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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업경제연구소는 2023년 12월 19일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둥성사회과학원, 광저우시 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제1세션은 디지털 경제 시대 디지털 분야의 한·중 경쟁력 비교와 한·중 공급망 통합 및 협력 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제2세션은 한국의 우위 산업망과 공급망을 분석하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현황 및 애로사항을 분석 제3세션은 국제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경제안보와 공급망 변화를 살펴보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 제4세션은 디지털화를 통한 ...
...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둥성사회과학원, 광저우시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제1세션은 디지털 경제 시대 디지털 분야의 한·중 경쟁력 비교와 한·중 공급망 통합 및 협력 방안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제2세션은 한국의 우위 산업망과 공급망을 분석하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현황 및 애로사항을 분석 ... 디지털화를 통한 중국의 지역 발전 촉진과 디지털 시대 혁신투자 현황과 성과에 대한 내용 주요 발표 내용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이후, 중국은 글로벌 노동 분업에 참가, 국제 경쟁력이 상승 경제규모(6위 → 2위), 상품무역(6위 → 1위), 서비스무역(11위 → 2위), FDI(26위 → 1위) 등의 국제 순위 상승과 더불어 ...
... 제조업의 발전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사항이며 새로운 항공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항공산업 육성을 ...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
○신화통신 베이징 2월 27일 보도에 따르면, 최근 중국 국무원은 ‘디지털 중국 건설 종합 계획’ 이하 ‘계획’)을 발표하고, 각 지역 및 부서가 실제 상황에 따라 성실하게 시행하도록 요구 - 디지털 중국 건설은 디지털 시대에 중국식 현대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엔진이며, 국가 경쟁의 새로운 우위를 구축하는 강력한 버팀목 - 디지털 중국 건설 촉진은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음을 피력 ○‘계획’은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 특히 인터넷 강국에 관한 시진핑 총서기의 중요한 사상을 견지하며 제20차 당 대회 정신을 철저히 관철해야 한다고 강조 - ...
... 순수전기차(BEV), 수소전기차(FCEV)와 같은 연료전지차 등을 포함 □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과 녹색산업으로서의 신에너지차산업 ● 중국은 1990년대 초반부터 전기차 연구개발을 시작하였고, 2000년대 초반에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약 20년에 달하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신산업인 전기차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격차가 4~5년에 불과2)하다는 점에 주목 - 2001년 중국 과학기술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순수전기차, 연료전지차에 중점을 두고 제10차 5개년 기간 863 규획3) 전기차 중점 프로젝트를 실시 - 2010년 중국 국무원은 신에너지차를 7대 전략적 신흥산업 중 하나로 지정하고, 미래산업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라는 전략적 고려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 고도화를 통해 자동차 강국이 되기 위한 움직임을 가속화
...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CAGR는 7.6% 추정 - 2019년 기준으로 중국 반도체산업의 분야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후공정 분야가 전 세계 38%를 차지하여 다른 분야에 비해 세계 경쟁력을 구비 - 2020년 세계 10대 후공정 기업 중 중국기업은 창덴과기(JCET), 퉁푸마이크로(TFME), 화텐과기(HUATIAN) 등 3개사이며, 3사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20.94% ... 반도체 후공정 기업은 대부분이 세계 후공정 기업과 비슷한 수준의 첨단 패키징 기술을 보유 - ASPENCORE 글로벌 애널리스트 팀은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제재하에서 중국은 미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반도체 후공정산업을 더욱 육성하는 것이 중국의 선택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 - 중국은 2021년 5월 14일 국무부 부총리 류허 주재로 열린 중국 &...
... 과학기술기업들과 빅데이터, 5G,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 협력을 강화하여 선도기술을 공동 개발 - 디지털 기술 산업화 국제협력을 활성화하며, 해외 선진기술과 국내 산업화 우위의 융합을 촉진하여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 무역을 선도 ○ 이번 업무 안내에는 5G 등 인프라 구축, 국제 간 협력 등 11개 중점 업무 내용을 포함 - 디지털 인프라 구축은 ① 육상 ... 중대한 전략적 기회로 인식하고, 국제 협력과 경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어 이에 대응 방향을 제시 - 디지털 경제 해외투자를 촉진하여 중국의 디지털 경제 발전과 새로운 에너지를 확보하며, 과학기술 자립 자강과 강국 건설을 촉진 - 중국 기업이 글로벌 산업사슬에 참여하여 디지털 경제 영역에서 발전 우위를 확보하고, 더 높은 수준의 국내 국제 쌍순환을 실현
... 순위에서 미국 , 중국기업이 상위 10 사를 양분 → 미래의 자동차산업은 미국과 중국 기업들이 주도권을 장악할 가능성 ○ ( 탈탄소 기술 ) 중국은 전기자동차 ,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최근 (2015~20) 논문 수에서 경쟁국에 비해 크게 우세한 것으로 파악 ○ ( 차세대 반도체재료 ) 일본은 차세대 ‘ 파워반도체 ’ 재료의 개발을 선도 → 반도체에서의 상대적 비교우위 분야로 간주하고 집중 투자 ○ 자동차 제조에서도 AI 의 활용이 점차 확산 → 향후 생산성 제고 , 공급망 리스크 축소 등을 위해 적극 도입 가능성 ○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의 투자확대로 차세대 전지 ( 전고체전지 , 리튬금속전지 ...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13개 부처는 2021년 3월 16일 “제조 서비스업의 고품질발전 촉진 의견(이하, 의견)”을 발표 - 제조 서비스업은 제조업 발전을 위한 생산자 서비스업으로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제조업의 고도화와 고품질발전을 촉진하는 역할 - 제조업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제조 서비스업이 필요하나 아직 중국은 이 분야의 전문성이 부족하여 이를 향상하기 위한 정책 ○ 2025년까지 제조 서비스업이 제조업의 품질, 혁신능력, 자원 배분의 효율성 등을 증가시키고, 고부가가치화를 선도하도록 발전목표를 설정 - 중점 분야에서 제조 서비스업의 전문화, 표준화, 브랜드화, 디지털화, 국제화 수준을 높이고, 특화비교우위가 있는 제조 서비스업의 클러스터와 시범기업을 육성
... 방역물자 및 홈코노미 관련 제품이 빠른 수출 성장을 촉진 ○ 대외무역 구조는 꾸준히 최적화 □ 중국 상무부 RCEP 조속한 발효 추진, 2021년 말 발효 예상 ○ 상무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RCEP) 합의에 대한 국내 승인 절차를 시작했으며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발표 ○ 상품무역의 자유화 촉진, 중국과 일본의 첫 자유무역관계 구축, 서비스 무역 및 투자의 쌍방향 확대, 경영환경 개선 등을 활용할 것을 강조 ○ 높은 수준의 RCEP 개방을 촉진하고, 지역 무역 및 투자를 확대하고, 산업사슬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국제 경제 경쟁 및 협력에서 새로운 우위 형성을 촉진하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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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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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