 우리에게 기회요인이나 현지생산 물량은 적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AS부품 수요 증가도 중국산 부품을 대체해 우리 AS부품에 기회요인으로 작용 기대
동향 검색 결과 (20건)
... 데이터 활용, 표준화, 산업 응용 등 주요 과제들이 양국이 손잡고 공동으로 대응할 때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는 이번 포럼이 양국 인공지능 산업 발전과 산업경쟁력 제고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되고, 양국 간 신뢰를 기반으로 한 정책 협력, 기업 간 기술 교류 및 공동 투자, 그리고 AI 생태계의 상호보완적 발전을 촉진하는 실질적인 계기가 되기를 ... 대표처 김재덕 수석대표가 사회를 맡았다.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류자쥔(刘佳骏) 부연구원과 저장대 산업경제연구소 위안저(袁哲) 부소장이 각각 「한중 인공지능 산업 발전의 차별화된 우위, 상호보완과 협동 경로」, 「인공지능이 이끄는 디지털 플랫폼 효율성 및 시장 설계」라는 제목으로 기조발표를 진행하였다. 류자쥔 부연구원은 한중 양국이 기술, 시장, 글로벌 거버넌스의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품질 높은 ...
소통 검색 결과 (985건)
... 높아...다변화 필요" [뉴스토마토 유지웅 기자] 한국 수출에서 반도체 쏠림이 심해지는 사이, 자동차·철강 등 다른 주력산업은 중국의 생산 확대와 미국·유럽연합(EU) 규제 변화로 경쟁력이 약해지고 있습니다. 제조업 전반의 불균형이 확대되는 가운데, 국제통화기금(IMF)은 잠재성장률 3% 달성을 위해서는 구조개혁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 1.8%로 제시했습니다. IMF는 경기 회복 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잠재성장률 3%'' 달성을 위해서는 구조개혁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의 비교우위가 집중된 첨단 제조업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AI 활용과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동시에 특정 국가·품목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점 등을 지적하면서, 서비스 ...
... 그린에너지, 우주항공, 첨단모빌리티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균형 잡힌 투자 포트폴리오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함께 5극 3특 정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각 지역의 산업 특성과 비교우위를 면밀히 분석해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대전-세종-충남권은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한 과학기술 및 R&D 클러스터를, 부산-울산-경남권은 조선·자동차·배터리 등 첨단제조업 ... 한다. 이와 함께 정부가 직접 솔루션을 개발하기보다, IT 기업들이 각 산업에 특화된 AI 기반 B2B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경쟁 심화와 상권 쇠퇴는 소상공인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다. 기존의 현금성 지원이나 시설 개선 사업은 일시적 효과에 그칠 뿐, 소상공인의 근본적인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우는 데는 실패했다는 ...
[KBS 울산] [앵커] 우리 조선업은 물량에서는 중국에 뒤지지만, 기술이나 제품 경쟁력 만큼은 중국에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런데 5년 뒤에는 경쟁력마저도 중국에 뒤처진다는 전망이 나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박중관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우리 조선업계의 수주량은 806만CGT. 중국 조선업계 수주량의 3분의 1 ... 중국은 96.7이었습니다. 하지만 22030년에는 중국이 106.7로 우리 조선업체를 앞지를 전망입니다. [이은창/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대기업 같은 경우는 중국보다 지금 좀 더 우위에 있긴 하지만 중국은 국영 조선소를 중심으로 국가의 어떤 지원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받아서…."] 중국 조선업은 자국 시장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 10대 조선 그룹에 6곳이나 이름을 올렸지만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8건)
〇 한중 양국 간 첨단산업 공급망의 의존성과 경쟁우위를 분석하고 , 우리 산업의 대응전략 제시 〇 미국 주도의 공급망 동맹 , 글로벌 첨단산업의 내재화 강화 등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첨단산업에서의 한중 양국의 의존성과 그 변화 , 경쟁우위 분석
... GVC 체계 재편, 경제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 등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경제·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혁이 초래될 것에 대응하여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 확충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구조 전환전략의 모색이 중요한 과제 ■ 중점연구목표 ○ 목표 1: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혁신적산업정책 연구 - 산업경쟁력 강화 및 고용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혁신 ... 금융 활성화 등 지역산업 육성전략 및 정책방안 도출 ○ 목표 8: 글로벌 방산 수출구조변화에 따른 우리의 대응전략 - 미국 등 주요 강대국들의 글로벌 방산 수출시장 지배력 확대에 대응하는 경쟁우위 확보전략 연구 - 세계 주요 무기 구매국들의 자국 산업발전과 연계한 현지화, 민간부문과의 산업협력 요구에 대응한 한국 방산 수출전략의 패러다임 전환방안 모색
○ 산업생태계적 접근에 기반하여 분석대상 산업(제품)의 부가가치 창출구조에 대한 전략적 대응요소를 추출 ○ 산업별·가치사슬 분야별로 경쟁우위구조를 분석하여 경쟁우위 원천에 대한 강점 혹은 취약요인을 식별하여 정책, 기업, 제도 차원의 전략적 대응방안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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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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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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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