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1건)
...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 고관세로 인해 미국 자동차 수요 시장은 차량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 감소, 판매 차량 다운사이징, 중고차 수요 및 차량연한 증가에 따른 AS부품 수요 증가 등의 변화가 예상 소형차 수요 증가는 소형차 경쟁우위를 지닌 우리에게 기회요인이나 현지생산 물량은 적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AS부품 수요 증가도 중국산 부품을 대체해 우리 AS부품에 기회요인으로 작용 기대
... 방산공급망이 정상화되고 역내 결속이 강화될 경우, 한국 방산업체들의 반사이익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 그러나 경제ㆍ안보 협상과 무기 판매를 연계하는 트럼프식 외교 기조로 글로벌 방산시장의 수출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 정권의 자국 중심의 방산 생태계 구축으로 한ㆍ미방산 협력이 위축될 우려 방위비 분담금 증액 압박을 기점으로 한ㆍ미 방산협력이 지연될 위험이 ... 수출고도화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 대응책으로는 RDP-A 등 한ㆍ미 방산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마련하고, 미국의 시급한 공급망 현안을 중심으로 협력 레버리지 마련 필요 함정 MRO 협력을 방위비 분담금 압박 대응 및 RDP-A 협상 체결의 카드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 유럽ㆍ중동 등의 지역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범부처 수출지원 체계 구축
트럼프 2기 글로벌 무역 분쟁이 재점화되면서 향후 산업패권 경쟁의 핵심 전장은 AI 기술 영역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트럼프 취임식 당일 딥시크(DeepSeek) AI 모델 R1을 발표하였다. 이는 AI 원천기술의 우수성이 미국의 독점적 지위가 아닐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저렴한 가격·개방적 수용성·빠른 산업화를 통한 ... 주어진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 한국은 중가격·고품질 제조업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로봇·바이오 제조에 AI를 신속하게 적용하여 중국산 제품과 질적 차별화를 노릴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원천기술 리더십보다는 응용 완성도·보안 안정성의 측면에서 글로벌 우위를 추구하기 위한 K-AI 제조혁신 전략 마련이 긴요하다.
동향 검색 결과 (19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미국의 고관세 정책 등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으로 다소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자동차 이구환신 보조금1)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중국 업체 경쟁 우위인 소형차와 전기차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중국 업체의 판매 증가 예상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효과 등 자동차 수요 증가의 긍정적 여건이 존재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 미국의 자동차 시장 수요는 트럼프 정부의 높은 자동차 관세정책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차량 가격 인상이 예상되면서 큰 폭으로 감소할 ...
...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품질 높은 ...
... 따라 직무를 수행하거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공공데이터를 국가의 중요한 기본 전략 자원으로 인식 공공데이터 자원의 개발 및 활용을 가속화하고 공공데이터 요소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며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데이터 자원 개발 이용 가속화에 대한 의견을 발표 공공데이터의 합법적이고 효율적인 유통 사용을 주선으로 하여, 자원 개발 이용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 - 공공데이터 유통 사용의 제도적 장벽을 해소하고 공유개방의 동력을 여기(激发)시켜 공공데이터 자원의 배치를 최적화하며 시장의 혁신 활력을 제고 - 데이터 요소 확대·중첩·배증 효과를 통하여 디지털 경제를 지속적으로 강화·개선·확장하고 새로운 국가 경쟁우위 구축을 기대
소통 검색 결과 (964건)
산업연구원, 韓 산업 도약 위한 전략과 과제 시리즈 보고서 AI.그린 대전환 및 미.중 기술패권 속 글로벌 전략 전환 제언 늘어나는 규제 개선 위한 산업경쟁력 영향평가 도입 제안도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산업연구원이 미국발 관세전쟁에 대응해 미국과는 반도체 등 전략산업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중국과는 '경쟁적 협력 관계'로의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분야에서 실용적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이미 한국 산업 경쟁력을 뛰어넘은 중국 산업의 부상에 대응해 '기술개발을 통해 초격차를 유지하자'는 기존 정책 기조를 '경쟁력 협력 관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국이 여전히 일부 산업군에선 중국에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고 그 격차를 유지.확대할 필요도 있지만, 전반적으론 중국 산업의 성장을 ...
[앵커] 가장 관심이 컸던 자동차 관세는 상호관세와 똑같이 15%로 결정됐습니다. 일본과 유럽 같은 경쟁 상대와 같은 수준이지만, 한미 FTA로 우리가 원래 유리했었단 점을 생각하면, 좀 불리해진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박경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협상단이 가장 공들인 품목은 지난 4월, 25%의 관세가 매겨진 자동차입니다. 지난해 수출액만 347억 달러, ... : "아쉬운 부분입니다. 15%인데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12.5%를 주장했으나 그건 거기까지는…"] 미국 시장에서 같은 5만 달러 차를 팔 때 한국이 가졌던 1,250달러 가격 우위는 이제 사라진 건데, 부담은 기업들 몫이 됐습니다. 한.일 시장 반응도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관세 협상 타결 당일, 도요타 주가는 14%가 올랐지만 현대차는 4% 넘게 내렸습니다. ...
... 낮아졌습니다. 자동차 기업들은 관세로 당장 2분기부터 실적 타격을 입었던 만큼 우선 급한 불을 껐다는 점에서 안도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협상 타결 직후 정부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 등 내실을 다지겠다고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아쉬움이 남는 건 인하폭입니다. "12.5%를 끝까지 주장했는데, 미국식 의사결정 과정 들으셨겠지만 '됐고, ... 것이란 관측입니다. "어차피 미국이란 나라는 (철강) 2,500만 톤 내외의 물량을 수입을 해야만 되는 나라예요. 우리가 주력으로 수출했던 강종이 얼마나 겹치는가, 그러니까 비교 우위가 있느냐 없느냐가 결국 승부라고 봐야겠죠." 한편 반도체 등 분야도 관세 부과를 앞두고 최혜국 대우를 약속받았지만 긴장을 놓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협상 타결로 불확실성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8건)
〇 한중 양국 간 첨단산업 공급망의 의존성과 경쟁우위를 분석하고 , 우리 산업의 대응전략 제시 〇 미국 주도의 공급망 동맹 , 글로벌 첨단산업의 내재화 강화 등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첨단산업에서의 한중 양국의 의존성과 그 변화 , 경쟁우위 분석
... GVC 체계 재편, 경제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 등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경제·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혁이 초래될 것에 대응하여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 확충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구조 전환전략의 모색이 중요한 과제 ■ 중점연구목표 ○ 목표 1: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혁신적산업정책 연구 - 산업경쟁력 강화 및 고용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혁신 ... 금융 활성화 등 지역산업 육성전략 및 정책방안 도출 ○ 목표 8: 글로벌 방산 수출구조변화에 따른 우리의 대응전략 - 미국 등 주요 강대국들의 글로벌 방산 수출시장 지배력 확대에 대응하는 경쟁우위 확보전략 연구 - 세계 주요 무기 구매국들의 자국 산업발전과 연계한 현지화, 민간부문과의 산업협력 요구에 대응한 한국 방산 수출전략의 패러다임 전환방안 모색
○ 산업생태계적 접근에 기반하여 분석대상 산업(제품)의 부가가치 창출구조에 대한 전략적 대응요소를 추출 ○ 산업별·가치사슬 분야별로 경쟁우위구조를 분석하여 경쟁우위 원천에 대한 강점 혹은 취약요인을 식별하여 정책, 기업, 제도 차원의 전략적 대응방안 검토
첨부파일 검색 결과 (339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하반기 전망 3.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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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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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